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황이 상황이라 직장을 다니는 분들은 재택근무를 많이 하고, 학교는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면서 비대면 활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와 관련한 PC, 노트북 등 관련 IT 기기들이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다고 하죠.
재택근무나 화상회의, 원격 수업과 채팅, 방송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웹캠은 빠질 수 없는 언택트 시대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주인공도 웹캠이지만 일반적인 웹캠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다양한 기능과 뛰어난 화질의 자브라 파나캐스트(PanaCast) 가 되겠습니다.
완벽한 비대면 소통 및 사회적 거리두기 가능한 비디오 솔루션으로 재택근무, 화상회의, 원격수업 및 원격진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브라 파나캐스트는 세계 최초의 비대면을 위한 180도 Panoramic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비디오 솔루션입니다. 자연스러운 180도의 넓은 화각을 자랑하며 2개의 스피커를 내장하여 마이크가 따로 필요치 않습니다. 또한 뛰어난 인공 지능을 자랑하는 Intelligent Zoom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으며, 선명한 화질과 쉽고 빠른 설치는 단연코 고성능 웹캠중에서도 가장 사용하기 쉽고, 원하는 품질을 쉽게 얻어낼 수 있지 않아 생각해 봅니다.
Microsoft Teams, Microsoft Zoom, 스카이프 등 대부분의 주요 동영상 및 오디오 회의 솔루션과 연결할 수 있어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13메가 픽셀 카메라 3개 탑재로 180도의 광시야각을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으며, Intelligent Zoom 기능으로 별도의 고급 장비가 없어도 AV 장비가 갖춰진 허들룸 크기의 공간에서 최적화된 화상회의 경험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체험을 위하 테이블 스탠드가 포함된 자브라 파나캐스트를 패키지를 배송 받았습니다.
스탠드는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 별매품이며 기본 옵션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무지 재지의 박스에 포장되어 있는 자브라 파나캐스트는 간단한 정보가 영어로 표기되어 있으며 전면 사진이 박스 겉면에 프린팅되어 있는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무지 박스로 패키징된 자브라 파나캐스트의 구성물은 파나캐스트 웹캠 본체, 메뉴 카드, Intelligent Zoom 가이드, USB Type C 연결 케이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필요한 모든 구성품을 제공하고 있네요.
3개의 눈을 가진 자브라 파나캐스트 본체는 고급스러운 금속 소재로 제작되어 들어보면 묵직함이
전해집니다. 크기는 102 x 67 x 20mm로 작은 편이지만 무게는 약 100g으로 결코 가볍지 않으며
접으면 슬림한 형태로 보관하기 용이합니다.
카메라는 전면 중앙에 위치하며 3개의 눈을 가진듯 180도라는 넓은 시야각으로 사무실 구석구석까지 잡아낼 수 있습니다. 자브라 PanaCast에는 기본적으로 13메가 픽셀 카메라 3개를 장착되어 있지만 한 대의 카메라를 사용한 것처럼 각각 영상을 이어서 붙여 자연스러운 고화질 화면을 제공합니다.
즉, 180도 파노라마 영상을 전혀 이질감없이 프로그램을 통해 캡처하고 녹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 출력하는 것이죠.
굉장히 독특한 디자인의 본체는 견고한 알루미늄 재질로 마감하여 상당히 고급스러운 감촉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표면이 단단하여 바닥에 떨어져도 쉽게 꺼지거나 흠집이 생기지 않을 만큼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요.
바닥면에는 삼각대 홀처럼 구멍이 있어 전용 스탠드 혹은 월 마운트에 손쉽게 연결이 가능하며 레버를 벌리면 노트북이나 모니터 디스플레이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 및 사용 모습은 다양하기 때문에 설치 환경에 맞게 각자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PC, 노트북과 자브라 파나캐스트를 직접 연결할때는 USB 3.0 Type C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케이블 길이는 약 1m로 짧지도 길지로 않은 적당한 길이로 기본 제공하지만 짧다 싶으면 1.8m 짜리가 있으니 별도 구매하세요!!
