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1인용 프리미엄 온수매트 전격 비교 (경동나비엔 나비엔메이트 더 케어 슬림 EQM581 vs 귀뚜라미 온돌 온수매트 KRM-651) 외관편 다나와 리포터

IP
2020.11.23. 04:11:13
조회 수
1988
4
댓글 수
6

안녕하세요. 블루알파입니다. 점점 날씨가 추워지고 있는 가운데 계절가전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온수매트입니다. 몇 년 전, 시장에 출시되어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최근에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보일러 기업,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의 제품을 가지고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총 2편으로 나눠서 전체적인 구성부터 기능, 편의성까지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경동나비엔 나비엔메이트 더 케어 슬림



먼저 경동나비엔 나비엔메이트 제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경동나비엔은 온수매트가 처음 나왔을 때 부터 시장에 제품을 내놓던 제조사로 저도 몇 년 전에 부모님 방에 설치해드렸던 제품이 바로 경동나비엔이었는데요. 현재도 보면 프리미엄, 보급형 등 다양한 가격대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기준, 더 케어 슬림 모델은 최상위 라인으로, 저는 싱글 제품을 사용해봤습니다.



프리미엄 제품답게 구성이 빵빵합니다. 보일러 본체, 온수매트, 전용 커버, 설명서, 보관백 (매트용/보일러용), 물 빼기 키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걸 볼 수 있죠. 



한 가지 재밌는 건 리모컨을 제공한다는 건데요. 다만 아쉽게도 온수매트 특성상 리모컨을 사용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한번 온도 설정을 해놓으면 크게 만지지 않기 때문이죠. 물론 사용자에 따라선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이어서 보일러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원통형을 사용하는 온수매트와 다르게 약간 직사각형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물탱크 용량이 700ml이고, BLDC 모터 순환식 구조를 사용했기 때문이죠. 게다가 내부에는 전기분해 살균이 가능한 장치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 안전장치도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죠. 괜히 가격이 비싼 게 아니더라고요.



다만 크기가 조금 큽니다. 적절한 설치 공간이 침대 아래쪽에 있어야 하는데 조금 제약이 있을 수도 있겠더라고요. 



매트와 함께 전용 커버가 제공되는데 세탁이 가능한 분리형 구조를 사용했습니다. 꽤 두툼한데요. 1,2편 모두 실제 사용할 때 테스트는 커버를 장착하고 진행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내부에 물이 빠져있는 상태에서 보일러 무게는 2196g입니다. 700ml 물을 가득 담게 되면, 약 3kg 정도인데요. 사실 한번 설치해놓으면 위치 변경을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무게는 크게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앞서 크기가 꽤 크다고는 했지만, 실측해보니 28 x 15 x 14 (가로 x 세로 x 높이) 정도로 가장 긴 변이 30cm 자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다행히 엄청 큰게 아니라서 저는 침대 아래 있는 책상 위에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온수매트 크기는 커버를 제거한 상태로 측정했습니다. 커버를 합치면 가로, 세로에 각각 약 10cm 정도 더해주면 됩니다.



길이 x 폭 x 높이 순서로 정리해드리면 190 x 97.5 x 0.5cm입니다. 싱글 침대에는 조금 크고 슈퍼싱글 규격에 딱 맞는 수준입니다. 



온수 연결선 길이는 130cm로 어지간한 설치환경에서는 크게 부족함이 없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넥터는 밀어서 넣어주면 되는 구조고, 다시 뺄 때는 커넥터 버튼을 눌러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로 설명서를 읽을 필요도 없이 간단하죠. 



처음에 전원을 켜면 당연히 물이 없다는 음성이 나옵니다. 옆에 있는 보일러 물 투입구에 물을 넣어줘야 하죠. 



좌측에 수위계를 보면서 물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입구가 작은 편이라서 페트병으로 조심히 담았습니다. 



조작은 터치패드를 눌러서 쉽게 할 수 있는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온도조절, 전원, 이온케어, 예약, 물 빼기 등 다양한 설정을 지원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라서 마음에 들었네요:)



첫인상은 고급스럽다, 사용하기 편하다였습니다. 설치하는 것부터 조작하는 것까지 굉장히 간단했고, 편했습니다. 특히 기본 구성이 너무 잘 갖춰져 있어 추가로 액세서리를 구입해야 하는게 없는것도 만족스러웠죠. BLDC 모터를 사용해 긴 수명과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갖춘 것도 마음에 들었는데요. 실제 성능 면에서 어느 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뚜라미 온돌 온수매트 KRM-651



이어서 살펴볼 제품은 귀뚜라미 온돌 온수매트 (KRM-651)입니다. 동일하게 싱글 온수매트타입이고 직가열 순환방식을 사용합니다. 브랜드명은 귀뚜라미이지만, 실제 제조사는 인터텍입니다. 이번에 제품 문제가 있어서 AS를 받을 일이 있었는데 as접수는 귀뚜라미를 통해 진행했지만, 실제 처리는 인터텍에서 받았습니다. 



