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TA micro SDXC 256GB
ADATA에서 출시된 Premier Pro micro SDXC 카드 256GB와 어댑터로 구성된 모델이 도착했습니다. 최대 104MB/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며 최저 쓰기 속도 30MB/s가 보장되는 제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4K 마이크로 SD카드로 알려져있는 UHS-1 U3 규격입니다.
4K (UHD) 촬영에 주로 사용되는 코덱인 XAVC-S로 촬영을 하려면 최소 UHS-1 U3 이상의 SDHC 혹은 SDXC 카드가 요구되기에 약 3~4년전부터 DSLR과 미러리스 사용자들에게 애용되고 있는 종류이기도 합니다. 영상 촬영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는 V30 이라는 이름의 규격으로도 많이 알려져있죠.
현재 4K는 가장 대중적인 고해상도 영상입니다. 8K 이상의 해상도는 아직 지원하는 디바이스들이 많지 않고 SD카드도 U3 이상, V60 이상이 요구되기에 상대적으로 부담스러운 사용 조건들이 많은 상태죠. 그렇기에 더더욱 4K 해상도는 보급형 컨텐츠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이제는 액션캠이나 스마트폰 등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단순히 미디어 컨텐츠를 저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앱 데이터를 저장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확장성을 지원하는 A2 규격의 마이크로 SD카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ADATA micro SDXC CLASS10 UHS-1 U3 V30 A2 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모델은 고사양 앱 구동이 가능한 A2 규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랜덤 읽기 속도 4000 IOPS, 랜덤 쓰기 속도 2000 IOPS에 CLASS 10을 통한 순차 전송 속도 최소 10MB/s 보장을 의미하는 A2 인증은 이미지 및 영상 컨텐츠는 물론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미디어 앱을 구동할 수 있는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안드로이드 6.0 이후 많은 사용자들이 애용하는 마이크로 SD카드에 앱을 설치할 경우 빈번하게 경고 메세지를 볼 수 있는데 이 모델은 경고 메세지 없이 내부 저장 공간과 동일한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제가 사용해본 모델은 마이크로 SD카드지만 ADATA SD카드 어댑터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micro SD 규격을 사용하지만 미러리스나 DSLR 에서는 SD 규격을 사용하기에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연동하기 좋은 구성입니다.
마이크로 SD 카드를 SD 어댑터에 사용한다고해서 속도나 포맷 제한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micro SD 규격을 구매하고 SD 어댑터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어댑터도 매우 저렴한 편이기에 가격적인 부담은 없지만 따로 구매해서 사용해야하는 만큼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을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하는 것이 센스있게 느껴지네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는 micro SD 카드의 사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연하게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운영체제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실제로 타 OS의 경우 256GB를 더 사용하려면 2~3배의 돈을 더 지불해야하기에 가성비적으로 압도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 SD카드를 처음 사용하기에 카드리더기가 없어서 PC에서 테스트는 해보지 못했지만 현재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스토리지 벤치마크 앱들을 통해서 간단한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D Card Tester
· 읽기 속도 : 81.3 MB/s
· 쓰기 속도 : 35.1 MB/s
평점 3.6점에 50만 다운로드인 SD 카드 테스터라는 앱입니다. 각종 커뮤니티의 정보에 따르면 벤치마크 앱을 통한 테스트 진행 시 실제 성능의 약 60~80% 정도만 측정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니 어느 정도 감안하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A1 SD Bench
· 읽기 속도 : 76.32 MB/s
· 쓰기 속도 : 47.70 MB/s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A1 SD 벤치마크 앱입니다. 첫번째 테스트보다 읽기 속도는 낮게 측정되었지만 쓰기 속도는 오히려 높게 책정되었네요. 참고로 테스트 파일 크기는 1GB이며 5G 와이파이 환경에서 테스트 했습니다.
CPDT Benchmark Storage
· 읽기 속도 : 80.59 MB/s
· 쓰기 속도 : 33.24 MB/s
평가가 박하기로 소문난 구글 플레이에서 평점 4.6이라는 숫자에 놀라서 진행해본 CPDT 앱입니다. 위에서 진행한 두차례의 벤치마크 결과와 유사한 값을 보여주네요.
테스트 결과 읽기 속도는 약 80 MB/s, 쓰기 속도는 약 40 MB/s으로 공식적인 최대 지원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는 값이었지만 정확한 벤치마크가 어려운 앱 기반 테스트였다는 점을 감안해보면 읽기 속도는 최대 속도인 100 MB/s 에 근접하고 쓰기 속도는 약 60~70 MB/s 정도로 유추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SB 3.1 Gen1 포트와 카드 리더기를 통해 테스트한 분들의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공식적인 기재 속도인 최대 80 MB/s에 근접한 값을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SSD 벤치마크 툴에서도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줬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네요.
좌 : SDXC / 우 : SDHC
SDHC와 SDXC는 단순히 용량 차이로 볼 수 있지만 4K 영상 촬영을 위해서는 넉넉한 용량을 제공하는 SDXC 카드를 선택하는게 더 원활한 사용을 보여줍니다. 포맷과 프레임 설정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렌더링 전 1시간 내외의 4K 영상의 용량은 보통 100GB 이상인 편이고 심지어 FHD 60p 영상도 5분에 2GB 이상인 경우가 많죠. 고해상도 촬영을 희망하신다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추후 상위 SD카드 구매 시 다른 디바이스에 호환할 수 있는 micro SD 카드라는 점, 각종 충격 보호 기능을 비롯한 내구성, 게다가 평생 보증이라는 파격적인 지원까지 생각해본다면 4K 촬영이 가능한 가성비 마이크로 카드 그 이상의 모델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8624420
자세한 제품 정보는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본 리뷰는 에이데이타테크놀로지코리아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