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파워 맛집,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

IP
2020.03.11. 23:59:53
조회 수
1025
2
비공감 수
1
댓글 수
2


우리는 정말 다양한 형태의 소비를 합니다. 그리고, 그  소비 과정에서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다양하게 나타나지요. 생각보다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구입했는데 결과가 기대 이상일 때 우리는 '가성비가 좋다.'라는 말을 하기도 하고, 우연찮게 들어간 식당에서 생각하지 못한 맛있는 음식을 접하게 되면 기분 좋은 포만감과 함께 왠지 단골이 될 것만 같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며, 소개받아 들어간 맛 집에서 기대했던 대로 음식이 나오면, '역시 추천할만하네'라는 말로 감탄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누르며 칭찬 일색이어서 혹시나 하는 기대감으로 구매했는데, 정말로 구매한 물건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일 때, 우리는'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은 다 이유가 있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드릴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 역시 이런 칭찬과 감탄이 잘 아울리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파워 제품이라는 것이 눈으로 드러날 정도로 화려하게 돋보이는 포지션의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반대로 컴퓨터 시스템에서 모든 것들을 받쳐주는 기본 베이스로써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통해서 컴퓨터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알 수 없는 잦은 고장이나 셧다운 현상이 발생하거나 이유를 알 수 없는 노이즈로 고통받을 때, 그리고 오버클럭을 시도하는데 생각보다 안정화 실패를 거듭할 때, 우리는 주변에서 가끔 좋은 파워로 바꿔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지요.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파워를 교체했는데 그동안 괴롭혀 왔던 알 수 없는 증상들이 사라져버렸을 때의 그 해방감은 고통받아본 사람만이 아는 영역일 수 있지만  반대로, 애초에 잘 만들어진 파워를 구입함으로써 피해 갈 수도 있었던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좋은 파워 제품들을 떠올릴 때면 자주 접하게 되는 회사가 바로 '시소닉'입니다. 시소닉 제품을 향한 수식어는 다양합니다. '명품 파워', '파워는 시소닉' 이런 이야기들을 컴퓨터 하드웨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가 들어봤을 법한 내용이지만, 이런 이야기가 수십 년의 세월 동안 이어져 온다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한 일이고,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최소한의 관심에 포함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소닉은 해외에서 오랫동안 파워 제품 분야에서 막강한 저력을 자랑해 왔고 많은 해외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항상 주목하고 칭찬 해왔던 브랜드입니다. 국내에 정식으로 론칭된지는 몇 해 되지 않았습니다만, 이런 시소닉의 국내 행보는 '(주)맥스엘리트'라는 국내 수입업체로 이관되면서 다양하고 적극적인 고객 A/S 지원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는 빠르게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기존의 시소닉은 명품 파워 브랜드라는 이미지만큼이나 성능이나 가격적인 부분에서 프리미엄급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기에 파워 제품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구매 가능 마지노선과는 거리가 조금 있는 편이었습니다만, 2020년에 일반 소비자에게도 시소닉이라는 브랜드를 알릴 수 있고 일반 소비자가 파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마지노선의 가격대에 위치한 'Core' 라인업을 출시했습니다. 'Core' 라인업의 경우 기존의 'Focus' 라인업의 바로 아래에 위치한 제품으로 가격적인 부분은 보급형 골드 제품으로 다운시키면서도 성능 면에서는 'Focus' 라인업에 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Core' 라인업에는 3가지 제품군이 존재하며 각각 풀 모듈러 제품인 GX 제품과 세미 모듈러 제품인 GM 제품과 케이블 일체형인 GC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풀 모듈러 제품인 '시소닉 CORE GOLD GX-650'이며. 제원을 다음과 같습니다.



'시소닉 CORE GOLD GX-650' 제품은 PC에서 사용하는 ATX 파워이며 용량은 650W에 +12V 싱글레일 출력을 지원하며 액티브PFC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팬은 120 mm 크기의 슬리브 베어링 방식에 팬 날개는 7개를 사용했고 'S²FC' 팬 컨트롤 방식을 사용해서 부하량이 50프로 미만일 경우 사일런트 모드를 제공합니다. 제품의 사이즈는 140 x 150 x 86 mm의 ATX 표준 규격이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케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풀 모듈러 방식의 플랫 케이블이 기본 제공되며, 프리볼트 제품에 '80 PLUS 골드 인증' 제품이며 A/S 보증기간은 무상 7년을 제공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0359873



제품 페이지에서 상품 의견에 답변을 주시는 관계자분의 멘트에 항상 포함되어 있는

'타사 파워의 번들 모듈러 케이블 혼용 불가'는 꼭 지키셔야 합니다.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의 

특징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용률 99.69%의 +12V 싱글레일 구성

99% 액티브 PFC

12V DC to DC 컨버터

80 PLUS 골드 인증

스마트 & 사일런트 팬 컨트롤 'S²FC' 

풀 모듈러 방식

플랫 케이블 제공

금도금 고전류 터미널 (CPU, MB, PCI-E 케이블에 적용)

