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티드 시대,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예전보다 게임을 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히 게임을 위한 다양한 게이밍 기어들에도 시선이 가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게임의 승패에 큰 영향력을 주는 게이밍 모니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요. 게이밍 모니터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관심만큼 다양한 종류의 게이밍 모니터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아쉽게도 24인치를 선호하는 분들이 사용하기 적합한 게이밍 모니터의 시장은, 27인치나 32인치 크기의 게이밍 모니터에 비해서는 시장이 작은 편입니다.
하지만, 일부 유저들은 여전히 한 번의 시선에 모든 화면을 다 캐치할 수 있어 빠른 판단력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24인치 모니터를 선호합니다. 물론, 작업 공간의 제약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작은 사이즈의 모니터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1920 x 1080 해상도에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24인치의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제품을 소개합니다.
Specification
Unboxing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제품을 개봉해봅시다. 제품 박스를 오픈하는 과정에서 보면 제품 박스에서 모니터의 조립 과정과 설치 과정에 대한 그림 설명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박스를 개봉하는 과정에 대한 안내 책자가 제공되는데 한글과 영어, 중국어가제공되며 그림 설명과 함께 안내하고 있습니다.
내부 구성품들을 스티로폼 박스째로 꺼내서 보면 모니터 본체는 스티로폼 박스 내부에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고 나머지 부품들은 스티로폼 박스 위에 포장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모니터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을 살펴보면... 모니터 스탠드, 스탠드 넥, 전원 케이블, DP 케이블, 제품 보증서, 간단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제 판매 제품에는 HDMI 케이블, DP 케이블 2가지의 케이블이 동봉된다고 합니다.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스탠드는 원형 모양의 제품입니다. 모니터 스탠드에 스탠드 넥을 끼우기만 하면 간단하게 조립이 완료되는 구조입니다.
모니터 스탠드의 바닥은 4개의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스탠드 넥과 체결되는 부분은 차후에 모니터를 다시 분리하고자 할 때 손쉽게 분리가 가능하도록 걸쇠 부분을 살짝 뒤로 젖혀서 스탠드를 탈거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모니터의 본체와 결합되는 스탠드 넥을 보면 별도의 나사가 필요 없는 형태로 가장 손쉬운 원터치 형태의 체결방식을 제공합니다.
위의 움짤을 보면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스탠드와 스탠드 넥의 결합이 얼마나 간단한지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스탠드와 스탠드 넥을 결합한 모습입니다. 스탠드 넥의 중앙은 구멍이 뚫려 있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전원 케이블과 DP 케이블이 지나가는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터치 체결 방식과 100 x 100 베사홀 지원
이제 모니터를 꺼내서 스탠드를 결합할 차례지요.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굳이 위험하게 모니터를 따로 꺼내서 스탠드를 체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포장재를살짝 들어 올리면 상당한 공간이 나오게 되는데 해당 공간에서 바로 스탠드를 원터치 방식으로 체결하면 쉽게 조립이 완성됩니다. 체결이 완성된 상태에서 스탠드 넥을 잡고 모니터를 들어 올리면 안전하게 모니터를 꺼낼 수 있습니다. 또한,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에는 100 x 100 베사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터치 체결 방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모니터 본체에 스탠드를 체결하는 과정을 움짤로 준비했습니다. 체결 방법은 위에서부터 밀어 넣은 다음 아래로 내려서 체결을 완료하는 간단한 형태입니다. 그리고, 체결 공간 아래에 보이는 버튼은 스탠드를 모니터에서 분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버튼이며 해당 버튼을 누른 채로 스탠드를 분리하면 쉽게 스탠드가 분리되는 구조입니다.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스탠드 조립이 끝난 상태의 뒷모습을 담아봤습니다.
틸트 지원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틸트를 지원하며 아래로 -5도에서 위로 23도까지 틸트 각도를 제공합니다.
입출력 단자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입출력 단자는 간단합니다. 좌측에 전원 케이블, 중앙에는 HDMI(1.4 지원) 포트와 DP(1.2 지원) 포트가 자리하고 우측에는 헤드폰 단자가 제공됩니다.