이번에 파나캐스트 고정 및 사용 편의성을 높여주는 액세사리중 하나인 테이블 스탠드(Table Stand)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마치 마디처럼 3단으로 늘어나는 구조로 최대 30cm까지 높이를 조절하여 사용 공간에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끄럼 방지처리가 되어 있는 스탠드 받침대, 중간 봉, 케이블 고정에 사용되는 각각 다른 크기의 클립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파나캐스트를 테이블 스탠드에 결합하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카메라의 마운트 브래킷을 사용하여 테이블 스탠드에 부착하는 방법으로 중간 봉의 홈을 받침대의 돌기에 넣어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립해 줍니다.
이렇게 조립된 상태에서 중간의 마디를 위로 끌어올리면 3단으로 늘어나는 구조로 최대 30cm 높이로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서 30cm가 늘어나 원하는 포착 지점을 정확하게 잡아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유리바닥에서도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으며, 조립하여 세운 상태에서 높낮이 조절이 용이하고 들고 이동하기도 편리합니다.
새제품을 받으면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사용시에는 보호 필름을 제거해 주세요!!
자브라 파나캐스트를 스탠드에 고정하는 방법은 중앙 봉의 꼭대기를 홈에 결합하여 고정하는 지극히 단순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DSLR, 미러리스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하는 방법과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이 가정 쉽고 견고한 방법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자브라 파나캐스트의 부속품인 USB C 케이블과 테이블 스탠드의 구성물인 고정 클립을 이용하면 스탠드에 케이블을 깔끔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3단으로 늘어나는 각 마디에 하나씩 장착하는 방식으로 클립에는 케이블이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 안쪽에 위치하여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구조입니다.
테이블 스탠드 외에도 자브라 파나캐스트 웹캠은 노트북 액정, 모니터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일반 웹캠을 사용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이지만 일반 웹캠과 다르게 알루미늄 금속 소재로 만들어져 어느 정도 무게가 있으므로 더 안정적으로 부착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를 통해 전원이 들어오면 전면 인디게이터에 블루 LED가 점등되며 카메라가 작동하면 화이트 LED가 점등됩니다. 전면 LED 등은 Jabra Direct에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시 혼자 화상회의에 참석하면 마이크가 내장된 블루투스 헤드셋을 사용하면 편하지만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원탁 회의라면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스피커폰인 Jabra Speak 시리즈와 함께하는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180도의 넓은 화각으로 최대의 인원을 한 화면에 담으면서 참석 인원의 보이스를 스피커 폰을 통해서 또렷하게 전달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효율적일 수 없습니다. 화상회의에서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마이크, 헤드셋을 통하지 않고 스피커를 통해서 곧바로 전달할 수 있으니 이렇게 편할 수가 없습니다.
파나캐스트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을 지원하여 USB 포트에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브라 파나캐스트(PanaCast)는 Jabra Direct라는 프로그램으로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자에게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기능 향상을 위해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며 파나캐스트를 최신으로 유지 시켜 줄 수 있으며, 사용자의 다양한 작업 방식에 따라 맞춤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소 jabra.com/direct에서 최신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화상회의, 원격수업 및 원격진료 등에 최적화된 4K 초고화질 웹캠 자브라 파나캐스트의 특성에 맞게 설정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화각은 90 ~ 180도 범위지만 구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화각은 180, 140, 120, 90도입니다.
Intelligent Zoom 기능을 활성화하면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 수에 따라 최적의 화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이 기능의 사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비디오 모드가 있는데 세부 옵션으로는 Carve, Blend 2가지가 존재합니다.
파나캐스트에는 Intelligent Zoom이라는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되어 있습니다.