구성은 매트, 매트커버, 보일러 본체, 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물 빼기 키트는 커넥터 달랑 하나를 주고, 별도의 보관용 매트도 없습니다. 아무리 경동 제품보다 10만 원이상 싸다고는 하나 구성만 보면 조금 아쉬운 게 많이 보이네요. 



그래도 어느 정도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인터텍에서 만든 제품인 만큼, 안전장치는 확실했습니다. 과전류 차단 퓨즈를 비롯해 여러 센서가 모두 탑재되어 있고, 동파방지나 기울임 방지 전도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입수, 출수 커넥터가 후면에 위치해 있고, 그 옆에 바로 전원 케이블이 나옵니다. 솔직히 쓰기 전까진 몰랐는데 커넥터를 연결하고 보니 왜 케이블을 이쪽에 배치했는지 조금 아쉬웠습니다. 설치 공간에 따라 연결수 호스와 겹치는 일이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미관상 조금 아쉽더라도 반대편이나 옆쪽에 배치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네요:)

 


경동 제품과 동일하게 진행하게 위해 귀뚜라미 제품도 커버 (매트)를 추가로 장착했습니다. 



무게는 1502g, 물탱크 용량 520ml를 가득 채우더라도 총 무게는 2kg 정도입니다. 경동제품과는 아무래도 급차이가 있긴 하지만, 1kg나 가볍다는 건 장점이겠죠? :)



타원형 삼각형 형태로 되어 있어 정확한 길이 조절은 어렵지만, 실측을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세로 길이는 약 17cm, 가로폭은 약 17cm, 높이는 14cm 정도로 컴팩트합니다. 좁은 방에서도 충분히 쓸 수 있습니다. 



이어서 온수매트 실측을 진행했습니다. 190 x 100 x 0.3 (세로 x 가로 x 높이)cm로 슈퍼싱글 침대에 적합한 크기입니다. 



온수 연결선 길이는 130cm로 경동나비엔 제품과 동일합니다. 아마 이길이가 표준이 아닐까 싶네요:)



보일러와의 결합도 별다른 조작 없이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거꾸로 뺄 때는 가운데 있는 버튼을 눌러 제거하면 되죠. 



손으로 쉽게 뚜껑을 돌려서 제거한 후 물을 넣어주면 되는데 물통이 조금 작기 때문에 조금씩 졸졸 넣어주면 됩니다. 



조작은 동일하게 터치패드를 사용하며, 가벼운 터치만으로도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음성 안내도 동일하게 해주고 나름 프리미엄 라인이라는 걸 보여줍니다. 



첫인상은 기본기는 탄탄하다였습니다. 크게 아쉬울 건 없지만, 부가기능도 특별히 보이진 않았기 때문이죠. 다음 리뷰에서는 본격적인 사용모습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블루알파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필립스 라이팅 LED hue 라이트 스트립 플러스 4세대 20W (200cm) (4)
사용기 MSI B560M 박격포 WIFI 사용기
사용기 계양전기 HD20BLH-26V 충전식 로터리해머드릴 가성비가 좋네요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솔리에 크리미 붙박이장 실속형 !! (10)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다샵 스탠드 & 벽걸이 에어컨커버 스판 3중직 화이트마블 (11)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보석비즈공예 40X50cm 달빛 아래 부엉이 (9)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다보예 LED 밀레 리모컨 방등 60W (10)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최애 인테리어 가구, 에이픽스 GC001 울프 몇 달 사용기 (17)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다이소 쿠션 커버 (9)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DIY 보석십자수(캔버스형) 황금나무와 꽃사슴 40x50cm (12)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이마트 롱쿠션 후기 (10)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닥터본 메트리스 (12)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가화행거 우드 수납 바구니 1단 이동식 행거 (12)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까르마 구름베개 (11)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마켓비 5단 철제 서랍장 (12)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오아 플라이트 OA-LP220 LED 스탠드 (11)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라운드어라운드 드라이플라워 디퓨저(천일홍) 145ml 사용기 (11)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제닉스 아레나-X 제로 게이밍 의자 (12)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두닷 콰트로 1808G 데스크 (12)
인테리어템 콘테스트 케빈 집중력책상 독서실책상 (1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