전원 케이블과 기본 제공되는 DP 케이블은 스탠드 넥의 중앙 홀을 통과해서 연결하면 선 정리에 도움이 됩니다.
모니터 후면의 우측에는 도난 방지를 위해 켄싱턴 락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스피커가 있을 법한 모양새의 홀이 좌우에 배치되어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 제품에는 따로 내장 스피커가 제공되지는 않으며 헤드폰 단자를 제공합니다.
조그 다이얼 제공
OSD 화면을 보다 쉽게 컨트롤할 수 있도록 조그 다이얼이 제공됩니다. 처음 제품을 사용할 때는 조그 다이얼의 중앙을 1회 누르면 전원이 켜지게 됩니다. OSD 화면은 조그 다이얼의 중앙을 1회 누르면 호출되며 다시 1회 누르면 OSD 화면이 사라집니다. 또한, OSD 화면을 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그 다이얼을 상하좌우로 움직일 경우 해당 방향에 설정되어 있는 OSD 단축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SD 단축키로는 OSD에서 제공하는 게임 모드와 연결장치 선택, 와이드 화면 선택 및 OSD 단축키에서만 제공하는 조준선(LoS)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원이 완전히 차단되었다가 전원이 인가되었을 때는 조그 다이얼을 1회 누르는 것으로 모니터를 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로 전원 버튼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며 컴퓨터가 꺼지면 모니터가 자동으로 이를 인식해서 모니터를 대기 상태로 전환시키게 되며 이때 대기 상태에서 소모되는 소비전력은 0.5W에 불과합니다.
24인치, 144Hz 고주사율 지원 VA 패널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24인치의 화면 크기에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하며 144Hz의 고주사율 환경을 제공합니다. 작은 공간이나 사무, 영상, 게이밍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제품이며 사용된 패널은 VA 패널입니다.
제가 수령한 모델은 2020년 30주 생산된 제품이며 최대화면 크기는 527 x 296mm (23.8인치)로 확인됩니다. 화면 비율은 16:9 고정비율이며 최대 주사율은 144Hz를 지원합니다. 감마 2.2가 적용되어 있고, 밝기 350 cd/㎡, 명암비 4,000:1. 색재현율 sRGB 97% (CIE1931), DCI-P3 90% (CIE1976), NTSC 90% (CIE1976)를 지원합니다.
시력 보호 기능 제공
논글레어 패널을 적용해서 눈부심에 대한 부담을 해결할 수 있으며 플리커 프리 지원과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도 함께 제공하며 OSD의 휘도 항목에서 화면의 밝기 조절이나 Eco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편안한 환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모니터 자체가 24인치로 작은 제품이지만 모니터 본체 바닥의 높이는 약 89mm로 어느 정도의 높이는 확보하고 있습니다.
슬림 베젤과 하이그로시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하단의 레드 베젤을 제외한 좌우 베젤과 상단 베젤은 약 1.5mm의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너 베젤은 약 3.7mm입니다. 베젤의 4면은 모두 하이그로시 형태를 띠지만, 하이그로시가 고급스럽다는 느낌까지는 전해지지 않습니다.
모니터 상단의 두께는 약 14mm입니다.
측면에서 바라보면 후면이 볼록한 일반적인 모니터의 형태이기 때문에 모니터의 두께가 크게 중요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측면에서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 것은 원형의 모니터 스탠드입니다. 해당 원형 스탠드의 크기는 지름 약 199mm로 측정됩니다.