보증기간 7년 제공






파워 제품의 특성상 제품의 스펙에 대한 부분은 중요하게 체크할 수 있도록 제품 박스의 뒷면과 측면에 제품의 스펙에 대해서 도표로 간략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플랫 케이블의 종류와 커넥터의 개수 그리고 케이블 길이까지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시소닉 본사 행사로 50달러치 스팀 E머니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한 안내 팜플렛이 제일 상단에 보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기본 제공되는 구성품들이 정갈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 Unboxing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제품 개봉 과정에서부터 기분이 좋았던 것은 소비자를 배려한 세심함이라고 할까요... 시소닉 제품은 작은 부분 하나까지도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는 느낌을 제품의 개봉 과정과 설치 및 사용 과정에서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파워 본체가 안전하게 배송되도록 충격 흡수 내장재 속에 파워 제품이 포장되어 있습니다. 마치 잘 차려진 밥상을 마주한 기분마저 들 정도로 이런 작은 세심함이 만족도를 높이는 것 같습니다.





품의 기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워 본체, 전원 케이블, Main Power (20+4Pin) 케이블 1개, CPU (4+4Pin) 케이블 1개, PCI-E(6+2Pin) 케이블 2개, SATA 케이블 2개, Molex 케이블 1개, 파워 테스트기, 조립용 나사 4개, 벨크로 케이블 타이 3개, 일반 케이블 타이 12개, 설치 가이드, 사용자 설명서, 이벤트 팜플렛, 부직포 주머니 2개...

재밌는 것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풀 모듈러 플랫 케이블들이 2개의 부직포 주머니에 나눠서 담겨 있었다는 점입니다. 처음 개봉할 때는 단순히 양이 많아서 나눈 것으로 착각했는데, 알고 보니 금도금 단자 처리된 비싼 <CPU 케이블, Main Power 케이블, PCI-E 케이블>들을 하나의 부직포 주머니에 담았고, 나머지 일반 케이블을 또 하나의 부직포 케이블에 담아두었더군요. 해당 내용은 위의 Unboxing 영상 속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파워 테스트기

시소닉 파워 제품에는 독특하게도 파워 테스트기를 기본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구입한 파워를 컴퓨터 케이스에 설치하기 전에 미리 파워의 정상 작동 유무를 간단하게 체크해볼 수 있도록 준비된 간이 테스터기입니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설치 가이드에 해당 파워 테스트기 사용법도 그림과 함께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한번 체크해볼 만합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서비스 파워 테스트기의 제공은 독특하면서도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파워 테스트기에 대한 사용 영상은 이 글의 후반부에 영상으로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모듈형 케이블과 커넥터의 구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in Power (20+4Pin) 케이블 1개의 길이는 610 mm, CPU (4+4Pin) 케이블은 1개가 제공되고 길이가 650 mm입니다. PCI-E(6+2Pin) 케이블은 2개가 제공되며 케이블당 커넥터가 2개며 길이는 750 mm입니다. SATA 케이블은 2개가 제공되는데 각각의 길이가 860 mm와 810 mm로 제공되며 케이블당 3개의 단자가 제공되지만 제공되는 두 개의 케이블에 배치된 단자의 연결 방식이 서로 다릅니다. 각각의 SATA 케이블은 수직으로 쌓는 HDD와 연결하기 좋은 종류와 SSD에 연결하기좋은 케이블로 구분된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공되는 Molex 케이블은 1개 제공되며 커텍터는 3개며 케이블 길이는 690 mm입니다. 





전원 케이블

우리가 익히 사용해 왔던 일반적인 전원 케이블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케이블의 두께 대비 뻣뻣함이 적은 유연한 형태입니다.




Main Power (20+4Pin) 케이블

Main Power (20+4Pin) 케이블은 당연히 1개가 제공되며 길이는 610 mm입니다. 해당 케이블의 특징은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고 전체 색상이 블랙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슬리빙 처리는 슬리빙 재료에 따라서 유연성이 달라지는데 해당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음에도 제법 유연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확보 공간이 부족한 케이스에서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만듦새에 대한 칭찬을 안 하고 지나칠 수가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커넥터의 연결에 대한 체결과 탈착이 무척이나 부드럽다는 점입니다. 보통의 타사 파워 제품을 조립할 때 보면 항상 Main Power (20+4Pin)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체결하는 과정이 뻑뻑하고 탈 거할 때 상당히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고 커넥터가 날카로워 손에 상처를 입기도 하는 것과 달리, 이 제품에 사용된 Main Power (20+4Pin) 케이블의 커넥터는 메인보드에 체결하는 과정이 마치 일체형 같은 느낌마저 들 정도로 부드럽고 탈거 과정까지 손쉽게 진행이 가능해서 조립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높은 전도율을 위해서 단자는 금도금 처리되어 있습니다.




