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노트북 사고 하다 하다 이젠 아침에 글을 쓰네요 (델이라면 치가 떨리니)
지난 사흘간 있었던 델과의 진실공방
델 사면 봉
지금까지 2018년 4월에 구매한 델에어리언 17 R4를 2번에 걸쳐 서비스를 받았읍니다
(구매후 14일 안에 반품이 가능하다는 걸 몰랐읍니다, 서비스 받고 이야기 들음)
1번째는 키보드 교체(ESC키 동작이 됐다 안됐다함, 구매 14일 지나 알았고 와이파이접속불량이나 윈도우 최신버전적용안됨이나 화면전환시 화면정지는 그냥 애교)
2번째는 키보드, 노트북하부커버와 키보드아래 커버, 덤으로 쿨러까지 교체
(수리받고 그냥 사용함, 하지만 키보드 누를때 마다 키보드 자판 좌측상부 고정이 안되고 흔들거림, 터치패드상부 누르면 띡띡소리나고 몇미리 간격이 보임, 노트북 우측 손목부분을 누르거나 노트북 오른쪽 정면을 누르면 끼긱끼끼 거림,킬러랜은 포기하고 외장랜 사용한다고 설명, 1번째 서비스후 발생)
위 2번의 서비스를 받은
현재 ESC 누르면 뚝뚝소리(동작은 합니다 이런거야 이게 뭐야)
몽촌토성옆에 있는 델홈페이지에서 공인된 델서비스센터를 또 방문합니다
ESC키 누르면 소리나는것, 와이파이가 왜이리 자주 끊어지는지 서비스요청 했고 와이파이 점검한다고 유튜브 노래방 20분을 내리 틀었읍니다 내가 이런 환경 말고 게임방송이나 기타 방송시 접속불량이 난다고 하면서 접속을 하니 화면이 움짤이 되고 이후 다음 홈페이지도 열리는데 2초이상 걸리는등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걸 직원에게 보여 줬읍니다 직원이 자주 이러냐기에 수시로 이런다 이러니 내가 외장무선랜을 사용한다고 하지 않았냐 외장무선랜을 사용하면 문제없이 사용한다 이후 ESC키 에서 왜 이런 소리가 나냐고 물으니 답변이 없고 좀 눌러야 소리가 나네요 하길래 옆에 키보드 눌러 보세요 하니 조용하고 이런 소리가 정상이냐고 물으니 직원 말이 없어지면서 부품교체를 해주겠다고 하길래 이젠 더이상 델서비스센터 오기 힘드니 방문서비스를 받겠다 하니 델서비스센터 직원이 부품신청과 방문요청을 대신 접수해 주고 내 요청사항(언제 어느때 방문했으면 한다)을 전달하겠다, 끝까지 ESC 키 누를때 소리가 정상인지 아닌지 답변 안함
이런 키보드 문제가 계속해서 되는건 문제가 아니냐 물으니 같은부품 4번 교체시 교환환불 가능하다고 이제야 이야기 함
이후 델에서 자재가 1/28일 입고 된다고 언제 서비스 받겠냐는 013???안내문자가 옴(자재 없는 델)기술지원 부서에 전화를 걸어 통화를 하다 이런 제품상 같은 문제가 생기는데 이와 관련된 서비스규정을 확인해 달라고 하면서 교환내지는 환불이 하는 이야기를 하자
교체내역에 1번째 키보드교체 서비스 된것이 고장이 아니라는 말을 하면서 키보드는 동작하는데 고객님이 키감이 만족하지 않아 교체서비스를 요청한것이라는 수리내역이란 말을 한다
아니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자기들은 수리후 수리내역을 작성하기에 정확하단다
하도 어이가 없어 그럼 내가 그 서비스센터에서 교체서비스 수리한 어제 그직원과 통화를 하겠다
(다행히 그직원만 만났던 지라 서로 얼굴 아는 상태)하고 되지도 않는 1600-4357 그리고 2번 눌러
그직원 찾아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대 잘못된것 아니냐 하니 자기가 기술지원직원과 이야기 한다고 했고 내가 답변을 기다리고 꼭 전화를 달라고 하면서 하루종일 기다렸다
연락없다
다음날 오전부터 어제 통화한 기술지원 여직원을 찾아 1600-4357하고 0802003800 등등 찾아 헤메이는데 꼭꼭 숨었는지 물어물어 나중엔 영업팀까지 전화를 돌리고 돌리고 하면서 일일히 사정을 이야기 하면 자기부서일이 아니라고 담당이 아니라고 하길래 그럼 누가 담당이냐고 다들 자기일만 한단 답변을 주는데 델에 실망이 아니라 이러고도 회사가 운영되는게 신기
