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대용량 파일의 보관과 전송이 빈번한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USB 드라이브는 용량면에서는 외장 HDD, 속도면에서는 그 뒤를 이어 등장한 외장SSD에 그 자리를 내주어야만 했습니다. 아직도 USB 드라이브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휴대용 미디어이기엔 분명하지만 말이죠.
최근 등장한 외장 SSD 중에서 제 눈에 들어온 제품은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 이었습니다. 최대 속도 10Gb/s의 USB 3.2 2세대 타입-C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은 500GB와 1TB 두 가지로 출시되었으며, 제가 소개할 제품은 500GB입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 컬러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이미지와 호환되는 기기/운영체제, 용량, 제품이 지원하는 최고 속도인 1050MB/s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 컬러 박스 후면에는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간단한 안내문이 적혀있으며, 한국어로도 친절히 적혀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개봉하면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 본체가 블리스터 패키지에 담겨 비닐에 싸여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의 구성품은 제품 본체, USB 타입 C 케이블, USB 타입 C to 타입 A 변환 커넥터, 다국어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은 가볍고 외부의 충격에도 안전하며, 방열 효과가 우수한 알루미늄 재질의 케이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크기는 127.5mm(가로) x 92.5mm(세로) x 24mm(두께)로 손바닥에 올려놓을 수 있는 수준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무게는 148그램에 불과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 후면 상단에는 각종 인증 로고들이 자리잡고 있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에 기본 제공되는 USB 타입-C 케이블은 25cm 정도로, 메인보드 후면 I/O 백패널의 USB 3.2 2세대 포트에 연결한 후 케이스 상단에 올려놓기에는 다소 짧은 길이인것이 아쉽게 생각됩니다. 후속 제품의 경우에는 케이블의 길이가 조금 더 길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의 커넥터는 위와 같이 위치하고 있으며,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 불안한 느낌없이 안정적으로 꽉 잡아주는 느낌이 만족스럽더군요.
사용중인 PC가 USB 타입-C 커넥터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본 제공되는 변환 젠더를 사용하여 USB 타입-A 포트에 연결하여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와 실제 파일 전송 테스트를 통해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 의 성능을 간단하게 살펴볼까 합니다. 테스트 환경은 인텔 게이밍 노트북, AMD 데스크탑이며 자세한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MD 데스크탑 시스템
CPU : 라이젠 3600, 메인보드 : 애즈락 B450 스틸레전드 디앤디컴,
메모리 :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25600 16GB, SSD : 플렉스터 M9PeG NVMe 512GB
2. 인텔 게이밍 노트북 msi GS65 스텔스 9RD
CPU : 인텔 i7 9750H, 메모리 : 16GB, SSD : NVMe 512GB
*크리스탈디스크마크
AMD 데스크탑 시스템
인텔 게이밍노트북
AMD와 인텔 플랫폼 관계 없이 제조사에서 표기한 스펙 성능과 큰 차이없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파일 전송 테스트의 경우에는 파일 수 12개, 총 용량 50GB 정도의 고용량 파일 전송 테스트, 파일 수 8039개, 총 용량 55GB 정도의 저용량 파일 테스트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용량 파일 전송 테스트
저용량 파일 전송 테스트
직접 파일 전송 테스트를 했을 때 결과가 벤치마크 소프트웨어 결과보다는 낮게 측정되어 다소 아쉬웠으나 평소 사용했었던 USB 드라이브보다는 속도나 용량면에서 장족의 발전을 보여주어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의 후기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매우 만족스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00GB 기준 15만원 대로 구입이 가능한 마이크론 Crucial X8 포터블 SSD 아스크텍은 굉장히 정숙하게 동작하면서 고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을 찾던 사용자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며, 3년의 무상보증기간과 아스크텍의 AS 역시 제품을 구입하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