CPU (4+4Pin) 케이블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는 CPU (4+4Pin) 케이블을 1개만 제공합니다. 제품의 가격대나 성능을 생각한다면 640W 제품이지만  CPU (4+4Pin) 케이블을 2개 제공해주면 정말 좋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공되고 길이는 650 mm로 부족함이 없고 플랫 케이블 형태의 제품이지만 손끝에 만져지는 촉촉한 질감과 유연함이 인상적입니다. 케이블에 물기가 있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촉촉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아무래도 케이블의 유연함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유연한 케이블과 부담스럽지 않은 커넥터의 체결은 조립 과정의 탈부착이 쉽게 진행되도록 도와줍니다. 높은 전도율을 위해서 단자는 금도금 처리되어 있습니다.




PCI-E(6+2Pin) 케이블

CPU (4+4Pin) 케이블과 달리 PCI-E(6+2Pin) 케이블은 2개가 제공됩니다. 케이블 당 제공되는 커넥터가 각가 2개씩이며 케이블 길이는 750 mm입니다. 단자는 금도금 처리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플랫 케이블이며 상당히 유연합니다. 시소닉은 고성능 GPU와 연결되는 PCI-E(6+2Pin) 케이블을 포트 당 1개의 케이블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는 설치 가이드에 안내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아래 내용을 봅시다.



소비전력 225V 이하의 일반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고성능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포트 당 1개의 케이블로 연결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해당 제품은 2개의 PCI-E(6+2Pin)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으니 일반 그래픽 카드 사용자도 포트 당 1개의 케이블을 연결해도 될 것 같은데 굳이 구분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2080Ti처럼 고성능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는 그래픽 카드의 보조 전원 포트가 3포트이기도 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뽑아내기 위해서라도 해당 파워보다 더 상급의 파워를 사용하는 게 맞다고 보면 한 개의 케이블 당 2개의 커넥터가 위의 추천 방식을 생각하면 설치 이후의 시각적인 모습을 고려할 때 1개 케이블당 1개 커넥터도 좋았을 것 같다는 단순한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서로 다른 모습의 SATA 케이블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 제품에서 기본 제공하는 SATA 케이블은 2개며 각각 길이와 모습이 다르게 설계되었지만, 케이블 당 3개의 커넥터가 제공되는 것은 동일합니다. 860 mm 길이의 SATA 케이블은 수평적인 SSD들 간의 연결에 사용할 때 유용할 것이고 810 mm 길이의 SATA 케이블은 수직으로 배치된 HDD에 연결할 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나, 플랫한 케이블이지만 유연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배치된 저장 기기들이나 올인원 수랭 쿨러들의 전원 공급처로 활용하기에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Molex 케이블

마지막으로 제공되는 Molex 케이블은 1개 제공되며 커넥터는 3개며 케이블 길이는 690 mm입니다. 최근에는 보통 케이스에서 DC 방식으로 구동되는 쿨링팬과 연결할 때 활용하는 정도지요. 넉넉한 케이블 길이와 플랫하면서도 유연한 케이블의 움직임 덕분에 전면에 배치된 DC 방식의 쿨링팬들과 연결할 때 아무런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2개의 부직포 주머니

시소닉 로고가 프린트된 블랙 색상의 부직포 주머니는 제품 개봉 과정에서 케이블들을 보관하고 있던 주머니입니다. 마감 자체가 깔끔하기 때문에 다른 용도의 보관 주머니로 활용하더라도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어 보이지만, 무게가 나가는 제품이나 파손의 위험이 있는 물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의 목적대로 케이블 보관용으로 딱인 것 같습니다.




나사, 케이블 타이, 벨크로 타이

파워를 케이스에 장착할 때 사용하는 4개의 조립용 나사와 일반적인 케이블 타이 12개와 재활용 가능하며 시소닉 로고가 프린트된 벨크로 케이블 타이 3개가 기본 구성품으로 함께 제공됩니다.




사용자 설명서, 설치 가이드, 이벤트 팜플렛

사용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하고 나서 읽어볼 만한 내용은 설치 가이드입니다. 이벤트 팜플렛은 참가하고 싶은 분들만 체크해보시면 될 것 같고, 사용자 설명서는 크게 읽어 볼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대신에 설치 가이드는 그림과 영문으로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필요한 내용들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설치 가이드에는 파워 테스트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하고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표준 ATX 파워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규격은 표준 ATX 파워 규격을 따릅니다. 제품 사이즈가 40 x 150 x 86 mm로 표준 파워 규격에 적합하기 때문에 ATX 파워 규격을 지원하는 다양한 케이스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입니다.





벌집 타공 구조

벌집 타공 구조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는 공기 흐름에 원활한 환경을 제공해준다는 벌집 타공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팬 상단 쪽의 모서리 부근에는 시소닉 로고가 인쇄된 스티커가 하나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스티커는 해당 파워의 분해 여부를 체크하기 위한 워런티 스티커입니다. 일반 사용자가 임의로 해당 워런티 스티커를 손상시키거나 파워를 분해를 위해 워런티 스티커를 제거할 경우 정상적인 A/S를 보증 받을 수 없습니다.





가용률 99.69%의 +12V 싱글레일 구성

전체 출력의 99.69% 이상인 648W를 +12 싱글 레일로 출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신의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에 완벽 대응합니다.





