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STORMX K5, 합리적 가격에 기계식의 기본기를 맛볼 수 있는 가성비 게이밍 키보드

IP
2019.07.16. 00:38:54
조회 수
950
1
댓글 수
1

※ 블로그 원문 링크 : https://andyinsight.blog.me/221586578406




저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아닙니다.

(물론 총각 시절에는 레이싱 게임에 오랫동안 빠져 지냈지만, 레이싱 게임은 키보드보다는 레이싱 휠과 페달들을 주로 이용했으니 키보드에 대한 의존성은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게이머가 아닌 관점에서 보는 STORMX K5 가성비 게이밍 키보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저는 손가락 관절이 좋지 못합니다.

학창시절에도 여러 취미들로 손가락을 혹사하기도 했고, 직장 생활을 하면서 잦은 야근과 밤샘, 주말 근무에... 키보드와 씨름하는 시간이 길다 보니 오랜 직장생활에서 남은 것은 결국 여전히 텅빈 통장심각한 목디스크, 그리고 손가락 관절 통증입니다. 아... 볼록한 배와 잃어버린 머리카락도 있군요.

- 병원에서는 손가락 연골이 많이 닳아 없어진 것과 건초염이 이유인 것 같다고 합니다. @.@

그래서 저는 오래 전부터 키보드를 꽤나 까다롭게 고르는 편입니다.

조금이라도 걸림이 적고 부드러운 키보드를 사용해야 손가락 관절의 통증이 조금이라도 덜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키보드를 사용해 본 후, 제가 가장 선호하게 된 키보드는 기계식 적축 키보드, 그 다음이 굉장히 부드러운 펜타그래프 타입(러버돔 방식 중 굉장히 부드러운 기종을 골라서) 입니다.

- 손가락 관절이 나름 건강했을 때는 타이핑감이 조금 더 명확한 갈축을 선호했는데, 이제는 조금의 딸각거림(걸림)도 줄이고 키압도 조금이라도 더 낮추기 위해서 적축을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정확하고 빠른 응답성을 위한 높은 샘플링 레이트, 키의 동시입력에도 오류가 없을 것, 멀티미디어 키 지원, 마킹이 지워지지 않는 이중사출 키캡과 LED 라이팅 등도 원하고요.

저는 체리, 카일 스위치를 적용한 키보드는 여러 개 사용해 봤는데, 오테뮤(OUTEMU) 스위치를 적용한 제품은 이번에 처음 써보는 것이어서 과연 어떤 특성을 보여줄 지 굉장히 궁금한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포장 및 구성품

박스 상단에는 검은색 배경에 검은색 키보드 사진, 그리고 키 스위치 사진이 보입니다.

그리고 XENICS CREATIVE(제닉스 크리에이티브) STORMX K5라는 문구가 선명합니다.

STORMX K5는 제닉스 크리에이티브에서 출시한 기계식 키보드 제품군 중 저가형 라인업에 속합니다. (고가형 제품에는 Cherry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고, 저가형 제품에는 OUTEMU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박스 윗면과 아랫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들도 간략하게 적혀 있습니다.




- 기계식 스위치 적용 (OUTEMU Mechanical Switch)

- 메탈 바디 프레임(Metal Armor Body Frame)

- 다중 입력 N-Key Rollover (무한 동시 키 입력)

- 6-Key Rollover (6키 동시입력, 금융 보안 사이트 호환성 개선)

- 반영구적인 이중사출 키캡 (Double Injection Key Cap)

- 쉽고 빠른 제어를 위한 멀티미디어 키 제공

- 7가지 LED 백라이트 모드 + 1 커스텀 모드





박스의 옆면은 붉은색 바탕에 STORMX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구성품키보드 본체사용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2. 외관 및 주요 사양

■ 제품의 외관

STORMX K5 키보드는 일반적인 네모난 박스 형태와 달리 윗쪽(기능 키 방향)의 폭이 조금 더 넓고 아래쪽(몸 가까운 쪽)의 폭이 좁아지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제닉스 STORMX 시리즈 중에서 K5와 ZERO, 그리고 TITAN Mark7 등이 네모박스 형태와 다른 특이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에 대한 신선한 접근이 맘에 드네요.