(덕분에 기술부서 자재부서 영업팀 덤으로 방문서비스까지 두루두루 통화를 할수 있었다)
어찌 어찌 여직원과 통화가 되는데 이젠 욕만 나오지는 않았지 결국 내입에서 너 어디있어 찾아가겠단 말이 나옴 여직원은 그직원(서비스하고 수리내역 작성한 직원)과 통화를 했는데 모르겠다고 한다고 한다고 아니 내가 문제가 있어 굳이 서비스센터 가서 직접 보여주고 어제 통화까지 해서 여직원에게 전달해 달라고 하니 알았다 했는데 이게 뭐냐고 아니라고 키보드가 동작을 했다 안했다 해서 교체서비스를 받은것이라고 했지만 마이동풍 목소리 서로 높이면서 싸움아닌 말싸움이 이어지고 뭐하나 싶었다 결국엔 내가 그직원(서비스센터직원)에게 다시 확인하겠다고 했고 여직원은 교환환불 안됨을 통보하고 전화를 끊었다
여직원말이 간헐적 (됐다 안됐다) 하는 건 불량이 아니라고 함
(서비스직원에게도 물어보니 맞다고 함, 키보드동작을 했다 안했다 하는건 불량이 아니고 정상이냐 예를 들어 터치패드 왼쪽은 되는데 오른쪽 안되면 정상이냐 키보드 눌렀을때 인식이 됐다 안됐다 하면 아니 막말로 스페이스키를 왼쪽 누르면 되고 오른쪽 누르면 안되면 정상, ESC를 눌렀을때
동작을 했다 안했다 하면 정상)
(교환환불하겠다고 하니 규정이전에 1번째 서비스가 불량으로 교체 된것이 아니라는 수리내역을 계속해서 이야기함, 차라리 규정 가지고 이야기 하면 될것을 월급쟁이인걸 모르냐 하지만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델에선 책임지고 일하는 사람이 없다는것을 확실하게 알았다
(다들 자기 일하기도 바쁘다 것도 책임없이 뭐 다르게 말하면 권한이 없다고 말할수 있겠지만
너무 한건 사실)
이젠 교환환불은 안되는 상황에서 델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해서 그직원과 통화를 하려는데
다른직원이 받고 용건을 물어 사정을 이야기 하니 수리내역 정정을 요청하니 이야기가 길어지면서 수리를 해드리면 되는것 아니냐는 말을 한다 하도 어이가 없어 답변을 안하고 계속해서 수리내역 정정을 요청하는 이유를 계속해서 이야기를 할수밖에 없었다 왜냐고 델컴퓨터에선 규정가지고 이야기 하는데 수리내역이 고장으로 인한것이 아닌 고객요청으로 되면 지금도 문제가 생겨 교환환불이야기가 나오는대 근거가 없어지고 나중에 문제발생으로 정정해야 맞는게 아니냔 이야기를 해줬다
(괜한 전화비와 긴통화였다 다른직원은 왜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한거야 나도 화가 난 상태였는데
자기들 일한거 했다고 하면 될것을 왜 )
그직원이 전화가 옴
왜 1번째 수리내역이 이렇게 되었나 어제 통화시 정리해 주기로 했지 않았냐
난 있는 그대로 이야기를 해주길 바란것이다
있는 그대로 수리내역이 정정 되었으면 한다
여직원이 교환환불 안된다고 했다
하지만 수리내역이 이러면 나중에 나만 (고객) 고생이지 않냐 아니냐
자기 부서가 제일 밑이라고 하면서 미안하다고 하면서 고객님 요청하신 내용대로 정정해 드리면
되냐길래 그렇게 해달라고 했다
(어제도 한 이야기 오늘도 한 이유는 그직원이 제대로 일을 안해서다
왜 한것을 했다고 못하나 여직원 말을 물어봤다 간헐적인건 불량이 아니라고 하는데
맞는것이냐 맞다고 한다
미친 화면이 간헐적으로 나왔다 안나왔다 하면 정상이냐
키보드를 눌렀을때 동작을 했다 안했다 간헐적이면 정상이다
델 내부규정을 알고 싶지는 않지만 뭐같다)
지금껏 수리하면서 수리내역서를 나 역시 제대로 보지 않은 나도 문제지만 수리내역이나 관련된 내용을 제대로 기록하지 않는 델도 문제는 있는것 같다 왜냐면 보증수리에 있어 수리내역은 기본인데 고객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수리를 받았는데 나중에 보니 정상인데 고객요청으로 서비스기간내 교체서비스가 이뤄졌다고 나오면...