99% 액티브 PFC

최대 역률 99%의 액티브 PFC 방식으로 균일하고 안정적인 출력과 높은 에너지 효율을 지원합니다. 또한 높은 효율로 인해 고주파 소음이 적고 발열이 작아 변동폭이 최소화된 안정적 전원공급 가능해서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풀 모듈러 방식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는 풀 모듈러 방식의 파워 제품입니다. 풀 모듈러 방식은 라인 저항과 전압 강하를 최소화시켜 임피던스를 낮추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케이블이 일체형으로 부착된 방식이 아닌 사용자에게 필요한 케이블들만 연결해서 좁은 케이스 내부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며 효과적인 내부 공간의 관리는 좁은 케이스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원활한 공기 순환과 효과적인 내부 온도 관리와도 연결됩니다. 앞서 살펴봤다시피 플랫 케이블까지 기본 구성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구성 플랫 케이블의 퀄리티가 높아서 설치 과정에서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내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한 번 열어봤습니다. 혹시라도, 내부 팬 청소나 기타 목적을 가지고 파워를 분리해야 할 경우 워런티 스티커를 포기하고 진행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일반 소비자분들의 경우 정상적인 A/S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저야 리뷰를 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A/S 7년 보증을 포기하고 오픈했습니다만 여러분은 7년 보증이면 정말 긴 시간 A/S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내부 살펴보기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파워 제품을 다양하게 사용해봤지만 비싼 돈 주고 구매한 파워를 굳이 이렇게 A/S를 포기하고 내부를 개봉하는 경우는 없다보니... 리뷰가 목적인 경우나 AS 기간 끝나고 자가 청소할 때가 전부이기 때문에 5개 파워만 내부를 오픈해봤습니다만, 이렇게 빌드 구성이나 마감이 좋은 경우는 없었습니다. 이건 사실, 제품을 수령하고 제품 상자 오픈할 때 벌써 예감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제품 퀄리티가 정말 왜 명품 파워 브랜드라고 하는지 실감하게 됩니다. 오픈하고 처음 감탄하는 부분은 내부 120 mm 팬과 PCB를 연결하는 케이블의 외부를 감싸는 투명한 비닐 외피에 있습니다. 파워 내부 보려고 오픈해서 보면 의외로 저 케이블이 단선에 대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외피를 일정 두께로 보호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사고의 단선에 대한 부분을 방지할 수 있겠지요.





파워 제품을 다양하게 사용해봤지만 비싼 돈 주고 구매한 파워를 굳이 이렇게 A/S를 포기하고 내부를 개봉하는 경우는 없다보니... 리뷰가 목적인 경우나 AS 기간 끝나고 자가 청소할 때가 전부이기 때문에 5개 파워만 내부를 오픈해봤습니다만, 이렇게 빌드 구성이나 마감이 좋은 경우는 없었습니다. 이건 사실, 제품을 수령하고 제품 상자 오픈할 때 벌써 예감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제품 퀄리티가 정말 왜 명품 파워 브랜드라고 하는지 실감하게 됩니다. 오픈하고 처음 감탄하는 부분은 내부 120 mm 팬과 PCB를 연결하는 케이블의 외부를 감싸는 투명한 비닐 외피에 있습니다. 파워 내부 보려고 오픈해서 보면 의외로 저 케이블이 단선에 대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외피를 일정 두께로 보호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사고의 단선에 대한 부분을 방지할 수 있겠지요.





내부의 팬은 120 mm 사이즈에 날개는 7개가 달렸으며 평균적인 120 mm의 일반 쿨링팬들과 달리 어느 정도 팬 날개의 두께가 있는 제품인데 이는 해당 제품에 탑재된 S²FC 팬 컨트롤 기술을 통해서 저소음 환경을 만들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슬리브 베어링 방식에 DC 12V, 0.45A, 최대 2050 RPM까지 가동하지만 실제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에서 가동되는 RPM의 범위는 최댓값의 절반을 조금 더 상회하는 약 1200 RPM 정도까지만 사용되며 파워에 부하가 70프로 정도 들어갈 때에도 겨우 450 RPM이 사용되는 것을 보면 이 제품은 확실히 저소음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글의 후반에 올려둔 소음 측정에 대한 내용을 봐도 확인 가능한 부분으로 부하량이 50% 이하일 때의 소음도가 거의 주변 환경의 소음도와 동일하게 측정되는 것만 봐도 확인 가능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팬 날개 뒤편의 일부에 부착된 가림막입니다. 제가 이제껏 개봉해왔던 파워의 팬 가림막은 항상 팬 후면의 저 둥근 부위를 절반 이상을 가리고 있어서 A/S를 포기하고 팬 내부 청소를 분기별로 진행하는 저에게 저 가림막은 상당히 불편함을 가중시키는 요소였는데, 이는 청소뿐만 아니라 수명의 문제로 가림막이 너덜거리거나 팬을 수리하고자 할 때 단순히 강력한 접착제나 글루건 형태로 붙여 놓은 것들과는 달리 2개의 십자 나사로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S²FC 스마트 & 사일런트 컨트롤

