다시 한번 한파가 찾아온 올겨울, 찬 공기와 바람을 온몸으로 맞다 보면 몸도 마음도 지치기 마련이다. 이릴 때 집에서 뜨끈한 찜질기에 몸을 맡기면 추위 때문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가 사르르 녹아내릴 것이다.
눈이나 무릎, 배가 아플 때도 찜질기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므로 각종 염증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관절염이나 근육통, 생리통이 있을 때 찜질기로 적절하게 온찜질을 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찜질기는 사용 부위, 주성분, 부가기능 등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요즘 소비자들은 어떤 찜질기를 선호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것이다. 최근 찜질기 시장의 트렌드를 그래프와 함께 살펴보자.
집콕 생활 속 찜질기 찾는 사람 늘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찜질기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다나와 리에 따르면, 2019년 찜질기 판매량은 전년(2018년) 대비 -7% 하락했으나 2020년 들어 전년 대비 41% 급성장했으며, 2021년에도 전년 대비 판매량이 6% 늘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연도별 최저/평균 기온(서울 기준/자료출처: 기상청)은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도 2020년부터 찜질기 판매가 늘어난 데는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신체 면역력을 높이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 추운 날씨 때문에 체온이 낮아지면 세포들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럴 때 찜질기를 통한 온찜질로 적절하게 체온을 높이면 면역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과도한 찜질로 몸에 탈이 나는 것은 주의해야 하겠다.
역대급 한파에 찜질기 판매량도 증가
월별로 찜질기 판매량을 살펴보면, 여름철에는 판매량이 적은 반면 기온이 내려가는 10월부터 1월까지의 동절기에 판매량이 급증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2021년 1월에 찜질기 판매가 호조를 이뤘다는 점이다. 2021년 1월은 ‘체감온도 영하 44도, 올겨울 최강 한파’라는 기사 헤드라인이 올라왔을 만큼 ‘역대급 한파’가 이어졌던 시기였다. 1986년 이후 서울 최저기온 순위 2위에 오른 달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2021년 1월에 전년 동기보다 판매량이 매우 높게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찜질기, 대세는 활용도 높은 패드형?
가정용 찜질기는 형태에 따라 크게 패드형 찜질기, 돌찜질기, 온수찜질기 등으로 구분된다. 먼저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패드형 찜질기는 신체 여러 부위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열선이 과열될 경우 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돌찜질기는 찜질기 내부에 열을 축열 하는 방식으로 사용 부위에 집중적으로 찜질이 가능하다. 단점은 휴대가 불편하고 사용감이 다소 딱딱하다는 점이다. 온수찜질기는 내부의 물을 가열하는 방식으로, 사용감이 좋고, 휴대하기 간편한 제품이 많다. 대신 반복사용 시 물이 줄어들어 찜질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소비자들은 어떤 형태를 선택했을까? 다나와 리서치에 따르면, 다수의 소비자들은 패드형을 선호했다. 반면 휴대성이 좋지 않은 돌찜질기는 2018년에 비해 2021년 한해 판매 점유율이 7% 하락했다.
어떤 부위에도 쓸 수 있는 찜질기 선호
찜질기 중에는 다양한 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고, 눈이나 허리, 어깨, 무릎 등의 특정 부위에만 쓸 수 있는 제품도 있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다용도 제품으로, 찜질기 시장의 76%를 차지한다. 눈 전용 제품과 허리 전용 제품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눈 전용 제품의 점유율이다. 2018년에는 눈 전용 제품의 점유율이 2%(판매율 순위 5위)에 불과했으나, 2019년 6%(3위), 2020년 12%(2위)로 급상승했다. 2021년에는 8%로 약간 감소했지만, 판매율 순위 2위 자리는 여전하다.
원적외선 내뿜는 황토, 맥반석 가장 많이 선호
찜질기 중에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해 찜질 효과를 높인 제품도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한 성분은 황토였다. 황토는 원적외선으로 세포의 생리작용을 활발히 하고, 열에너지를 발생 시켜 유해 물질을 방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 인기 있는 성분은 맥반석이었다. 맥반석 역시 원적외선을 통해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 옥, 숯 역시 찜질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성분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단일 성분만 사용하는 찜질기를 넘어 여러 가지 성분을 사용한 제품도 많다. 이를테면 황토 하나만 사용하지 않고 황토와 맥반석을 함께 쓰거나 숯을 첨가하여 피로회복 효과를 높이려는 제품이 시장에 판매되고 있다.