테이블 위에서 약 199mm의 원형 스탠드가 차지하는 공간이 조금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원형 스탠드 위에는 시계나 휴대폰, 키보드 등의 제품들을 거치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 자체는 괜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단의 레드 베젤이 인상적이면서도 전체적인 모니터의 분위기는 차분한 편이라고 할 수 있어 어떤 환경에서도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화면 TEST
먼저, 빛샘 현상을 체크해봤습니다. 렌즈 초점 거리는 43mm, 노출시간은 1/30, 조리개 값 F5.6, 카메라의 ISO 감도 20,000일 때 화면입니다. VA 패널이다 보니 ISO 감도를 20,000까지 올려서야 사진에서 체크해볼 만한 정도로 빛샘 현상에 대한 걱정은 크게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빛샘에 대한 부분은 카메라의 세팅 값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렌즈 초점 거리는 43mm, 노출시간은 1/30, 조리개 값은 F5.6로 위의 상황과 동일한 가운데 카메라의 ISO 감도만 20,000에서 10,000으로 다운시켰을 때의 화면을 준비했습니다. 촬영 시간이 새벽이다 보니 어두운데도 불구하고 ISO 감도를 10,000으로 세팅했을 때 창밖으로 보이는 환경이 모니터 화면보다 더 밝을 정도로 VA 패널은 블랙 화면은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빛샘에 대한 부분은 카메라의 세팅 값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불량화소에 대한 부분도 무결점 제품답게 양품으로 수령했습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무결점 100%를 지원하는 모델로 구입 후 한 달 이내에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패널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Bright Dot(휘점) : 검정 패턴에서 Red, Green, Blue 색상으로 빛나는 점으로
1개 이상 교환 대상이라고 합니다.
Dark Dot(암점) : 흰색 또는 Red, Green, Blue 배경에서 검정 또는 유색으로 빛나는 점으로
2개 이상일 경우 교환 대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 모니터의 명암비, 색상비, 감마, 화이트 밸런스와 블랙 밸런스 등에 대한 내용을 체크해봤으며 양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시야각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 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상품 소개 페이지를 살펴보면 시야각이 상하 178도, 좌우 178도 (CR>10)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시야각이 만족스러운지 체크해볼까요...
실제 사용 화면의 시야각을 체크해보면 광고한 것처럼 178도라고 보기에는 만족할만 결과물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VA 패널이 적용되어 있다고는 하는데 상하좌우 시야각을 최대 시야에서 바라보게 된다면 부족한 시야각을 경험하게 됩니다.
위의 상황에서처럼 최대 시야각에서 바라보지 않고 적당한 시야에서 쳐다본다고 가정하면... 여전히, 위/좌/우 시야각은 아쉽지만... 하단에서 바라보는 시야각은 위의 사진처럼 바닥에 누워서 보더라도 볼만하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질 & 색감
픽셀 크기 0.2745 x 0.2745 mm, 밝기 350 cd/㎡, 명암비 4,000 : 1. 색재현율 sRGB 97% (CIE1931), DCI-P3 90% (CIE1976), NTSC 90% (CIE1976)를 지원하는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의 색감을 체크해봤으며... 전반적으로 화사하고 밝은 이미지 화질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K 영상 재생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4K 영상을 재생 내용을 체크해봤으며 영상 소스의 정보는 위의 화면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밝기 350 cd/㎡를 제공하고 OSD 설정을 통해서 HDR 설정을 세팅할 수 있기 때문에 밝고 화사한 채도의 색감을 가진 화면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감상
코로나로 인한 언택티드 시대,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부로의 외출이 자제되다 보니 집에서 영화나 드라마 등을 감상하게 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렇지만 1인 1TV 상황이 아니라면 결국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정도로 감상하게 될텐데 모니터로 감상하면 TV 만큼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작은 화면으로 충족하지 못하는 그 맛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목베개를 베고 의자에 기댄 채로 모니터 화면의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해보니, OSD로 제공되는 형식적인 HDR 기능이라도 350 cd/㎡의 모니터 밝기와 화사한 채도의 화면과 잘 어우러져 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가독성
24인치 화면의 크기에서 제공되는 글자의 폰트 크기가 일반 사용자에게는 가장 친숙한 범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픽셀 크기 0.2745 x 0.2745 mm, 글꼴 해상도 96dpi를 지원하며 일반 사무환경이나 게임, 영상 등에서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포토샵과 프리미어 사용하기
개인의 취미나 크게 중요치 않은 사무 용도로 사용할 정도는 되겠지만 넓은 색영역과 해당 제품의 감마 값을 생각하면 전문적인 중요 작업 용도로는 아쉬울 수 있습니다.
Adaptive SYNC 지원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Adaptive SYNC 기능을 지원합니다. Adaptive SYNC는 AMD의 FreeSync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AMD의 Freesync 기능과 NVIDIA의 G-SYNC 호환을 지원합니다.