다른 기계식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스텝 스컬프쳐 2 구조가 적용되어 있어서 전체적으로 뒤쪽으로 부드러운 곡면을 형성하며 높이가 서서히 높아지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외부 프레임은 금속으로 되어 있는데 자석이 잘 붙는 것으로 보아 스테인리스 스틸인 것으로 짐작됩니다.

색상은 전체적으로 검정색입니다.




제품의 아랫면은 검은색 두꺼운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검수 스티커와 KC 인증 마크도 보입니다.




STORMX K5는 유선 키보드입니다.

직조물 피복으로 마감된 USB 케이블은 상당히 굵은 편이데, 마찰이 적어 꼬임을 방지해 줍니다.

그리고, 보관 시에나 케이블 여결 후 여분의 길이만큼 케이블을 감을 수 있도록 벨크로 밴드도 감겨 있습니다.




메탈 프레임 부분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보면 절곡(구부림) 공정과 판금 공정을 거쳐 가공된 곡면과 홀이 보입니다.

절곡 공정으로 만든 제품은 네모난 박스 형태로만 만들 경우에는 자칫하면 마감 품질이 좋지 않을 수 있는데, STORMX K5는 직각이 아닌 둔각을 가지면서도 둔탁하지 않고 슬림해 보이는 디자인으로 잘 만들었습니다.

우측 앞쪽에는 STORMX 로고가 큼지막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키 스위치는 키캡이 완전히 감싸서 가리는 형태가 아니고 아랫 부분이 아래 사진처럼 일부 드러나 보이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키캡의 제거나 교체도 수월한 편입니다.

그리고, 먼지가 끼면 불어내기도 편하겠습니다.




STORMX K5 게이밍 키보드에 사용된 기계식 스위치OUTEMU(오테뮤) 의 스위치입니다.

저는 키압이 가장 가벼우면서 걸림도 없는 적축으로 제품을 신청했습니다.

- 참고로 OUTEMU(오테뮤) 스위치는 저가형 기계식(게이밍) 키보드에 많이 사용되는 스위치입니다.

- 그리고 키압은 체리 스위치에 비해서 좀 더 높은 편입니다.

키 스위치 하우징은 검정색이 아닌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마감된 제품입니다.

키 스위치의 LED는 위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키보드의 하단에는 높이 조절을 위한 접이식 다리가 있습니다.

이 다리를 세우면 키보드의 뒷쪽이 살짝 더 높아집니다.

- 2단계만 조정되긴 합니다만, 자신의 책상 높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편안한 높이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 아래 사진의 왼쪽이 접힌 모습, 오른쪽이 펼쳐진 모습입니다.




접이식 다리를 펼친 모습과 접은 모습은 각각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저는 손목받침대를 별도로 사용해서 그런지 키보드의 접이식 다리를 펼친 것이 타이핑을 하기에 좀 더 편안하네요.




키보드의 폭과 높이는 일반적인 모니터 받침대 아래로 수납하기에 적당한 높이입니다.

- 제가 갖고 있는 모니터 받침대 중에 키보드의 다리를 펼친 상태로는 수납할 때 걸리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 STORMX K5 게이밍 키보드의 사양적인 주요 특징들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 OUTEMU 기계식 스위치 적용 (청축/ 갈축/ 적축)

앞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STORMX K5 키보드에는 OUTEMU사의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기계식 스위치는 빠른 반응속도(입력속도)와 경쾌한 반발력, 그리고 무한의 동시 키 입력 등 장점을 가집니다.

참고로, 제품 소개 페이지에서는 청축/갈축/적축 모두 키압을 60g 정도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적축이 조금 더 낮은 키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스텝스컬프쳐2 구조 적용

스텝스컬프쳐2 구조 적용으로 사용자 손목의 부담을 최소화해 주고,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타이핑을 도와줍니다.




* 이중사출 키캡과 LED 적용

저가형 기계식(게이밍) 키보드의 경우에는 LED가 적용되지 않고 이중사출 키캡이 적용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래 사용할 경우 키보드에 인쇄되어 있는 문자들이 지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STORMX K5 게이밍 키보드는 저가형 기계식 키보드이지만 이중사출 키캡과 LED 백라이트를 적용했습니다.