과열방지, 타이머 등 부가기능도 중요해
찜질기는 열을 내는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을 고를 때 안전과 관련한 부가기능이 얼마나 탑재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온도과승방지(19%)로, 시장에 판매되는 찜질기 10대 중 2대는 센서가 탑재되어 온도가 지나치게 상승하는 것을 막는 기능을 탑재했다. 피부에, 과한 자극을 주지 않고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능 탑재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충전형 배터리를 탑재하여 실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제품은 아직 점유율 8% 정도에 불과하다. 다만, 선의 제약 없이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은 분명하므로 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여지가 있다.
온도조절, 3~4단계 제품이 가장 많아
다나와 리서치에 판매 집계된 찜질기 중 온도조절은 3단계를 지원하는 제품이 가장 많았으나, 4단계 지원 제품과 차이는 단 4%에 불과했다. 5단계 이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제품도 32%로 점유율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다만, 단계가 많을수록 더 세밀하게 온도를 조절하여 맞춤형 찜질을 할 수 있으므로 구매를 할 때 이 부분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과도한 전력소모, 지갑을 태운다
찜질기는 열을 내는 제품 특성상 소비전력이 많아 보이나, 크기가 크지 않은 제품이 대부분이기에 평균 소비전력이 그다지 많은 편은 아니다. 그러나 찜질기 외에도 난방 기구를 여러 개 장시간 사용할 경우, 치솟는 전기료에 지갑이 허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력효율이 조금이라도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 타이머 기능이 있어 원하는 시간만큼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비전력별로 찜질기 판매율을 살펴보면 51~100W 사이인 제품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으며, 50W 미만인 제품은 소수에 불과했다. 200W를 넘는 제품도 적지 않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200W인 제품을 하루 1시간씩, 매일 사용하면 한 달 간 총 사용전력량은 6KWh으로, 할증을 따지지 않은 순수 전기요금은 910원 정도(한전 전기요금계산기/주택용 저압 기본요금 기준)다.
인기 제품 BEST 5는?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최고의 인기를 누린 찜질기 제품은 1위부터 5위까지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가장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닥터김강 수면안대 아이슬리핑은 온찜질로 간편하게 눈의 피로감을 풀어줄 수 있는 제품으로, 프리미엄 실크원단을 사용해 피부에 닿는 감촉이 매우 부드럽다. 10g의 가벼운 무게 덕분에 사용에 불편함이 없고, 허니컴 구조의 온열패드가 고른 온도 분산으로 최적의 기능을 제공한다. 4단계 온도 조절과 타이머 설정도 가능하다. 가격은 19,410원.
일월 맥반석 황토 뜸질기 SJ-1005는 4선형 2중 안전장치를 사용해 안전한 패드형 찜질기로, 외피만 별도로 세탁이 가능해서 항상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 90분 자동 타이머 기능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자파 걱정도 없다. 가격은 23,770원.
르젠 충전식 온수찜질기 LZHB-100은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부드러운 벨로아 소재를 사용해 포근하고 따스한 느낌을 준다. 1250mm의 넉넉한 사이즈로 다양한 부위에 사용할 수 있고, 10분 충전으로 2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전면에는 주머니가 있어 손난로처럼 쓸 수도 있다. 가격은 23,300원.
대신전자 참숯 옥 황토 찜질기 DS-3859는 전자파 환경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2개의 온도 과승방지 바이메탈, 센서식 온도 조절기 등 4중 안전장치를 구현하여 안전하다. 겉커버가 들어 있어 세탁이 편리하고, 시간설정 스위치가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가격은 21,220원.
토황토 배찜질기 골드 V-2000은 황토 소재를 사용해 원적외선으로 효과적인 복부찜질이 가능한 황토찜질기다. 5분 충전 후 최대 2시간까지 찜질이 가능하고, 국내 최초로 뜨거운 축열식 찜질기용에 적합하게 인렛 및 고무재질 전원코드를 적용해 안전하다. 가격은 38,900원.
.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김진우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