저는 RTX 2070 OC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NVIDIA의 G-SYNC 호환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적용 방법은 NVIDIA 제어판에 활성화된 G-SYNC 설정 항목을 선택해서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호환 활성화 설정을 체크하면 됩니다. 이후에, G-SYNC 기능이 적용되었는지 체크해보기 위해서 제어판의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G-SYNC 호환 표시기'를 체크해서 확인해볼 수도 있으며 화면에 G-SYNC 호환 표시기가 거슬린다면 해당 항목 체크 해제를 통해서 표시만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중, 빠른 화면 전환이 진행될 경우 위의 영상에서 체크한 것처럼 일반 모니터 환경에서는 티어링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프리싱크나 지싱크 호환 설정을 사용하면 티어링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은 G-SYNC 호환 기능이 없는 60Hz 일반 모니터와 G-SYNC 호환 기능을 제공하는 144Hz 알파스캔 AOC G2490 모니터의 비교 영상을 준비한 것입니다. 3개의 영상을 각각 일반 재생 1회와 4배속으로 느리게 재생 1회 씩으로 구성했으며, G-SYNC 호환 여부에 따른 티어링 현상도 함께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RTX 2070 OC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어서 NVIDIA의 G-SYNC 호환 설정을 통해서 Adaptive SYNC 지원을 사용했지만 완벽하게 티어링 현상을 100% 제어해 주지는 못하고 특정 상황에서는 간혹 티어링 현상이 잡히는 경우도 있었던 것을 보면 G-SYNC와 100% 완벽한 호환을 지원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위의 영상에서 확인할 것처럼 대부분의 상황에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4Hz 고주사율 지원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했을 때 기본 화면 재생 빈도가 60Hz로 설정되어 있다면 윈도우 설정 환경에서 [시스템]-[디스플레이]-[고급 디스플레이 설정]-[모니터]-[모니터 설정]-[화면 재생 빈도]에서 144Hz로 변경해 줘야 합니다.
위의 움짤에서 UFO의 움직임을 보면 144Hz 주사율에 놓여 있는 UFO가 가장 매끄럽게 이동하고 프레임이 내려갈수록 움직임이 잔상이 많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모니터 화면을 반으로 나눠 상단은 30fps, 하단은 144fps일 때 롤 게임 화면을 움직이면 30fps에서는 움직임에 대한 잔상이 심하지만 144Hz에서는 화면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은 G-SYNC 호환 기능이 없는 60Hz 일반 모니터와 G-SYNC 호환 기능을 제공하는 144Hz 알파스캔 AOC G2490 모니터에 대한 비교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해당 영상의 구성은 일반 재생 1회와 4배속으로 느린 재생 1회로 구성했으며, 60Hz 모니터와 144Hz 모니터가 제공하는 화면의 부드러운 이동에 대한 차이를 살펴볼 수 있으며, G-SYNC 호환 여부에 따라 티어링 현상도 함께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OSD
게이밍 모니터들의 경우 OSD 설정을 통해서 게임이나 영상 감상 환경에 보다 적합하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내용은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OSD에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OSD 화면 설정 창이 중앙 하단에 가로로 배치된 형태가 조금은 독특하면서도 상당히 직관적인 모습을 제공하며 앞서 소개 드렸었던 조그 다이얼을 활용한 OSD의 조작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만족스러운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 속에서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OSD에 대한 조작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에 해당 제품의 OSD는 어떤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휘도
화면의 밝기와 관련된 설정 내용을 다루며... 명암, 감마, 밝기, 동적명암비, Eco, HDR Mode에 대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 밝기
기본 설정은 [70]이며, 변경 단위는 1이며 최소 [0]에서 최대 [100]까지 변경 가능합니다.
- Eco
기본 설정은 [표준]이며, [표준-텍스트-인터넷-게임-영화-스포츠-읽기] 순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HDR Mode
기본 설정은 [끄기]며, [HDR 사진-HDR 영화-HDR 게임] 순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HDR 사진]은 기본 [끄기] 상태보다 화면이 밝아지며 화면의 선명도가 증가합니다.