여기서, 잠깐 S²FC 스마트 & 사일런트 쿨링 컨트롤에 대해서 살펴보면, 위의 자료는 시소닉의 제품 페이지에서 가져온 것으로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에 가중되는 부하량이 50% 미만일 경우, 조용한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Silent Mode가 작동하며 제품 부하량이 50% 이상일 경우 내부 열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Cooling Mode를 활성화시켜 시스템의 온도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주는 스마트 & 사일런트 팬 컨트롤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내부의 부품들이 PCB에 실장 된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원 연결부 쪽에는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는 EMI 필터가 있고 전원 연결부 케이스 쪽에는 접지가 되어 있는 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1차 콘덴서는 NIPPON CHEMI-CON 390uF 400V 105℃ 콘덴서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콘덴서의 주변부에 2개의 알루미늄 방열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지 보호회로 적용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는 제품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으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6가지 보호회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대다수의 파워들이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용된 보호 내용 6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OPP (Over Power Protection) : 과부하 보호

OVP (Over Voltage Protection) : 과전압 보호

UVP (Under Voltage Protection) : 저전압 보호

OCP (Over Current Protection) : 과전류 보호

OTP (Over Temperature Protection) : 과열 보호

SCP (Short Circuit Protection) : 단락 보호





DC to DC 컨버터 디자인

파워의 +12V 싱글 레일 가용량을 99%까지 끌어올리며 다양한 출력 전압의 변동이 적어 안정성을 유도하며, 12V DC 레일 출력을 극대화하고 우수한 동적 응답을 제공합니다.  2차 콘덴서는 nichicon 3300uF 16V 105℃ 콘덴서를 사용했습니다.





금도금 고전류 터미널 

앞서 본문에서 단자의 일부에 금도금 처리되었다는 내용의 언급을 했었지요.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제품 구성으로 기본 제공되는 모듈러 방식의 플랫 케이블 중에서 Main Power (20+4Pin) 케이블과 CPU (4+4Pin) 케이블. 그리고,  PCI-E(6+2Pin) 케이블 2개의 커넥터 단자에 높은 전도율을 위해 금도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케이블의 커넥터를 모아서 한 손에 쥐어보니 검은 플라스틱 블록 형태의 꽃에 금 도금된 암술과 수술들을 보는 듯한 느낌마저 드네요...




대충 살펴볼만한 것은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는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에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 플랫 케이블을 한 번 장착해보도록 합시다. 실제 케이블을 연결하면 어떤 모습인지와 앞서 살펴봤던 케이블들을 늘어뜨렸을 때의 외형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각 케이블에 대한 연결은 간단합니다. 파워와 연결되는 커넥터 부분에는 PSU(Power Supply Uint)라는 표기가 있고, 파워 쪽 포트에도 각각의 케이블들이 어디에 체결되어야 하는지 표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체결 가능한 포트와 커넥터는 Pin 수로 구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흐물거리지 않지만 만지면 소프트한 느낌의 감촉이 고급스럽고 조립 과정을 편하게 만들기에 유용한 플랫 케이블입니다.





파워 테스트기 사용

이 간이 파워 테스트기가 파워의 불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만, 케이스에 조립하기 전에 간단하게 파워의 작동 유무 정도는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수고스러움을 덜어준다는 점만을 생각해도 충분히 매력적인 도구라고 봅니다. 해당 파워 테스트기의 사용법은 아래의 설치 가이드에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에 Main Power (20+4Pin) 케이블을 체결한 상태에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난 다음에 전원 케이블을 콘센트에 꽂아서 전원을 공급받는 상태에서 파워 본체 후면에 위치한 스위치를 키면 해당 파워의 전원 작동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워 테스트기 사용 및 소음 체크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파워 테스트기를 사용한 간이 작동 유무 테스트도 확인했고 이제는 케이스에 넣고 조립해봤습니다. 파워의 조립에 별다를 것은 없습니다. 그저 케이블의 압박에 대한 부분이 풀 모듈러 방식의 플랫 케이블이라는 점에서 오는 공간적인 이점이 추가되었고 해당 플랫 케이블이 부드럽고 유연하지만 흐물거리지 않는다는 부분에서 케이스 조립 과정이 편해졌고 조립할 때 손가락이  덜 아파서 좋았다는 정도가 기억에 남습니다. 파워의 조립 과정 시작 전에 파워만 집어넣고 전체 샷을 찍는다는 것이 그만 파워 조립이 생각보다 쉬워서 신나게 연결하다 보니 어느샌가 전원 케이블과 SATA 케이블만 덩그러니 남아 있는 상황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그런데도 뭔가 지저분한 케이블이 많이 보이지요... 그건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조립 과정과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Intel i5-9400F

MB : MSI MPG Z390 게이밍 엣지 AC

Graphic : 이엠텍 HV 지포스 RTX 2070 BLACK MONSTER OC D6 8GB

RAM : TeamGroup T-Force DDR4 16G PC4-25600 CL16 Delta RGB 화이트 (8Gx2)

