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aomi Haylou
샤오미 헬로우 스마트워치 리뷰
헬로우 (Haylou)는 샤오미의 자회사로 국내에서는 블루투스 이어폰인 GT-1 모델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와 함께 꽤 좋은 인지도를 쌓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최근 출시한 샤오미 헬로우 스마트워치 LS01 역시 합리적인 가격에 필요한 기능들을 모두 탑재한 가성비 모델로 샤오미 미밴드와는 다른 매력의 디자인으로 런칭되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언박싱 및 디자인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 후면에는 간단한 스펙이 프린팅 되어 있었고 패키지 사이즈는 기존 스마트워치와 비슷한 크기이며 박스 전체를 커버하는 비닐을 통해 미개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공되는 구성품은 헬로우 스마트워치, 마그네틱 충전 케이블, 유저 매뉴얼로 매우 심플하게 동봉되어 있습니다.
어디선가 익숙하게 보던 디자인을 많이 닮아 있어서 정식 출시 전부터 국내외 IT 관련 커뮤니티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샤오미 스마트워치, 헬로우 LS01. 그 동안 가성비를 챙긴 밴드 타입으로만 제공되어 있었기에 이번 스마트워치 출시를 기다리는 분들도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두가지 모델로 출시되었고 디스플레이는 1.3인치 TFT LCD 터치스크린에 240 x 240 해상도로 탑재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라서 전체적인 마감이나 소재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었는데 생각보다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의 스트랩 텍스처에 놀랐습니다.
본체 뒷쪽에는 상단 마그네틱 충전 단자와 광학 심박센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가속도 센서와 함께 광학 센서를 통해 심박수를 측정을 지원하는 모델로 최근 개인 건강 관리 체크를 위해 수많은 스마트워치 모델들에서 지원하고 있는 필수 기능이기도 합니다.
마그네틱 충전 단자는 손쉽게 연결이 가능하지만 위 아래 극성을 띄고 있어서 한쪽 방향으로만 연결이 가능하고 다른 케이블로 대체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 오래 사용하지 않아서 내구성을 테스트해보진 못했지만 조심해서 사용해야겠습니다.
모바일 스마트 디바이스들은 보통 바로 사용이 가능한 수준의 배터리가 충전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헬로우 스마트워치는 거의 0%에 가까운 배터리 상태로 도착했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배터리의 수명을 위해서 0% 상태로 출고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 가이드에도 기재되어 있는 사항이며 완충 후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 및 동기화
스마트워치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연결을 해야지만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모델들이 많습니다.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지 않고 스마트폰과 연동 및 공유하는 방식으로 디스플레이에 '표시'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기에 원활한 사용을 위해서는 꼭 전용 앱을 설치해야합니다.
헬로우 스마트워치는 Haylou Sport 라는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와 연동이 가능하며 건강, 메신저 등과 동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 설정과 건강, 전화등의 기본 설정에서 데이터 공유 접근을 허락해야지만 원활한 데이터 측정 및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을 희망하는 항목에 해당하는 메뉴는 모두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Haylou Sport 앱과 연동이 완료된 상태에서 '쿨플레이' 항목으로 이동하면 스마트폰에서 샤오미 스마트워치에 표시될 정보들을 제어할 수 있는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수신 전화, 메시지 알림은 기본적으로 OFF 상태이며 수동으로 ON 설정을 통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는 스마트폰과 동시에 울리지 않고 최소 3초의 딜레이 후 스마트워치에 표시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을 때 굳이 스마트워치에서 알림을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약 3~5초 정도의 딜레이로 설정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 관리에 유리합니다.
메시지의 경우 실시간으로 알림이 울리며 최초 도착 시 무조건 단일 메시지로 나타납니다. 스마트폰과 연동 후 수신되는 모든 메시지들을 모아볼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을 했다면 메시지함에서 삭제를 통해 알림 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스마트워치에서 메시지를 삭제한다고 해서 스마트폰 메신저에서도 삭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테스트 완료)
추가적인 기능들
심박수 측정은 스마트워치의 주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물론 평소 자신의 심박수를 자주 측정하지 않기 때문에 얼마나 정확한 지 체크하는 것은 어렵지만 평균적으로 측정된 심박수와 크게 다르다면 건강에 유의하는 것이 좋겠죠.
걷기와 달리기를 비롯하여 총 9개의 운동 메뉴를 제공하며 트레이닝 상태를 측정하면서 효율적인 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휴식 시간을 설정하고 적절한 심호흡을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등 스포츠 기능에도 충분히 신경 쓴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워치 기능 중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이며 실제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고 반응 속도도 좋은 편이었습니다.
스톱워치와 타이머 기능
그 밖에도 오래 앉음 경고나 휴대폰 찾기 등의 부가 기능들도 지원하고 있으며 스포츠 경기뿐만 아니라 스터디, 독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스톱워치와 타이머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사용자의 활용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을 생각해보면 상상도 못할 매우 훌륭한 기능들이죠.
최근 명품 브랜드들에서도 고가의 스마트워치를 지원하면서 디스플레이 스타일의 다양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워치도 총 5개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후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통해 추가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언박싱과 함께 가볍게 살펴본 샤오미 헬로우 스마트워치는 매우 뛰어난 가성비를 보여주는 모델이었습니다. 물론 가성비라는 것은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만큼 더 다양한 환경에서 시간을 두고 사용하며 느낀 점들을 다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제품 정보 및 스펙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리뷰는 와이엘인터내셔널과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