큰문제가 된다
내 경우는 1번째 ESC키문제로 키보드 초기불량에 교체했고 수리후 또 서비스를 가장한 2번째 교체서비스를 받았고 그래도 키보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정상이냐 아니냐 물어도 답변안하고 3번째 교체서비스를 기다리며 이젠 델제품이나 델서비스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교환환불이야기가 나오니 서비스기록상 1번째 키보드 교체는 정상이나 고객요청으로 진행된것이라는 서비스한 직원은 모르겠다 하고 부품교환이나 서비스해드리면 되는것 아니냐는 말을 한 서비스센터직원은 서비스기간안에서 할말은 아닌 기본이다
(서비스기간내는 무상수리 당연한걸 이야기 하는 이유는 뭔지 어색하다)
수백만원 노트북 사서 한달만에 뜯어 고치고 고친거 또 뜯고 고치고 서비스기간내내 고쳐주겠다고 하는건 당연한것 아닐까
동종부품 4회교체가 교환환불조건
(난 3번째라고 하고 , 델에선 1번, 1번은키감이상으로고객요청으로교체, 2번째는 불량맞음)
서비스 받으면 받을수록 델에 대해 많은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델은 보고도 못본척 알고도 모른척 할것이다
더이상 봉이고 싶지 않다
봉.
델서비스센터는
에서 대행하고 있다(델코리아도 아니고 델지사도 아니고 델대리점도 아닌)
이러니 서비스가 어렵지 한다
저러니 자기 일만 하고
누구하나 책임지는 사람없다
서비스기간내는 교체서비스는 당연하다(선불로 지불했다)
서비스기간외는 큰비용이 아주 큰비용이 드는건 어쩔수 없는 이런 구조 때문일까
맨처음 와이파이 끊어짐과 킬러랜 사용시 접속불량으로 델서비스에 전화 했을때 메인보드 무선랜카드 다 교체했는데도 문제가 생기면 책임질수 없다고 한 조선족말투 델직원이 아직도 있을까
아니면 방문서비스를 신청했는데 신청한날 안오고 09시 출발하면서 방문문자와 전화한 방문서비스직원은 아직도 있을까
수리했는데 수리내역을 고객요청으로 적고 정정요청했더니 해준다고 했다 또 물으니 모르겠다고한 직원 아직 있구나
수리하다하다 교환환불 관련규정 확인후 전화 달라고 했더니 연락없고 다시 연락했더니 수리내역가지고 말하다하다 교환환불 통보하고 끝인 직원 있구나
다들 자기부서 아니라고 자기일 아니라고 한 직원들 있구나
(무책임제일주의
자재부는 언제까지 입고 이야기 해주고
서비스는 어떻게 진행된다고 이야기 하고
기술지원은 어떻게든 아니면 대안을 제시해야 하지 않을까
여기에 방문서비스까지 넣으면 머리 아프다
아쉬운건 사용자 고객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