CPU COOLER :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SYSTEM FAN : 써멀테이크 Riing Plus 12 RGB TT 프리미엄 에디션 (3PACK)

FAN HUB : 써멀테이크 TT 프리미엄 SYNC 컨트롤러

PSU :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SSD : Micron Crucial MX300 M.2 2280 (275GB) / MX500 (250GB) / MX200 (250GB)

HDD : WD 1TB BLUE WD10EZEX / WD 500GB BLUE WD5000AAKX

Case : 3RSYS IR4000





누구나 가능한 남자의 선정리입니다...  저는 제가 사용하는 시스템과 케이스의 특성 때문에 풀 모듈러 제품의 파워를 사용했음에도 모든 모듈러 케이블들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 중인 특정 팬과 특정 올인원 수랭 제품의 aRGB Sync 기능을 위해서 정말 다양한 수의 케이블들이 얽히고설켜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 내부 공간에 여유가 충분하고 슬림하면서도 유연한 플랫 케이블 덕분에 저 사이를 지나서 메인보드의 바닥면과 연결되는 공간으로 케이블들을 집어넣고 밖으로 다시 꺼내어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는 부분에 도움을 줍니다.





수직 방향으로 나란히 붙어 있는 두 대의 HDD를 SATA 케이블 하나로 둘 다 연결해서 사용해봤는데 일단 부드럽고 유연한 플랫 케이블이 주는 움직임에 대한 제약과 선 꼬임이 없다는 부분이 조립의 난이도를 대폭 감소시켜줍니다.





이후, 모든 케이블들을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그래픽 카드까지 장착하면서 조립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케이블의 전체 색상이 올 블랙으로 통일되어 있고 케이스 본체 부분만 일부 ASUS의 TUF 다자인과 연동되는 노란색 아이콘과 80Plus 인증 마크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화이트 & 블랙 조합으로 깔끔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연결한 Main Power (20+4Pin) 케이블의 모습이 보입니다. 3RSYS IR4000 케이스의 특성상 24핀 메인 케이블을 포트에 연결하기까지가 보통 손이 많이 가는 편이고, 슬리빙 처리까지 되어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도 빡빡할 수 있는 조립임에도 불구하고 유연성을 어느 정도 제공해주고 있고 메인보드의 24핀 포트와 커넥터의 체결과 탈거가 상당히 부드럽게 진행된다는 점이 너무나도 매력적이었습니다.





모듈형 플랫 케이블인 CPU (4+4Pin) 케이블은 상단의 올인원 수랭의 팬과 ATX 메인보드의 히트 싱크 사이의 비좁은 공간도 체결이 간편하게 마무리 가능하다는 점이 조립 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보장해준다고 봅니다.






2070 그래픽 카드의 6+8핀 포트에 PCI-E 케이블 2개를 각각 6핀과 8핀 연결에 사용했습니다. 케이블 자체의 유연성이 높아 조립이 수월하지만 조립 이후 반대편에 남아 있어 케이블 뒤로 살짝 숨겨둔 나머지 2개의 커넥터가 숨겨둔 와중에서 언뜻 보인다는 것이 살짝 아쉬운 정도 외에 다른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충분히 여유로운 케이블 길이가 주는 장점이 더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립 과정보다 누드 테스트 과정을 먼저 진행했었는데, 글의 흐름을 위해서 해당 과정을 뒤로 돌렸습니다.

해당 테스트 과정에서 사용된 제원은 앞서 조립 과정에서 살펴본 내용에서 케이스를 제외하면 동일합니다.


CPU : Intel i5-9400F

MB : MSI MPG Z390 게이밍 엣지 AC

Graphic : 이엠텍 HV 지포스 RTX 2070 BLACK MONSTER OC D6 8GB

RAM : TeamGroup T-Force DDR4 16G PC4-25600 CL16 Delta RGB 화이트 (8Gx2)

CPU COOLER :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SYSTEM FAN : 써멀테이크 Riing Plus 12 RGB TT 프리미엄 에디션 (3PACK)

FAN HUB : 써멀테이크 TT 프리미엄 SYNC 컨트롤러

PSU :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PSU cable : Antec 슬리빙 연장 케이블

SSD : Micron Crucial MX300 M.2 2280 (275GB) / MX500 (250GB) / MX200 (250GB)

HDD : WD 1TB BLUE WD10EZEX / WD 500GB BLUE WD5000AAKX




이왕이면 실제 사용 환경에 가깝게 만들어서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에...

테스트 제원에 소개된 3개의 SSD와 2개의 HDD도 모두 장착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RAM은 3200MHz으로 오버한 상태로 진행했습니다.




전압 변동률 TEST < 부팅 후 10분 경과 시점 >

누드 테스트로 부팅 이후 10분간 idle time 상태로 방치한 상태에서 10분 경과 시점의 전압 변동률을 살펴봤습니다.



