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테스트할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서플라이의 유통사에서 밝히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최신 고성능 프로세서 완벽 호환
2. 저렴한 가격에도 뛰어난 품질
3. 동급 제품 대비 높은 효율
현재 RTX 3080을 사용 중인 관계로 실사용에서 안정성과 풀로드 테스트를 해보고자 합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완충재(에어랩)만을 이용하여 배송된 점은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 본 제품의 박스는 무광, 무지 골재 박스에 검은색 인쇄로 로고와 각종 스펙 등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 본 제품 박스는 봉인씰이 없는 대신에 전체적으로 비닐씰링이 되어있습니다.
- 겉면에 쓰여있는 84+가 자체 테스트 결과 효율을 뜻하는듯합니다.
- 제품은 80 PLUS 인증을 획득하진 않았습니다.
- 내부 완충재는 파워 본체만 주머니형 에어랩 한 장에 쌓여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구성품은 케이블 일체형 본체 및 전원 코드, 선 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와 나사 4개 및 한글 매뉴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본체는 무광 블랙 색상에 스티커로 스펙 및 로고 등을 붙여놓았습니다.
- 팬은 120mm Hydro 타입의 팬이 적용되었으며 제로팬 기능은 없으며, 기본 800 ~ 900rpm으로 동작합니다.
- 후면 배출구 쪽은 허니콤 타공망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타공 크기는 평균적인 크기라고 보입니다.
3. 기타 QC등의 문제가 있는지 여부
- 고주파 및 팬 기본동작 소음으로 1회 새제품으로 교환받았습니다.
- 교환 후 고주파 발생음이 없으며, 기타 팬소음도 정숙한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4. 실사용 테스트 (작동 영상 포함)
◆ 테스트 시스템 사양
CPU : AMD Ryzen 5 3600 6-Core Processor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B550M AORUS PRO-P,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amsung M.2 NVME PM981 512GB, WD BLUE 2TB M.2 SATA SSD
- 기본 Idle 상태에서 소음은 팬 베어링 소릴 제외하곤 양호한 편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첫 번째 영상)
- 다만, 풀로드시 rpm 증가 및 풍량 증가로 인한 풍절음이 다소 커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두 번째 영상)
- 기타 무부하시 특별히 고주파 음이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1회 교체 후 정상)
- OCCT 스트레스 툴과 같이 최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주는 툴은 사용하지 않고, 실사용에서 가장 많은 전원을 잡아먹는 AAA 급 게임을 구동하여 봤습니다.
- 결과 특별한 다운 증상이나, 게임 크래시 증상 및 블랙스크린 등의 파워 부족으로 인한 증상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5. 총평
이번에 테스트한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제조사(유통사)에서 밝히듯이 최신 그래픽카드인 RTX 3080을 무난하게 돌려주는 모습을 보여 크게 호환성 문제는 없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게다가 RTX 3080 같이 피크(Peak) 전원치가 높은 부품을 사용하여도 특별히 다운 증상이 없었으며, 추가적으로 전원 부족 중에 하나인 블랙스크린이나 게임 중 크래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구동시 Idle 상태에서 기본 팬소음은 양호한 편이어서 적절히 용량에 맞는 시스템을 꾸민다면 소음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가격이 꽤 메리트 있는 가격이라 이 정도급에서 가성비는 높다고 판단되어, 서브 컴퓨터나 사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파워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