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타워형 공랭 쿨러하면 떠오르는 DEEPCOOL GAMMAXX 400! 블루 LED의 촌스러움을 벗어던지고 영롱한 고휘도 스펙트럼 RGB LED 쿨링 팬을 장착해 감성넘치는 GAMMAXX 400 XT로 돌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도 GAMMAXX 400 블루 제품을 경험한바 있는데 성능으로는 정말 나무랄 게 없는 갓성비 타워형 공랭쿨러였지만, 감성이 아쉬웠던 제품입니다. 그런 GAMMAXX가 감성을 추가해 돌아왔다니 너무 기대되는 제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긴말이 필요없는 제품이기에 서론은 짧게 가고 본격적으로 리뷰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징 전면엔 GAMMAXX 400 XT의 제품 사진이 인쇄되어 있고 정숙한 CPU 쿨러와 6색상 LED 팬이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후면엔 제품 스펙과 특징이 여러 언어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옆면엔 제품 특징과 구조가 나타나 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해보면 양옆에 완충제를 넣어 배송중 발생할 수 있는 파손을 막았습니다.
구성품은 인텔과 AMD 설치 가이드 및 나사, 제품 설명서, GAMMAXX 400 XT 제품이 들어있습니다.
인텔과 AMD 가이드 설치 설명서입니다.
쿨링팬을 탈착해서 사용할 시스템에 장착해줘야하기 때문에 설치 난이도는 조금 있는 편입니다.
인텔과 AMD 설치 가이드입니다.
인텔과 AMD의 최신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있고, 인텔의 LGA1151/LGA1150/LGA1155/LGA1151v2/LGA1200/LGA1366 소켓 및 AMD의 AM4 소켓을 지원합니다.
동봉된 1~2회 사용분량의 써멀 컴파운드입니다.
GAMMAXX 400 XT입니다.
129x86x157mm의 크기로 왠만한 미들타워엔 용이하게 장착되고, 6컬러의 고휘도 스펙트럼 RGB LED가 반투명 블레이드에 퍼지며 영롱한 빛을 자아내는 탁월한 튜닝 효과 제공합니다.
GAMMAXX 400 XT는 이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촘촘한 알루미늄 방열핀으로 구성된 히트싱크가 빠르게 열을 식혀줍니다.
쿨링팬은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단엔 4핀 전원 케이블이 달려있고 히트파이프는 알루미늄 블록에 끼운 후 평평하게 가공되어 있습니다. GAMMAXX 400 XT는 보급형 쿨러 중에서는 마감이 좋은 편인 거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반드시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히트파이프를 사용한 많은 타워형 공랭 CPU 쿨러는 히트싱크 최상단에 히트파이프 끝부분이 그대로 노출되는데, GAMMAXX 400 XT는 이 부분에 블랙색상의 플라스틱 커버를 적용하여 깔끔하게 가려줍니다.
GAMMAXX 400 XT의 DEEPCOOL RF120 VT PWM Spectrum RGB 쿨링 팬입니다.
총 6가지의 색상이 고정으로 점등되는 Spectrum RGB 제품으로 뛰어난 감성을 선사합니다.
또한 공기 흐름과 소음 최소화를 위한 9개의 스트라이프 디자인 블레이드로 PWM 지원하며, 최저 500RPM부터 최대 1500RPM (±10%) 사이를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쿨러 가장자리에는 앞뒤로 총 8개의 흡음재가 장착되어 소음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저속으로 구동시에는 최대 27dB(A)의 낮은 소음으로 정숙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최대 풍량 56.5 CFM으로 고성능 환경에서도 빠르게 열을 해소하여 소음부터 고성능까지 완벽히 대응합니다.
설치를 위해 가이드를 장착했습니다.
인텔 10세대 제품을 사용중이기에 쿨링팬을 제거하고 인텔 설치했습니다.
제품을 설치하고 4핀 전원 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잠시 메모리와의 간섭을 확인하기 위해 램을 1번 슬롯으로 옮겨보았는데, 튜닝램이지만 간섭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원을 넣으니 GAMMAXX 400 XT의 스펙트럼 RGB LED가 영롱하게 들어왔습니다. RGB 감성 하나는 예쁜거 같습니다 ^^
이제 본격적으로 온도를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입니다.
CPU에 부하를 가하기 위해 CINEBENCH R23을 돌려보았습니다.
HWMonitor라는 프로그램으로 온도를 측정한 결과값입니다.
인텔은 온도가 너무 낮게 잡히는 듯 합니다.
최고온도가 55℃ 잡혔습니다.
OCCT로 온도를 확인해보니 최고온도가 54℃정도로 찍히지만 TjMAX의 경우 77℃ 정도 잡힙니다. TjMAX 온도가 그나마 정확한 것 같은데, 전력제한 해제상태라 온도가 높은게 맞는 거 같습니다.
GAMMAXX 400 XT 고휘도 스펙트럼 RGB LED가 반투명 블레이드에 퍼지며 영롱한 빛을 자아내는 탁월한 튜닝 효과 제공하여 이전 시리즈에서 부족했던 감성을 채웠습니다.
최대 27dBA의 소음으로 정숙한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온도도 겜맥스 초기버전에 비하면 살짝 아쉽지만, 동급 최강의 쿨링 성능 180W TDP 지원과 최대 풍량 56.5 CFM으로 고성능 환경에서도 빠르게 열을 해소하여 소음부터 고성능까지 완벽히 대응하는 완벽한 가성비 쿨러입니다.
쿨링팬을 제거하고 설치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고, 고정 RGB라 메인보드사에 ARGB를 연동하고 싶은 분들에겐 아쉬울 수 있으나 이전 GAMMAXX의 계보를 잊는 성능과 정숙한 소음, RGB 감성은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