[HDR 영화]는 [HDR 사진] 상태보다 색상의 밝기와 채도가 미묘하지만 조금 더 화사하게 살아나며 [HDR 게임]은 [HDR 영화] 상태보다 조금 더 미묘하게 색의 채도가 살아나지만 [HDR 사진]과 [HDR 영화]를 선택했을 때와는 달리 선명도는 낮아지며 기본 [끄기] 상태와 동일해 보입니다.
색상설정
색온도, DCB 모드, DCB Demo 기능을 제공합니다.
- 색온도
기본 설정은 [따뜻한색]이며, [따뜻한색-기본색-차가운색-sRGB-사용자색] 순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DCB 모드
기본 설정은 [끄기]며, [Full Enhance-Nature Skin-Green Field-Sky Blue-Auto Detect] 순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설정
밝은프레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 밝은프레임
화면 설정에서는 특정 구간만 밝기를 따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으로 화면 프레임의 크기와 수평/수직 위치를 세팅하고 밝기와 명암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게임 내에서 미니맵의 위치를 밝힐 때 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프레임의 가로세로 크기를 임의로 조절할 수는 없으며 설정으로 이미 정해진 프레임 크기들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수평/수직 위치를 이미 설정한 이후에 프레임 크기를 조절하고자 할 경우 다시 밝은프레임이 초기 위치로 돌아가는 점은 아쉽습니다.
OSD 설정
언어, 지속시간, 수평/수직 위치, 투명도, 휴식시간 알림, DP 성능,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 성능의 경우 사용자가 모니터와 연결한 케이블의 최대 지원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언어는 한국어가 선택되어 있지만 다른 언어로 교체도 가능하며 OSD 화면의 수평/수직 위치를 바꿀 수 있고, OSD 화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헤드폰 단자로 연결된 오디오 볼륨의 소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휴식시간 알림
휴식시간 알림 기능을 [켜기]로 활성화하면 1시간 단위로 화면 중앙에 휴식을 권고하는 알림 기능이 제공됩니다.
게임 설정
게임 모드, 게임 색상, Adaptive-Sync, Shadow Control, 로우블루 모드, 프레임 카운터, Overdrive, MBR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모드
기본 설정은 [끄기] 상태며, [끄기-FPS-RTS-Racing-사용자1-사용자2-사용자3] 순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색상
기본 설정은 [10]이며, [0]으로 갈수록 흑백으로 화면이 바뀌고, [20]으로 갈수록 칼라의 색상 채도가 진해집니다.
- Adaptive-Sync
기본 설정 상태에서 Adaptive-Sync는 [켜기] 상태며, 기능을 [끄기]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켜기] 상태에서는 FreeSync™와 G-SYNC 호환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켜기] 상태로 활성화 중일 때는 MBR 기능이 오프 처리되기 때문에 MBR 기능을 활성화하고자 한다면 해당 기능을 [끄기] 상태로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 Shadow Control
기본 설정 상태는 [50]이며, [0]으로 갈수록 더욱 어두워지고 [100]으로 갈수록 더욱 밝아지지만 색상 표현은 옅어집니다.
- 로우블루 모드
기본 설정 상태는 [끄기] 상태며, [끄기-멀티미디어-인터넷-오피스-읽기] 순으로 블루라이트의 차단 정도가 달라집니다.
- 프레임 카운터
기본 설정 상태는 [끄기] 상태며, [오른쪽 위-오른쪽 아래-왼쪽 아래-왼쪽 위] 순으로 세팅할 수 있으며 설정이 완료되면 모니터 화면의 선택된 영역에 현재 모니터의 프레임이 RED 색상으로 출력됩니다.
- Overdrive
기본 상태는 [약하게] 상태며, [약하게-보통-강하게-부스트-끄기] 순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부스트] 선택 시 화면 밝기가 낮아집니다. 단, 주사율이 60Hz 설정 상태에서는 [부스트] 설정은 비활성화되며 Adaptive-Sync [켜기] 상태에서도 [부스트] 설정은 비활성화됩니다. [부스트] 설정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주사율이 144Hz 설정 상태고 Adaptive-Sync [끄기] 상태일 때 가능합니다.
- MBR
0부터 20까지의 값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된 값에 따라 화면의 밝기도 달라집니다. 단, 주사율이 60Hz 설정 상태일 때와, Adaptive-Sync [켜기] 상태일 때 비활성화됩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주사율은 144Hz, Adaptive-Sync 기능은 [끄기] 상태일 때 가능합니다.
