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슈퍼카의 디자인, 성능, 디테일의 트랜스포메이션, GIGABYTE AORUS 17 SA i7

IP
2020.03.30. 04:37:58
조회 수
2114
2
댓글 수
1

게이밍 노트북은 CPU와 그래픽카드 성능만 좋으면 된다는 일종의 선입견 아닌 선입견...원활한 게이밍이 목적인 게이밍 노트북을 내놓는 업체들마다 보다 강력한 CPU와 그래픽카드를 넣는 데에만 열을 올리다보니 시장에서 보이는 대부분의 게이밍 노트북을 살펴보면 천편일률적으로 비슷비슷하며, 차이점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에서 CPU와 그래픽카드가 핵심적인 요소임은 부인할 수는 없지만, 사용자가 게임에 좀 더 집중하고 몰두하기 위해서는 그 외에 다양한 요소들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기가바이트에서는 이처럼 게이밍 노트북이 갖추어야 하는 덕목들이 균형있게 제품에 녹아든 어로스(Aorus) 17 시리즈 노트북을 선보이며, 진정한 게이밍 노트북의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볼 어로스 17 SA i7은  17.3인치 FHD 144Hz IPS 디스플레이에 세계 최초로 옴론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를 채택하고, CPU/SSD/네트워크에 모두 성능과 안정성이 뛰어난 인텔 제품을 사용한 "All Intel Inside"구조, 그리고 슈퍼카 혹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싸이버틱한 외형 디자인으로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본격적인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어로스 17 SA i7의 A사이드 커버에는 어로스를 대표하는 어로스 로고와 강력한 전투기 또는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문양을 아로새겨 넣고 있으며 이는 일단 전원을 켜지 않아도 노트북이 보여주는 첫인상만으로도 제품의 강력한 성능이 미루어 짐작되는 부분입니다.



어로스 17 SA i7을 처음 접한 후 드는 생각은 강력한 성능의 슈퍼카 바로 그 것이었습니다. 양 손이 자리잡게 되는 팜레스트 아래 양 쪽과 노트북 뒤 편에는 슈퍼카의 헤드라이트와 리어라이트를 연상시키는 큼지막한 LED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갖고 있는 성능만큼이나 뜨거운 시스템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후면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통풍구 역시 슈퍼카의 그것을 닮아있습니다. 노트북 뒤 편의 중앙에는 HDMI 2.0 포트와 DC 어댑터 연결포트 그리고 RJ45 랜포트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통해 노트북 사용 시 외부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하거나 어댑터, 랜선 등을 연결할 때 노트북 좌/우에 위치하는 손에 걸리적 않는 쾌적한 외부 환경 구축이 가능해집니다.



어로스 17 SA i7의 화면과 키보드가 자리잡고 있는 본체 부분이 연결되는 힌지 부분은 굉장히 견고하게 자리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게이밍 노트북답지 않은 디스플레이 화면 베젤의 슬림함에 솔직히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디스플레이 화면만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어로스 17 SA i7의 디스플레이 화면 베젤은 굉장히 얇아서, 마치 베젤이 없는 베젤리스 디자인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고 실제로 자로 재보니 좌/우/상 베젤의 너비가 겨우 3mm에 지나지 않더군요. 그리고 어로스 17 SA i7에는 일반 게이밍 노트북에선 찾아보기 힘든 기술이 적용되어있는데요, 바로 X-Rite 팬톤 캘리브레이션 인증이 바로 그것입니다. 어로스 17 SA i7은 공장에서 만들어 질 때 X-Rite 팬톤 캘리브레이션에 의해 디스플레이 색상이 튜닝되는데요, 이 정확도가 델타 E < 1의 정확도입니다. 여기서 델타 E라는 것은 입력되는 색상과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현되는 두 가지 색상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한 자리의 숫자인데요, 델타 E 숫자가 낮으면, 낮을수록 입력되는 색상과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현되는 색상이 그만큼 동일하게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디스플레이에 표현되는 색상의 정확도가 굉장히 뛰어나다는 의미니까, 게임이외에도 디자인 등의 용도로 활용되기에도 뛰어난 어로스 17 SA i7 되시겠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컬러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위해서는 컬러 캘리브레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저렴한 것은 몇 십만원에서 비싼 것은 몇 백만원까지 하니까, 어로스 17 SA i7을 사용하시면 그만큼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누리시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어로스 17 SA i7의 디스플레이 화면은 144Hz의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여, FPS 게임 등에서 끊김없이 더욱 매끄러운 화면 출력이 가능하여 쾌적한 게이밍 환경 구축이 가능합니다. IPS 패널을 사용하니 화려하고 또렷한 표현은 말할 나위 없을 정도고요.




