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파워, 쿨러 등의 가성비 좋은 제품들로 유명한 아이구주에서 유통중인 ALSEYE의 타워형 공랭 쿨러 ALSEYE MAX M120 ARGB를 좋은 기회에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5V ARGB 단자를 지원하여 주요 메인보드사의 RGB 연동이 가능해 더욱 화려한 RGB LED와 정숙하고 견고한 HYDRAULIC 베어링의 120mm 팬의 강력한 쿨링성능까지! 냉각 솔루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ALSEYE의 기술력이 집약된 2만원대 ARGB를 지원하는 가성비 공랭 쿨러입니다.
서론은 짧게 가고 본격적으로 리뷰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 겉면에 AMD 뽑힘방지 KIT이 붙어왔습니다.
AMD 라이젠의 경우엔 쿨러에 닿는 면적도 넓어 쿨러를 제거하다 CPU가 같이 뽑히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CPU에 핀이 있는 구조라 핀이 휘거나하는 경우가 있는데, ALSEYE MAX M120 ARGB는 이런 뽑힘방지를 위한 뽑힘방지 KIT을 제공해줍니다.
패키징 앞뒷면엔 ALSEYE MAX M120 ARGB 블랙과 화이트 제품 실물사진이 있고 주요 메인보드 사의 ARGB를 지원한다는 마크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제품인지 블랙 제품인지도 체크되어 있습니다.
옆면엔 지원 소켓 제품과 상세 스펙,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징을 개봉하면 THANK YOU라는 인상적인 글귀의 부속품 박스가 눈에 띕니다.
구성품은 인텔, AMD 설치 설명서 및 인텔과 AMD의 소켓, 나사 그리고 ALSEYE MAX M120 ARGB 화이트 쿨러가 있습니다.
설명서입니다.
ALSEYE MAX M120 ARGB는 인텔의 LGA2011, LGA1366, LGA1200, LGA115x, LGA775 소켓, AMD의 TR4, AM4, FMx/AMx(AM1/4외) 소켓을 지원합니다.
AMD 뽑기방치킷과 메인보드 방열판 간섭방지킷입니다.
AMD 사용자에겐 뽑기방치킷이 필수인 것 같고, 메인보드 방열판 간섭방지킷은 혹시 조립과정중에 보드 방열판과 간섭이 있다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1~2회 사용가능한 Atomic S-420L 써멀컴파운드도 들어있습니다.
ALSEYE MAX M120 ARGB 화이트 쿨러입니다.
크기는 136 x 76 x 157mm로 왠만한 미들타워에선 문제없이 장착되는 크기입니다.
화이트 색상의 Hydraulic 베어링 구조의 120mm RGB 쿨링팬 1개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쿨러 가장자리에는 흡음 스폰지가 장착되어 소음을 최소화 했습니다.
쿨링팬은 최대 팬속도1800 RPM, 최대 풍량68 CFM의 준수한 스펙입니다.
촘촘한 알루미늄 방열핀으로 구성된 히트싱크가 빠르게 열을 식혀줍니다.
옆면엔 장착을 위한 나사가 두개 있습니다.
저가 타워형 쿨러에선 걸쇠형을 많이 채택했었는데, 장착은 편해도 생각보다 탈착이 불편해서인지 요새는 걸쇠형 클립대신 나사를 조이는 방식으로 많이 바뀌어가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런 방식이 편한 거 같습니다.
하단에는 보급형 CPU 쿨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닿는 형태 4개의 히트파이프가 있어 CPU의 열을 빠르게 식혀줍니다.
알루미늄 블록에 히트파이프를 끼운 후 평평하게 가공했는데, 보급형 쿨러 중에서는 마감이 좋은 편인 거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반드시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히트파이프를 사용한 많은 타워형 공랭 CPU 쿨러는 히트싱크 최상단에 히트파이프 끝부분이 그대로 노출되는데, ALSEYE MAX 시리즈는 이 부분에 플라스틱 커버를 적용하여 깔끔하게 가려줍니다. 또한 RGB LED도 점등되어 뛰어난 감성을 선보입니다.
연결 케이블들입니다.
4핀 전원 케이블과 SATA 연결 케이블은 반듯이 연결하여야 하며 5V ARGB 연결케이블은 메인보드 지원 유무에 따라 연결하시면 됩니다.
5V ARGB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의 경우엔 ARGB를 연동하여 뛰어난 감성을 느낄 수 있지만, 5V ARGB를 지원하지 않아도 AUTO RGB모드를 지원하여 감성넘치는 RGB 뽕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할 시스템은 인텔10세대 소켓 1200이라 인텔 브라켓을 미리 조립해 보았습니다. 조립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설치을 진행했습니다.
4핀 전원 케이블을 4핀 CPU팬 단자에 연결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메인보드는 GIGABYTE B460M PRO인데 방열판과의 간섭이 없어 그대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만약 방열판과 간섭이 있다면 메인보드 방열판 간섭방지킷을 사용하셔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5V ARGB 단자입니다. 이 단자가 있어야 메인보드사의 ARGB와 싱크를 맞출 수 있지만 없으시면 그냥 SATA 연결단자만 연결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SATA 연결 케이블을 연결해주시면 설치가 끝나게 됩니다.
잠시 메모리와의 간섭을 확인하기 위해 램을 1번 슬롯으로 옮겨보았는데, 튜닝램이지만 간섭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원을 넣으니 RGB가 영롱하게 들어옵니다.
GIGABYTE사의 메인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용 소프트웨어로 RGB FUSION을 연동시켜 보았습니다.
아래는 RGB FUSION을 연동한 ARGB 영상입니다.
5V단자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 AUTO RGB 모드도 올려봅니다.
아래는 AUTO RGB 영상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온도를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입니다.
CPU에 부하를 가하기 위해 CINEBENCH R23을 돌려보았습니다.
HWMonitor로 온도를 측정한 결과 인텔은 온도가 참 착하게 잡히는 것 같습니다.
최고온도가 52℃라니 당황했습니다. 인텔은 온도센서가 중앙에 있지 않아서 실제 온도가 정확하지 않다는데, 다른 프로그램으로 온도를 측정해보기로 했습니다.
OCCT로 온도를 확인해보니 최고온도가 51℃정도로 찍히지만 TjMAX의 경우 77℃ 정도 잡힙니다. TjMAX 온도가 그나마 정확한 것 같은데, 전력제한 해제상태라 온도가 높은게 맞는 거 같습니다.
ALSEYE MAX M120 ARGB는 2만원대 제품중 5V ARGB를 지원하는 타워형 공랭쿨러로 주요 메인보드사의 RGB SYNC를 지원하는 가성비와 감성을 모두 잡은 제품입니다.
메인보드에서 5V 를 지원하지 않을경우 사타 케이블을 연결하여 AUTO RGB로 감성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걸쇠형에서 한단계 더 발전한 나사형 장착으로장착 편의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또한 AMD 무뽑 방지 킷 지원으로 안전한 배송이 가능하며, 방열판에 간섭을 피하기 위한 방열판 간섭방지킷까지 다양한 장착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제품입니다.
2만원대에 가성비와 감성이 뛰어난 쿨러를 찾으신다면 ALSEYE MAX M120 ARGB가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