부가기능
입력 선택, DDC/CI, 전원끄기 시간, 초기화 설정을 지원하며 해상도, 수평 주파수, 수직 주파수에 대한 현재 모니터 화면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전원끄기
모니터의 전원을 자체적으로 예약된 시간에 끌 수 있는 기능으로 1시간 단위로 설정 가능하며 최대 24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DDC/CI
해당 기능은 모니터 전원을 감지해서 그래픽 카드와 전력을 차단하는 기능으로 모니터를 끈 상태에서 원격 접속을 하고자 한다면 해당 기능을 끈 상태에서 시도해야 합니다.
조그다이얼 OSD 단축키
게임 모드
단축키 OSD 창을 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그다이얼을 좌측으로 클릭하면 OSD-게임 설정 환경에 있던 게임 모드 기능이 단축키 형태로 호출됩니다. 사용자가 게임을 즐길 때만 화면을 빠르게 바꾸고 싶다면 게임 모드 단축키가 요긴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조준선 단축키
FPS 게임을 즐길 때, 게임 환경에 따라서는 가운데 조준선을 제공하지 않거나 특정 상황에서는 비활성화 또는 활성화되는 형태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조그다이얼을 아래 방향으로 클릭하면 조준선 단축키를 호출할 수 있고,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화면 중앙에 RED 색상의 조준선이 활성화되어 적을 보다 쉽게 잡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그 다이얼을 위로 클릭하면 HDMI 포트와 DP 포트 중에 연결된 포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조그다이얼을 우측으로 클릭하면 이미지 비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의 경우 16:9 고정 비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해당 이미지 비율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몇 가지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모니터 전용 드라이버, G-Menu, e-Saver, Screen+가 이에 해당하며 알파스캔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용 소프트웨어는 알파스캔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완료한 이후에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디도스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휴대폰 인증이나 아이핀 인증 절차를 걸쳐야 하니 결국에는 이 전용 소프트웨어 때문에 개인 정보를 넘겨야 하나 고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스캔의 회원가입 목적 중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하고 제품 등록해서 무상 AS 기간을 1년 더 연장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으실 테니 회원가입도 충분히 매력 있는 상황입니다.
G-Menu
해당 소프트웨어는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OSD를 컴퓨터에서 마우스로 세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OSD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그대로 마우스 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다만, 굳이 조그다이얼이 달린 해당 모니터에서까지 리소스를 소모하면서 설치를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알파스캔에서 판매하는 모니터 중에서 Light FX 기능을 사용하는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해당 소프트웨어를 깔아서 RGB 효과를 컨트롤하는 건 좋을 것 같습니다만,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와는 무관한 내용이니 귀찮은 분들이나 컴퓨터의 리소스를 신경 쓰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e-Saver
해당 소프트웨어는 모니터를 off 할 때 시간을 지정해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해당 소프트웨어의 장점은 PC가 켜져 있을 때 모니터를 off 하는 시간과 PC가 off 되어 있을 때 모니터를 off 하는 시간, 컴퓨터가 절전 상태일 때 모니터를 off 하는 시간 및 스크린 세이버가 사용 중 일 때 모니터를 off 하는 시간 등을 세분화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최소 1분부터 최대 5시간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모니터를 오래도록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고민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성능 위주에 귀찮은 거 싫으신 분들이라면 패스하면 됩니다.
Screen+
해당 소프트웨어는 모니터의 작업 화면을 분할처리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10에서도 4분할까지는 윈도우 단축키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과정 자체가 '윈도우키 + 방향키'를 활용하기 때문에 4분할까지는 윈도우도 쉽습니다만, 해당 프로그램이 훨씬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관리도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처럼 3분할 영역을 선택했을 때 창을 드래그 드롭하면 원하는 위치에 자동으로 고정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당히 편합니다.