어로스 17 SA i7의 키보드 부분을 살펴보면 상단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는 멋스러운 어로스 로고의 전원 스위치를 기준으로 그 위쪽으로는 멋스러운 LED가, 좌/우로는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흡입하게 되는 벤틸레이션 홀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어로스 17 SA i7에 적용된 키보드의 경우, 일반적인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가 아닌 바로 옴론(OMRON)의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라는 점인데요, 보통 옴론 하면 우리에게는 마우스 버튼에 들어가는 스위치 제조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옴론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키보드가 바로 어로스 17 SA i7에 적용된 키보드인데요, 키 스트로크 거리가 2.5mm, 수명은 무려 1500만회가 넘는다고 하며 기간으로 환산했을 때 7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타이핑해보면 마치 청축 기계식 키보드를 타건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요, 그래서 오랜 시간 타이핑을 해도 피로함 없이 탁월한 경쾌함을 선사하더군요.



전원이 인가되면 어로스 로고와 LED 부분에 슈퍼카의 라이트처럼 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어로스 17 SA i7의 키보드는 어로스 RGB 퓨전 2.0을 지원하여, 키마다 각각 색상을 지정할 수도 있고, 키마다 매크로 기능을 설정할 수도 있는 등 게이밍 키보드로서의 기능에 매우 충실한 편입니다. 불빛 효과도 수십 종류를 지원하여 사용자의 입맛대로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어로스 17 SA i7의 바닥면은 미끄러지지 않게 6군데의 실리콘 처리가 되어 있고,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효과적으로 흡입할 수 있도록 흡사 불사조와 같은 모양으로 많은 벤틸레이션 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로스 17 SA i7 시스템 내부는 어떻게 되어 있을지 몹시 궁금해서 한 번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로스 17 SA i7의 코어 i7 9750H CPU와 지포스 1660Ti 6GB는 위처럼 2개의 커다란 블로워 팬과 5개의 두꺼운 히트파이프 그리고 커다란 베이퍼 챔버에 의해 발열이 효과적으로 제어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쿨링 솔루션을 "윈드포스 쿨링 시스템"이라고 명명하고 있었는데요, 얼핏 보기에도 정말 쿨링 성능 끝내줄 거 같이 보이지 않습니까? 저 80mm 규격의 블로워 팬 2개가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열을 노트북 뒤쪽으로 빠르고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제한된 공간내에 자리잡고 있는 각종 컴포넌트 들이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제가 이때까지 뜯어봤던 수많은 노트북 들 중 단연코 으뜸가는 쿨링 솔루션이라 할 수 있을 정돕니다. 히트 파이프 아래로는 삼성 8GB DDR4 2666 메모리 2개가 자리잡고 있고요, 그 오른쪽 옆으로는 인텔 760P NVMe M.2 512G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NVMe M.2 SSD 슬롯이 하나 더 마련되어 있어 추가로 장착이 가능하고요. 노트북 좌측 하단에 보시면 2.5인치 HDD도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로스 17 SA i7의 확장 포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어로스 17 SA i7의 좌측면에는 DP 1.4 & USB 3.1 타입 C 포트 1개, 썬더볼트 3 포트 1개, USB 3.1 1세대 포트 1개, 마이크 단자, 이어폰 단자가 자리잡고 있으며, 우측면에는 USB 3.1 1세대 타입 C 포트, UHS-II SD 카드 리더와 USB 3.1 1세대 포트 2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디카의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에 별도의 카드 리더기 필요없이 어로스 17 SA i7에서 기본 제공하는 UHS-II SD 카드 리더는 매우 빠른 전송속도를 지원하며, 소니의 쓰기/읽기 299MB/s 속도를 지원하는 SD카드를 꽂아서 크리스탈디스크마크 테스트를 돌려본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어로스 17 SA i7에는 어로스 컨트롤 센터라고 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아래와 같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대시보드에서는 CPU 부하량, GPU 부하량, 메모리 부하량, 사용중인 디스크 공간들을 원형 그래프를 통해 알려주고, 그 밖에 SSD 정보, CPU, GPU, RAM 장비 정보, 배터리 정보, 팬 정보 들을 일목요연하게 알려줍니다.



매니저에서는 어로스 17 SA i7가 지원하는 위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데, 굉장히 유용한 기능 모음 어플리케이션이라 하겠습니다.