* 손목 받침대 일체형 디자인

STORMX K5는 손목 받침대가 일체형으로 붙어 있는 디자인입니다.

그런데 폭이 좁고 높이가 낮아서, 개인적으로는 손목 받침대로서의 역할로는 부족하다고 생각되네요.

- 저는 별도의 손목 받침대를 사용해 주는 것이 손목의 각도가 더 편안한 타이핑이 가능하네요.




■ 제품의 주요 사양


Model Name

STORMX K5

Type

Mechanical Gaming Keyboard

Interface

USB

Key Switch

OUTEMU Switch

(Blue/ Brown/ Red)

Number of Keys

104

Key Input

Infinite-Key Simultaneous Input (무한 동시입력)

6-Key Simultaneous Input (6 동시 입력)

Polling Rate

1000 samples/second

Dimension

450 x 170 x 30 mm

In the Box

Keyboard, User Manual

Key Arrangement

Step Sculpture 2

Life of Switch

50 Million Times of Clicks (5천만회)

Game Mode

Windows Button Lock

LED Modes

7 Preset Modes and 1 Custom Mode

Functional Keys

Multimedia Keys,

Shortcut Keys for Windows Functions,

LED Control Keys



참고로 아래는 제가 현재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체리 적축이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 이 제품은 매크로 기능키와 기능 프리셋 키들을 더 갖고 있지만, LED 백라이트도 없고 가격도 더 비싼 제품입니다.

- 타이핑할 때의 키감은 STORMX K5보다 더 가볍고 부드럽지만, 가격이 많이 높아서 직접 비교는 어렵습니다.




3. 사용해 보기

키보드를 PC의 USB 단자에 연결하면 USB 입력 장치로 자동인식을 합니다.

- Windows 7과 Windows 10 모두에서 인식이 잘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 중의 하나인 NKEY-RM3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모델명까지 인식이 되었는데, STORMX K5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에는 그냥 "USB Composite Device"라고만 인식됩니다.

(그래도 디바이스의 아이콘을 보면 키보드로 제대로 인식됩니다.)





■ 키보드 사용해 보기

키보드를 PC에 연결하면 키보드의 LED가 켜집니다.

LED의 색상은 변하지 않고 Line(줄)마다 정해진 색상으로만 빛이 납니다.

- 위에서부터 White/ Pink/ Blue/ Red/ Green/ Purple 순서입니다.




키 스위치의 발광 LED 소자키 스위치의 위쪽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중사출 키캡의 투명사출의 위치도 키캡의 위쪽 방향에 치우쳐 있어서 LED의 위치는 저곳이 최적인 것 같네요.





■ STORMX K5 게인밍 키보드의 작동 모습 샘플

키보드의 모든 기능을 다 언급하기는 어려운데, LED 모드별 작동 모습, 타이핑할 때 들리는 소리, 다른 키보드의 사운드와 비교 등을 해 본 영상을 올려 봅니다.

* LED 작동 모드 (7 Preset Modes)

아래는 다양한 LED 작동 모드에 대한 동영상 샘플입니다.

LED 작동 모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Custom Mode 설정은 하지 않고, 기본 내장된 7가지의 LED Preset 모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 타이핑 강도에 따른 키보드 사운드

아래는 부드럽게 타이핑 하는 경우와 강하게 타이핑하는 경우의 타이핑 사운드 예시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만의 경쾌한 사운드가 느껴지며, 키의 반발력 역시 부드러우면서도 즉각적이고 빠릅니다.





* STORMX K5로 해보는 장문 타이핑 예시

아래는 STORMX K5 게이밍 키보드로 나름 장문의 타이핑을 해 보았습니다.

녹음된 소리는 화면에 표시되는 문장을 그대로 타이핑한 소리입니다.

- 핀마이크를 키보드에서 약 10cm가 조금 안되는 거리에 놓고 녹음한 소리입니다.





