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드라마, 게임할 것 없이 4K 콘텐츠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 FullHD에 비교하면 4배 이상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죠. 그렇기에 4K 모니터 혹은 TV를 구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큰 화면으로 갈수록 가격은 몇 백만원 단위로 뛰기 때문에 가격의 압박이 있죠. 그래서 많이들 4K빔프로젝터를 구매합니다. 가정에서 최대한 큰 화면을 만들려면 단초점 렌즈를 갖춘 제품이 좋습니다. 뷰소닉 X10-4K처럼요.
단초점 렌즈를 사용한 빔프로젝터를 추천하는 이유는 좁은 공간에서 100인치 이상의 넓은 화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초점 렌즈가 없으면 거리 대비 화면의 크기가 줄 수밖에 없습니다. 뷰소닉 X10-4K는 4K빔프로젝터 가운데 유일하게 단초점 렌즈를 장착하여 1.42m에서 80인치, 1.77m에서 100인치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자를 열면 리모컨, 무선 와이파이 동글이, HDMI, USB-C, 전원 케이블,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본체를 보면 일반 빔프로젝터 디자인과는 전혀 다릅니다. 보통 화이트 색상의 직사각형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 뷰소닉 X10-4K는 메탈 느낌의 마감과 가죽을 사용해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전원 버튼과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단자가 메탈로 되어 있어 멋스러움을 더해줍니다.
단자가 있는 뒷면의 경우 자석으로 쉽게 붙였다 땠다 할 수 있는 가죽커버가 달려 있습니다. 세련되고 멋스러운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먼지도 막을 수 있어 실용성도 겸비했습니다.
단자는 HDCP2.2 2개, HDMI 2개, USB Type-C, USB 2.0,3.0 단자 각각 1개, 마이크로 SD 단자 1개, 오디오 IN/OUT 단자 그리고 랜선까지 있습니다. 그래서 유선으로 콘솔,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고 USB, SD 카드를 사용해 휴대용 저장 장치에 있는 영상을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이 유무선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어서 TV 셋탑박스 역할도 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3축 쿨링팬 덕분에 제품이 뜨거워지는 것을 막고 소음도 상당히 적습니다. 여기에 하만 카돈 오디오가 내장되어 있어 따로 외장 오디오를 사용하지 않아도 훌륭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뒤쪽에 접이식 손잡이가 달려있고 무게도 4.1kg으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가볍고 크기도 작은 편이라 휴대하기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캠핑용으로 딱입니다. 빔프로젝터라기에 세련된 디자인이라 2019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도 했다고 하네요.
리모컨도 상당히 독특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되었습니다. OK 버튼에 휠 형태의 방향 입력 키가 달려있고 아래쪽에는 누르는 방향에 따라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볼륨 버튼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설치를 할 때 무선 동글이가 필요합니다. 무선 랜 혹은 유선 랜을 접속해야만 제품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전원을 켜고 한국어를 선탁하고 프로젝터 투사 방법을 설정합니다. 탁자 앞, 탁자 뒤, 천장 앞, 천장 뒤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리모컨 버튼 하나로 간단히 설정이 가능합니다. 천장 앞, 뒤 세팅이 있기에 제품을 천장에 설치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단초점 렌즈이기에 알아서 거리에 따라 최대 화면을 설정해 줍니다. 또한 자동 초점 기능이 있어서 수동으로 렌즈 거리를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간혹 자동 초점 기능의 성능이 좋지 않아 제대로 화질을 낼 수 없는 빔프로젝터들이 있는데 뷰소닉 X10-4K의 자동 초점 기능의 매우 잘 동작했습니다. 덕분에 작은 공간에서 대화면의 4K 화질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무선 랜 기능과 제품 내에 Aptoide 프로그램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고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기기 연결 없이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콘텐츠의 화질에 따라 다양한 화질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 따로 설정이 안 돼있으면 HD 화질로 되어있으니 영상 시청 전에 꼭 4K로 설정을 바꿔줍시다.
제공되는 콘텐츠의 화질에 따라 다양한 화질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 따로 설정이 안 돼있으면 HD 화질로 되어있으니 영상 시청 전에 꼭 4K로 설정을 바꿔줍시다.
영화, 사용자 지정 모드 2가지를 하기에 영화를 볼 때 더 적합한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게임, 스포츠와 같은 다른 모드를 더 지원했으면 좋았을 거 같은데 약간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화사한 뮤직비디오를 볼 때도 엄청난 4K 화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작은데 하만카돈의 16W 출력의 내장 스피커를 작창하고 있어서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여기에 사용자 모드를 지원하여 아퀼라이저를 조절하여 사운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모드를 이용해 빔프로젝터를 거대한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 아이폰 모두 미러링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있는 웹툰, 기사, 게임 등을 대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8세대 콘솔 PS4 pro, XOne 과 곧 출시될 9세대 콘솔 모두 4K를 지원하기에 콘솔 게임을 4K 화질을 거대한 화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패드를 사용할 때 전달되는 딜레이도 적었습니다. 4K 화질로 게임하는 건 언제나 설레네요.
오늘 단초점 렌즈를 가진 4k빔프로젝터 뷰소닉 X10-4K를 리뷰해봤습니다. 작은 공간에서 쉽게 대화면을 만들 수 있고 화질, 내장 스피커의 음질, 다양한 기능 덕분에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환경에 쓸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여기에 일반적인 1년 보상과 달리 2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매력적이네요.
원본링크 : https://blog.naver.com/kaiba1004/222135671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