퓨전에서는 어로스 17 SA i7에 위치하고 있는 LED 밝기, 색상, 키보드 LED 색상, 밝기, 속도, 방향, 매크로 키 등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세팅 즉 장치 설정에서는 팬 컨트롤 관련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유틸리티즈에서는 설치되어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의 버전 등의 현재 상태와 해당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 여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어로스 17 SA i7에 적용된 9세대 코어 i7 9750H는 6코어 12스레드로 동작하며, 적용된 메모리는 삼성 DDR4 2666 8GB *2 = 16GB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홈 에디션의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 12스레드로 동작하는 것을 아래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성능을 벤치마크하는 가장 대중적인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인 씨네벤치 R20을 통해 어로스 17 SA i7의 CPU 성능을 살펴보았습니다. CPU 싱글 코어 점수는 459cb, CPU 멀티 코어 점수는 2380cb로 멀티 코어 점수의 경우엔 이전 데스크탑용 i7 7700K에 필적하는 수준까지 향상되었고, 싱글 코어 점수의 경우에도 굉장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살펴보는 가장 대중적인 소프트웨어인 PCMARK10 익스텐디드 버전의 점수는 6714점을 기록했으며, 4가지 항목 분야 모두 두루두루 좋은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어로스 17 SA i7는 인텔의 통합 그래픽 UHD 그래픽 630과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1660Ti 6GB를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걸리는 부하량에 따라 자동으로 그래픽 카드가 알아서 동작되거나 어로스 컨트롤 센터에서 매니저 항목의 NV 컨트롤 패널을 조작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 성능을 테스트하는데 사용되는 3D마크 타임스파이, 파이어 스트라이크, 스카이 다이버 등에서도 위와 같이  우수한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저장장치 성능 벤치마크 어플리케이션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 7.0.0 버전에서는 어로스 17 SA i7의 인텔 760P 512GB의 읽기 성능은 3000MB/s 초반 대, 쓰기 성능은 1300 - 1554MB/s로 성능이 측정되었습니다. 읽기 성능은 만족스러웠지만, 쓰기 성능은 읽기 성능에 비해 다소 아쉬운 정도였습니다.







평소에 즐겨하는 게임인 오버워치와 최근 공개된 레지던트 이블 3 리메이크 플레이를 통해 어로스 17 SA i7의 게임 성능도 살짝 살펴보았습니다. 오버워치에서는 그래픽 설정 : 높음으로 지정하였을 때에 평균적으로 144프레임 이상을 넘는 훌륭한 게임 성능을 기록하였으며, 레지던트 이블 3 리메이크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그래픽 설정을 이미지 품질 120%로 했을 때 문제없이 매끄럽게 게임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어로스 17 SA i7은 근육질의 슈퍼카처럼 멋스럽고 강력한 외관 디자인과 그것을 뒷받쳐주는 LED 조명 효과부터 X-Rite 팬톤 컬러 캘리브레이션이 공장 출고 시 적용되어 정확하고 또렷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고, 옴론 기계식 키보드를 적용하여 장시간 타이핑, 게임 플레이에도 피로감없이 쾌적한 것이 제품의 큰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경쟁 제품들에 비해 무게가 약간 무거운 것이 아쉽지만, 제품의 기획 의도 자체가 경량화 게이밍 노트북이 아닌 슈퍼카 이미지를 적용한 강력한 성능과 이미지의 노트북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200만원 초반대에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어로스 17 SA i7은 2년의 무상보증기간과 기가바이트 코리아에서 직접 운영하는 전국 7개 도시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사용중에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에 대해서 안정적으로 처리받을 수 있는 점 역시 제품의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어로스 17 SA i7은 성능과 디자인을 모두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권장할만한 게이밍 노트북이라 하겠습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KsatNod 님의 다른 글 보기

1/7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 360Hz 고주사율 + RTX3080 탑재 ]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 MSI GE76 Raider 11UH
사용기 삼성 M5 S27AM500, 편의성만큼은 최강인 스마트 모니터.
사용기 덴탈퓨어 구강세정기 리뷰 :: 워터픽 처음 써본 순수한 후기
사용기 울트라 WQHD S34J550 21:9 모니터
간단 사용기 에이수스 ROG G713QY-K4002 기본형 구매후기
사용기 크라운제과 초코렐라 후기
사용기 해태제과 맛동산 솔티드 아몬드 카라멜 후기 (2)
사용기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4단마스크 KF94 대형 후기 (2)
사용기 ASUS TUF Gaming B550-PLUS Wi-Fi (2)
사용기 가성비 최고! 와후 키커 인도어 스마트 트레이너 (2)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3 F27G33T 27인치 피벗 게이밍 144Hz 1ms 모니터 간단한 개봉기 (3)
사용기 4K, 144Hz를 구현한 리얼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 사용기 (2)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MSI 옵틱스 MAG272C 커브드 게이밍 165 HDR 무결점 모니터 써보니 (2)
간단 사용기 만족합니다~!ㅎㅎ (3)
사용기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 F6236 후기 (3)
사용기 가림아이앤씨 밀레마 피코 더스터 숏핸들 후기 (3)
사용기 집에서 즐기는 스크린 골프 파이골프 WGT 에디션 사용기 (5)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프리미엄 게이밍 노트북의 본색을 보여준 MSI GP76 Leopard 11UG (2)
사용기 인텔 11세대의 CPU의 귀환, ASUS TUF F17 FX706HM-HX032 게이밍노트북 리뷰 (3)
사용기 작업이 편안한 15인치 2in1 노트북 추천 레노버 YOGA 7 15ITL I7 PRO W10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