* 기존 사용 중인 키보드의 타이핑 사운드

아래는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타사의 NKEYBOARD Mechanic Robot 기계식 키보드의 타이핑 소리를 녹음한 것입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체리 적축이 적용된 키보드인데, 키압이 살짝 더 낮기도 하고 키감이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프레임을 사용했기 때문에 금속성 울림도 없이 전체적으로 좀 더 가볍고 경쾌한 사운드입니다.

키감은 역시 체리 스위치가 더 부드럽고 가벼워서 좋기는 한데, STORMX K5에 비하면 가격은 몇 배 더 비쌉니다.

저는 카일 스위치가 적용된 NKEY RM3 키보드도 갖고 있는데요, STORMX K5와 가격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는 제품인데 키감은 NEKY RM3가 조금 더 부드러운 느낌입니다.





* 금속 프레임의 울림 발생

STORMX K5는 키보드의 마감재로 철계합금(스테인리스 스틸로 짐작)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인지 키보드를 타이핑할 때 금속 프레임의 (띵~ 띵~ 거리는) 울림이 키 스트로크 사운드와 함께 들립니다.

공진이 더 잘 일어나는 위치의 키들에서는 동일한 압력으로 타이핑을 해도 더 큰 울림이 들립니다.

금속 프레임의 내측에 진동 흡수를 위한 완충재가 더해져 있으면 이런 금속 프레임 진동은 거의 없었을 텐데, 부품 단가와 조립성을 위해서 그런 조치는 하지 않은 모양입니다.

- 이 부분은 나중에 개인적으로 부직포로 흡음튜닝을 한 번 해볼까 싶네요.






* 키압 확인

앞에서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타사의 고가 키보드가 키감이 훨씬 부드럽다고 했는데요,

매일같이 사용하는 키보드는 몇 그램(g)의 키압 차이와 축상에 존재하는 조금의 마찰력의 차이로도 손끝에서 느껴지는 키감의 차이는 꽤 잘 느껴지는 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지만, 저의 경우에는 잘 느껴집니다.)

축상의 마찰력(스태빌라이저를 포함한 운동 방향의 미끄러짐 마찰력)은 제가 측정할 방법을 알지 못하기에 키감의 차이로만 이야기할 수 있는데, 키압의 경우에는 분동을 대신해서 동전으로 간이 측정이 가능합니다.

STORMX K5에 대한 홈페이지에서의 설명에서는 키압력이 60g으로 설명되어 있는데, 동전을 이용해서 확인해 보니 50g의 압력에서 키가 눌리기 시작하고 53g을 넘어서면 확실하게 키가 눌러집니다.

즉, 실험으로 확인한 STORMX K5의 키압약 53g 정도입니다.

- 아마 오테뮤(OUTEMU) 투명하우징 키의 경우 적축은 키압이 50g을 조금 넘는 수치이고, 갈축과 청축이 60g의 키압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가 50g의 키압을 가지고 있는 적축인데, 실제 사용해 보면 STORMX K5 키보드를 기존의 키보드와 동일한 느낌으로 타이핑하면 가끔씩 놓치는 키가 발생하는데, 이 미세한 몇 g의 차이도 손에 익숙해지려면 그래도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

STORMX K5의 키감은 체리 적축을 적용한 기존 저의 키보드에 비하면 조금은 더 힘을 주어 타이핑을 해줘야 놓치는 키가 없이 타이핑이 되고, 키를 누를 때의 마찰감도 체리 적축보다는 조금 더 느껴지는 편입니다.

- 하지만 예전에 사용하던 체리 갈축과 비교하면 더 부드럽습니다. (1:1 비교는 아니지만 이 점 때문에 적축으로 바꾸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53g이 되면 키가 확실히 눌러집니다.