사용자의 모니터별로 각각 17개 종류의 분할 화면을 지원하기 때문에 만족도는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24인치의 작은 화면에서 사용하기에는 화면의 크기가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굳이 설치하실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 창 하나 띄워도 모니터 화면이 부족하다는 기분이 든다면 이런 다중 분할 화면 프로그램은 갑갑증을 유발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화면 분할의 매력을 익히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해당 소프트웨어는 앞서 소개한 소프트웨어들보다 매력 있다고 생각합니다.
GAME Play
Adaptive Sync 기능과 144Hz의 고주사율을 제공하는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하지만 특히나 빠른 화면 전환으로 상황이 반전될 수 있는 FPS 게임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OSD를 통해서 지원하는 다양한 게임 모드 기능과 조준선 단축키 기능 및 Shadow Control 기능을 활용한 어두운 곳의 명암을 밝게 만들어 주는 등의 다양한 기능들은 사용자가 어떤 설정과 세팅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게임 환경을 더욱 최적화 시켜줄 수 있는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관짝에 들어가기 직전의 배틀필드 5라고는 해도 고주사율 모니터를 실험하기에는 훌륭하지요. 간혹 놓치고 한 템포 늦게 반응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144Hz의 고주사율과 Adaptive Sync 기능은 빠른 화면 전환에도 움직임이 부드러워 상대에 대한 타켓팅을 보다 빠르게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뛰어가며 빠르게 장면을 전환함에도 부드럽게 이어지는 프레임은 게임에 대한 몰입도와 만족감을 올려줍니다.
화면의 이동만큼이나 마우스의 움직임도 부드러워지니 자연히 빠른 타겟팅에 정확도까지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변 상황을 체크하고 전차를 우회해서 측면에서 자돌폭뢰로 전차를 잡는 맛은 짜릿합니다.
빠른 화면 전환에도 부담이 없고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게임에 대한 몰입도와 재미를 충분히 보장해 줍니다.
게이밍 모니터를 테스트하기에는 오버워치도 정말 좋은 게임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과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적절한 판단력과 팀워크는 주변을 돌아보기 어려운 접전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합니다.
요즘은 리퍼에 한참 재미가 들려 플레이를 즐기고 있는데 8발 격발 이후에는 탄창을 교체해야 하는 만큼 최대한 정확하게 상대를 맞추게 되는 리듬감을 익히기에 Adaptive Sync 기능과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가 좋은 교보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 모니터로는 따라올 수 없는 빠른 화면 전환과 부드러운 움직임은 사용자의 게임 전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으며 OSD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게임 기능도 게임의 재미를 높여줍니다.
저 같은 발컨도 어느 정도 타깃을 놓치지 않고 에임이 부드럽게 따라갈 수 있는 것은 결국 고주사율 모니터를 활용하는 장비빨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최대 소비 전력
화면 밝기에 따른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소비전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먼저, 대기전력 상태부터 측정해봤습니다. 제품의 상세 페이지에서는 대기전력이 0.3W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제가 테스트한 장비는 0.5W 단위로 측정되기 때문에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니 제가 보유 중인 장비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대기전력은 0.5W가 소모되며, 해당 제품의 기본 설정 상태인 밝기 70%에서는 max 21W가 측정되고, 밝기 80% 상태에서도 최대 소비전력은 max 21W로 동일하게 측정되었습니다. 물론, 평균 소비전력을 체크한다면 분명 밝기에 따라 차이가 나겠습니다만 이 글은 최대 소비전력을 기준으로 체크했기 때문에 밝기 70%와 밝기 80%가 동일한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밝기 100% 상황에서의 최대 소비전력은 23.5W로 확인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RED 색상의 하단 베젤이 디자인 포인트로 들어간 점이 조금은 독특해서 매력적이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공간을 차지하는 원형 스탠드와 베젤 측면의 하이그로시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며 원터치 방식의 간단한 조립과 사용자에 대한 편의성을 고려한 제품 디자인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휴식시간 알림 기능과 전원끄기 시간 기능은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으로 해칠 수 있는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파스캔 AOC G2490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사용 공간이 협소해서 24인치의 작은 모니터를 선호하시는 분들과 한눈에 전장을 모두 담을 수 있는 화면 크기를 원하시는 분들께서 매력적인 가격에 144Hz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뿐만 아니라 알파스캔의 믿음 가는 AS까지 함께 챙길 수 있다는 것도 체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