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만하면 안가려 했는데
별것도 아닌데
신경쓰이게 하는 문제가 몇가지라
서울에 하나밖에 없는 서비스센터 방문
에어리언 을 사고 2번째 델서비스센터 입고중.
(구매 1년간 2번 델서비스센터 방문함, 왜 방문요청 안하냐고 조선족과 대화가 된다면 하겠지만
전혀 소통이 안되고 증상을 눈으로 보여줘야 귀로 들어야 처리가 확실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
델서비스센터 직원에게도 이야기 했던 부분이다)
서비스 요청 3가지로
1. 키보드 좌측 상단이 고정이 안되고 논다
자판 자체가 좌측상단부가 키눌림시 가라앉는것을 알수 있다(Q,~,1, ESC,TAB)
전후좌후 자판을 눌러보니 고정부를 확실하게 알수 있었다
(타 노트북을 써봐도 키보드는 고정이고 키눌렀을때만 해당키만 눌러야 하는데..)
; 쓰다보니 알게 됐다 참 뭐같은 델에어리언이다
2. 터치패드에서 누를때 상부에서만 소리가 난다
( 산지 한달만에 서비스 키보드 교체 받고 그동안 그런가 했다)
3. 우측 전면 하단부에서 손가락으로 누르면 삐걱삐것 거린다
(조립불량인지 자체불량인지 깨진건지 알수가 없다 처음 샀을땐 단단한 돌멩이 같았던
델 에어리언 이였다)
; 터치패드 우측 암래스트를 어찌 어찌 누르면 삐것 거린다 아닌때도 있고
이제 델서비스센터 직원 답변을 적는다
.1. 고객님 델에어리언 자판은 원래 그렇읍니다 옆에 입고된 델에어리언 노트북을 보시죠
눌러 보시죠 원래 좌측 상부는 이렇게 고정이 안됩니다
; 내 델에어리언 자판이 더 많이 내려가는데요 3~4미리 이러면 자판을 누를때 불편합니다
자판이 고정이 되어야 키보드를 정확히 누를수 있는것 아닌가요
.2. 터치패드 손가락으로 눌러 보더니 상판을 교체한다고 한다 (터치패드 하단과 상단이 평평하지 않고 몇미리 차이가 있음을 델 서비스 직원에게 이야기 해줬다 옆에 입고된 델에어리언 비교하니
딱 보이더라)
; 서비스 받은후 부터 이런거 아닌가 했더니 키보드 교체시엔 터치패드 안만진다고 한다
그러면서 상판 교체 한다고...
.3.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고 하판을 교체한고 한다
(안에서 뿌러진것이 있는지 조립이 잘못된것이 있는지 확인은 해봐야 하는것 아닐까)
; 하판 교체예정
이렇게 되었는데
델서비스 직원의 질문이 이어진다
굳이 델서비스센터 오지 않고 방문서비스 신청도 되시는데요
; 누가 모르나요 전화하면 조선족 아주머니가 부품 교체한다고만 하고 증상을 말로 설명할수 없으니까 온것이고 방문요청 했더니 방문기사 자기가 오고 싶을때 오겠다고 하니 서비스 못받는것이고 이렇게 올수밖에 없다는 그렇다는 이야기를 해줬다
(직원이 잠시만요 하더니 서비스 기록에 어쩌고 저쩌고 합니다 하길래 난 조선족 아줌마와
오겠다는 방문기사 전화만 받았다는 이야기를 해줬다 기술지원 전화는 개뿔 없었다고 수차례
이야기 해줬다)
키보드와 상판과 하판을 교체 하겠고 서비스 기간은 1주일 걸립니다
; 자재가 없군요 알겠읍니다 S/W문제는 포기 했으니 H/W만 이라도 제대로 꼼꼼히
처리해 주십시요 혹시나 밑부분 쿨러부분에 먼지가 많은데 청소가 될까요 바깥은 내가 할수 있지만 속은 할수가 없어서요 네 해드리겠읍니다
윗말이 끝나자마자 서비스센터직원이 내가 묻지도 않은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델에어리언 패널문제는 아시는지요 패널부가 알루미늄이라 휘어 집니다
그래서 패널이 파손이 되고 교체를 원하시면 할수는 있지만
빛샘이나 불량화소 문제가 있을수 있읍니다
; 아 내꺼도 LCD패널이 휘었는데 원래 이런건가요 노트북 윗뚜겅이 알루미늄 재질이라
옆에 서비스 입고된 한달된 델에어리언 노트북도 벌써 살짝 휘어 있었고 내껀 노트북 상부를 닫으면 가운데가 5미리이상 휘어서 떠있다
(참고로 책상에서만 사용하고 LCD화면을 열고 닫을 일이 거의 없다)
원래 열었다 닫았다 하면 휘는 거군요
네 그렇읍니다 라고
델서비스 직원이 말했다
조만간 패널파손으로 방문예정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처음 서비스센터 방문시나 안내는 없다)
이렇게
델에어리언17을 델서비스센터에 입고중이다
앞으로 주변에서 델을 산다고 하면 대놓고 말리겠다
더 좋은 회사도 많고 서비스센터도 많다고 이야기 해주겠다
한국내 델서비스센터가 딱 3곳 것도 한곳은 예약제(울산이였나)
나머지는 방문서비스라지만 당장의 고객지원센터 조선족 과 대화도 안되고 기술지원이라고 해봐야 부품교체 수준이고 자재도 없고 기본이 1주일 걸리는 서비스라니 이런 이상한 서비스를 누가 좋다고 한다면 이상한 고객이 아닐까 한다
델서비스는 기본이 1주일이다 더 될수도 있고 첫번째 델서비스 불량키보드교체 서비스를 받았을때도 1주일 이야기하고 이번 두번째 서비스중 키보드, 노트북하판, 노트북터치패드포함상판 교체도 1주일걸린다고 한다
부품교체 서비스 인데 것도 서울에 1곳뿐인 서비스센터인데 최소한기본자재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참고하라
델에어리언 17 노트북은 LCD패널상판이 알루미늄이라
휜다는것
즉 패널 파손이 된다는것(큰돈든다, 15인치패널은 괜찮을것 같지만 아니다 알루미늄이라 휜다고
서비스센터직원이 이야기 해줬다 에어리언은 알루미늄이라 휩니다 패널파손으로 교체해도 빛샘이나 불량화소는 어쩔수 없읍니다)
그러니 패널 교체후 델서비스센터 직원 말대로 빛샘이니 불량화소가 있어도 할수없다
델에어리언 자판은 좌측상부가 고정이 안된다는것 왜 왼손까락으로 ESC,1,~F1을 눌러도 힘이
들어가는지 아시라는것(키보드 천만번 눌러도 된다고 광고 했던것 같은데...자판고정이나 해라)
델서비스센터나 방문서비스는 부품교체서비스 일뿐이고 기술지원이나 그외는 현실적으로
큰 포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
덤으로 보증기간 지나면 서비스요금이라고 말하고 부품교체시엔 큰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래도 델에어리언을 구매 한다면 당신은 나와 같은 ????이 될것이다
(????=바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