■ 기타 주요 기능들

사용 설명서에 있는 기타 주요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멀티미디어 기능 키

- 이전 곡, 다음 곡, 재생/일시정지, 정지, 음소거, 음량 감소, 음량 증가

* 단축 기능 키 (Short Cut 기능 키)

- 내 컴퓨터(탐색기 창), 인터넷(웹 브라우저), 계산기, 플레이어(기본 재생기로 등록된 프로그램이 열림)




* LED 조절 기능 키

- 밝기 감소, 밝기 증가, 속도 감소, 속도 증가, LED 모드 변경, LED On/Off

* 키보드 설정 키

- 커스텀 모드, 설정 초기화, N-KEY 모드(무한 동시 입력), 6-KEY 모드(6키 동시 입력)




N-KEY 모드에서는 게이머와 같이 수많은 키를 동시에 입력하는 경우에도 놓치는 키가 없이 입력이 가능합니다.

(무한 동시 입력 기능은 게이밍 키보드의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 사이트 등에서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6-KEY 모드로 변경하면 됩니다.






4. 결언(Conclusion)

  

제닉스 STORMX K5 게이밍 키보드는 합리적인 가격에 기본기를  갖춘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이중사출 키캡, 다양한 LED 모드, 무한 동시입력, 초당 1000회 샘플링 등 게이밍 키보드로서의 기본기를  갖추고 있고, 금속 프레임과 금도금 USB 케이블의 내구성도 뛰어납니다.

저렴한 가격에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를 경험해 보기에 괜찮은 제품인  같습니다.


매크로 키 기능의 부재와 고급 제품에 비해 키감이 덜 부드러운 점은 분명 아쉬움이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의 장점을 경험해 보기에 괜찮은 제품인 것 같습니다.

여기서 더 고급스러운 사용감과 기능성을 원한다면 몇 배의 가격을 더 지불해야 될 것입니다.





저는 제닉스 STORMX K5 게이밍 키보드를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그러나 리뷰의 내용은 리뷰어의 의사가 존중되어 어떠한 제약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제닉스크리에이티브, #제닉스, #STORMX, #K5게이밍키보드, #OUTEMU기계식스위치, #적축, #스톰엑스K5, #가성비게이밍키보드, #금속프레임, #LED라이팅모드, #LED커스텀모드, #이중사출키캡, #6키동시입력, #무한키동시입력, #멀티미디어기능키, #프로그램단축키

공감/비공감
2년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공감과 비공감 선택이 불가합니다.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맑음터 님의 다른 글 보기

1/3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CANSTON 블루투스 스피커 R30BT PLUS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탈모저자극엔 네오리게인샴푸가 좋은거 같아요
외부 체험단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추천, 넷기어 오르비 RBK752로 커버리지 넓혀 사용하기
외부 체험단 머리가 편안한 차량용 목쿠션 목베개 뮤토리 모빅 Movic A1
다나와 체험단 출산후 탈모완화상품 찾고있다면 네오리게인 샴푸 추천해요
다나와 체험단 ★ 손상된 모발을 위한 저자극성 탈모완화 샴푸! ★ 솔레오 네오리게인 샴푸를 소개합니다!
외부 체험단 손목 무리를 덜어줄 키보드 손목받침대 몬스타기어 MP87 팜레스트
외부 체험단 컴퓨터 사용시 손목의 피로를 덜어주는 몬스타기어 가죽 팜레스트 MP104 후기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기계식키보드 MANIC X100, 마닉 2세대 스위치 적축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탈모완화 저자극 비듬각질제거 네오리게인 샴푸
외부 체험단 [사용기]4K와 HDR의 완벽한 조화 Newsync 2760U 플렉스 IPS 4K HDR
외부 체험단 열돔을 식혀줄 마이크로닉스 써멀구리스 MN-GL4 서멀구리스
다나와 체험단 스마트폰 오른손? 휴대용선풍기 왼손? 이제는 한손으로 사용해요! 감성공장 감성바람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EX89 게이밍키보드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좋은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화상회의 화상수업에 안성맞춤, STCOM biz FHD60F 웹캠
다나와 체험단 수냉쿨러 ASUS ROG LC II 360 ARGB 사용해보니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ster M60 메쉬 (블랙) 케이스 상세 리뷰 (1)
외부 체험단 합리적인 사용자를 위한 골드 파워 쿨러마스터 G800 GOLD
다나와 체험단 파스텔 컬러의 RGB LED 효과를 적용한 CPU쿨러, 잘만 CNPS10X OPTIMA II (1)
인기 포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