HWiNFO64

부팅 이후 10분간 idle time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 3VCC는 3.344V로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이 없었고, +5V는 5.080V로 역시나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2V의 경우 12.096V로 시작과 끝이 변동 없이 동일한 안정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SI Dragon Center

부팅 이후 10분간 idle time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 

MSI Dragon Center 센터로 모니터링한  내용입니다.

3.3V는 3.3560, 5V는 5.1000, 12V는 12.1680으로 측정됩니다.


HWMonitor

부팅 이후 10분간 idle time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 

+3.3V는 시작과 끝이 +3.344V로 동일 했으며, +5V는 시작과 끝이 5.080V으로 동일하며

+12V에서는 12.096V로 시작과 끝이 동일했습니다.

HWiNFO64와 HWMonitor의 모니터링 결과 전압 변동률에 대한 측정 수치는 동일했습니다.




전압 변동률 TEST < OCCT Power TEST >

OCCT Power TEST 상태에서 10분간 로드를 걸었던 상황의 결과에 대한 전압 변동률을 살펴봤습니다.




OCCT

OCCT로 Power 테스트를 10분간 진행했으며 이때 감지된 오류는 전혀 없습니다. +3.3V의 경우 현재 값과 최소, 최대값이 모두 3.34V로 동일했고, 

+5V의 경우 현재 값과 최소, 최대값이 모두 5.08V로 동일했습니다. +12V의 경우 현재 값과 최소값은 12.1V로 동일했지만, 최대값은 12.19V로 0.09V로 1회 차이가 있었던 부분을 제외하면 나머지 부분에서 자로 수평을 그은 듯이 반듯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HWiNFO64

OCCT로 Power 테스트를 10분간 진행한 측정한 결과는... 3VCC는 3.344V로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이 없었고, +5V는 5.080V로 역시나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2V의 경우 현재 값은 12.096V, 최소값도 12.096V... 다만, 최대값은 12.192V 1회 살짝 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측에 도표로 나열된 상황을 보더라도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전반적인 전압 변동률 자체는 상당히 양호하게 나옵니다.




MSI Dragon Center

OCCT로 Power 테스트를 10분간 진행한 측정한 결과를

MSI Dragon Center 센터로 모니터링한  내용입니다.

3.3V는 3.3520, 5V는 5.1000, 12V는 12.1680으로 측정됩니다.




HWMonitor

OCCT로 Power 테스트를 10분간 진행한 측정한 결과... 

+3.3V는 시작과 끝이 +3.344V로 동일 했으며, +5V는 시작과 끝이 5.080V으로 동일하며

+12V에서는 12.096V로 현재 값과 최소 값은 동일했습니다. 대신에 최대 값은 12.192로 0.096 수치가 1회 잠깐 차이가 있었습니다.

HWiNFO64와 HWMonitor의 모니터링 결과 전압 변동률에 대한 측정 수치는 동일했습니다.




전압 변동률 TEST < AIDA64 시스템 안정화 도구 : Full Load >

이번에는 AIDA64 시스템 안정화 도구를 사용해서 10분간 풀 로드를 걸었던 상황의 결과에 대한 전압 변동률을 살펴봤습니다. 이때,  CPU, FPU, system memory, GPU(s)에 대한 5가지 항목에 스트레스 체크를 했고 로컬 디스크에 대한 내용은 제외했습니다.



그래프로 살펴본 3.3V, 5V, 12V에 대한 전압 변동률은 

10분간의 풀 로드 상태에서 전혀 변화없이 전부 동일한 수치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AIDA64

앞서 그래프로 살펴봤던 Voltage 항목을 수치로 나타낸 결과를 살펴보면...

+3.3V, +5V, +12V의 3 가지 내용에 대해서 현재, 최소, 최대, 평균의 모든 값들이

모두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며 안정적인 전압 변동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WiNFO64

AIDA64 시스템 안정화 도구를 사용해서 10분간 풀 로드 상태에서의 결과는... 3VCC는 3.344V로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이 없었고, +5V는 5.080V로 역시나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2V의 경우에도 현재, 최소, 최대, 평균 값이 모두  12.096V로 동일한 값으로 측정됩니다.




HWMonitor

AIDA64 시스템 안정화 도구를 사용해서 10분간 풀 로드 상태에서의 결과...  3VCC는 3.344V로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이 없었고, +5V는 5.080V로 역시나 시작과 끝이 전혀 변동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2V의 경우에도 현재, 최소, 최대값이 모두  12.096V로 동일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지금까지의 테스트 내용 결과를 바탕으로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전압 변동률은 상당히 안정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최대 소비 전력을 체크해봤습니다. 먼저, 파워의 전원 버튼이 off인 상태에서의 대기전력은 0.5W로 측정됩니다. 대신에, 파워의 전원 버튼은 켜둔 상태로 컴퓨터 본체의 전원만 꺼둔 상태가 된다면 평균 0.5~1.0W로 측정이 되고 특정 순간에 짧게 1.5W가 순간적으로 잠시 체크되었다가  바로 사라져버리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10분간 대기화면 상태 그대로 둔 idle time에서의 소비전력은 최대 67W로 측정되며 컴퓨터를 부팅할 때 소비된 최대 소비전력은 154W였고, AIDA64의 시스템 안전화 도구를 사용해서 시스템에 풀 로드(로컬 디스크 스트레스 항목은 제외)를 걸었을 때 약 270W가 소비되고, OCCT Power TEST를 진행할 때는 최대 356W가 측정되었습니다.





앞서, 파워 테스트기를 사용하는 영상 속에서도 소음 측정기로 체크한 내용이었지만...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10분간의 idle time 진행 상태에서의 소음도는 주변 환경 소음도와 동일하게 약 43.2 dB로 측정이 됩니다. 그만큼 시스템에 부하가 50% 미만일 경우에 S²FC 스마트 & 사일런트 컨트롤의 Silent mode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CCT Power TEST로 풀 로드를 걸어 10분간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의 소음도가 46.7dB로 측정되는 것을 통해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정숙성은 무척 훌륭해서 다른 주변 기기들의 소음에 조용히 묻혀버릴 정도로 좋습니다.





적외선 온도 측정기로 파워의 내부 온도를 살펴보면 실내 온도가 26도인 환경에서 시스템 부팅한 이후 10분간 idle time 상태로 놔두었을 때 온도는 약 32.3 ℃로 측정되고, OCCT Power TEST로 풀 로드를 10분간 걸었을 때의 온도는 약 35.2 ℃로 체크되고 AIDA 64의 시스템 안정화 도구로 10분간 풀 로드를 걸었을 때는 온도가 36.3℃로 측정되었습니다. 초기 idle time 상황에서 32.3 ℃가 측정되긴 하지만 나머지 풀 로드 상황에서도 온도 변화가 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 봐왔던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다양한 기능과 특징들은 해당 제품이 650W의 보급형 골드 제품임에도 해당 라인업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파워를 구매하는 다수의 소비자들이 600W에서 700W 사이의 파워를 많이 구매하는 추세인 현시점에서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의 출시는 그동안 시소닉 파워의 가격적인 장벽에서 막혀 있던 부분을 해소하며 누구나 구입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구매를 망설이지 않을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이 배치되었다고 보이며, 앞으로 보급기 라인업의 파이 일부를 시소닉에서 가져가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덕분에 우리는 드디어 적절한 가격에 좋은 성능과 뛰어난 안정성을 가진 파워를 만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워의 가동률이 올라가도 전체적으로 소음이 적고 최소한의 전압 강하를 통해서 에너지의 효율성을 높이고 풀 모듈러 방식의 파워가 보여주는 공간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에 관심이 많다면... 퀄리티 좋고 유연한 모듈형 플랫 케이블까지 제공하는 '시소닉 CORE GOLD GX-650 Full Modular 파워'는 구미가 당기는 매력적인 제품이자 만족도 높은 제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이 글은 '기글하드웨어'에서 진행한 체험단을 통해서 '(주)맥스엘리트'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공감/비공감
2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월광가면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RAPOO V330 게이밍 마우스 / 가성비 마우스
다나와 체험단 LED스탠드가 시력보호까지 벤큐마인드듀오
다나와 체험단 뷰소닉 플렉스빔 미니빔프로젝터 사용후기
다나와 체험단 TWS 블루투스스피커 마이크로닉스 SOUND TRIPOD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600W 80PLUS 230V EU 파워서플라이 / 파워서플라이 추천
외부 체험단 LG 톤프리 TFP8 무선이어폰 TFN6 비교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라푸 V330 게이밍마우스추천해요!
외부 체험단 나를 위한 플렉스! 비트엠 Newsync 3260U 플렉스 4K HDR 사용기
외부 체험단 Cooling Solution [ARGB뽕 치사량] 시그마텍 WINDPOWER PRO CPU 쿨러 리뷰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게이밍마우스 GIGABYTE AORUS M2 사용후기 (1)
외부 체험단 젠하이저 EPOS GSP500 필드테스트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마우스 GIGABYTE 게이밍마우스 AORUS M2 (2)
다나와 체험단 기다렸다 채굴 제한!! COLORFUL 지포스 RTX 3060 토마호크 DUO D6 12GB LHR 리뷰
다나와 체험단 AMD 가성비노트북 DELL 인스피론 14 5415 WH03KR 살펴보기 (1)
다나와 체험단 AMD 라이젠7 CPU 탑재 게임노트북추천 에이서 니트로 5 AN515-45 3060 체험기 1편 (1)
외부 체험단 모던한 디자인과 장력조절이 돋보이는 경성글로벌코리아 언더독 KSG-MAS01U 모니터암 (1)
외부 체험단 6개의 히트파이프! XIGMATEK Windpower WP1266 RGB 리뷰 (2)
외부 체험단 10개 이상의 HDD 장착이 가능한 3RSYS CH120 BLACK 케이스 (2)
다나와 체험단 집에서도 성능 좋은 믹서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블랙앤데커 BXEB2003-A 초고속블랜더 추천 (1)
다나와 체험단 쿨링, 성능, 감성 충족 RTX 3060 추천, 이엠텍 RTX 3060 STORM X Dual OC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