안면 감지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 정보를 스스로 인지하여 자동으로 화각을 넓히면서 화상회의에 참여시켜주는 지능형 기술입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처럼 사람 얼굴을 인식하여 잡아내는 기술로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최대 12미터의 사용자까지 인식할 수 있어 인공 지능의 능력치가 대단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명한 Vivid HDR 기능도 지원하는데 이 기능은 다양한 조명 환경에서도 콘트라스트와 노출의 균형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최적의 영상 품질을 보장하는 기술입니다. 화상회의를 하는 회의실이라고 가정하면 빛이 강한 환경일 수도 있고, 커튼을 쳐서 빛이 많지 않은 상황, 아니면 그 중간의 상황 등 여러가지 조건의 환경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Vivid HDR은 이 모든 빛의 조건에서 최상의 영상 품질을 보장해주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밝기, 영암 등을 조절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조절하여 선명한 영상을 제공합니다.
Settings 메뉴로 이동해보면 Microsoft Teams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an, Tilt, Zoom 설정은 물론 이미지 퀄리티에 대한 세부 옵션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퀄리티 세부 옵션은 밝기, 명암, 설명도, 화이트 밸런스 등 화면의 색감, 화질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구성입니다.
자브라 파나캐스트를 연결한 상태에서 Microsoft Teams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즉시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세팅한 자브라 파나캐스트와 스피크 510 블루투스 스피커 폰은 UC 버전이 아닌 Microsoft Teams 플랫폼에 대응하기 때문에 일반 웹캠과 스피커보다는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자브라 파나캐스트에 내장된 마이크에 대한 얘기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만 마이크를 인식하지 못하여 마치 마이크가 없는 것처럼 오해하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이크가 꺼져 있으며 Jabra Direct -> Update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것처럼
마이크를 활성화해줘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노트북에서는 자브라 PanaCast를 마이크 기본 장치로 잡아줍니다.
웹캠을 컨트롤하고 이미지 캡처, 영상 녹화할 수 있는 많은 웹캠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게임 영상 캡처 프로그램인 반디캠과 연동하여 손쉽게 녹화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반디캠을 이용하면 캡처된 영상에 자브라 파나캐스트의 영상을 오버레이 형태로 추가할 수 있으며 웹캠 영상을 별도의 MP4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최대 지원 해상도는 Panoramic-4K / 3840x1080이며 하위 해상도는 FHD / 1920x1080, HD / 1280x720을 지원합니다.
각 해상도의 프레임은 30fps로 결코 낮지 않아 끊김없는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4K 해상도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3840 x 2160 해상도가 아닌 3840x1080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화각 90도
화각 120도
화각 140도
화각 180도
파나캐스트에서 지원하는 화각을 이용하여 잡아본 영상은 신선하며, 3840x1080 Panoramic-4K 해상도의 영상 품질은 단연 압도적입니다. 선명한 화질과 풍부한 색감은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어 내며 화각이 넓어짐에도 화질 저하 현상 없이 일정한 퀄리티로 표현합니다.
다수의 사람과 화상회의를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피커 510 스피커폰은 Microsoft Teams에서 빛을 발하는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합니다. 화상 콜이 들어오면 바로 받을 수 있는 팀스를 위한 단축키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에서 제어하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6개월째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저로서는 하루에 2~3번씩 화상회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파나캐스트와 같은 비대면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1:1 화상회의를 할때도 유용하지만 180도의 넓은 화각과 회의 참석자들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카메라의 화각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인텔리전트 줌(intelligent Zoom) 기능을 이용하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1:1 화상회의시 의사 소통과 함께 채팅, 손흔들기, 이모티콘 사용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사용하여 서로 교감을 높일수도 있습니다.
위 화면이 Microsoft Teams에서 180도, 140도 화각으로 화상회의를 하는 모습이었다면 이번에는 일반 웹캠에서 지원하는 90도의 화각으로 회의를 하는 모습입니다. 일반 화각이라 익숙하면 4:3 화면 비율처럼 노트북 디스플레이 화면을 가득 채웁니다.
Vivid HDR OFF
Vivid HDR ON
Vivid HDR 모드를 이용하면 조명에 의해 밝거나 어두워도 밝기, 노출 등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의 영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를 별로 할게 없습니다.
자브라 파나캐스트를 1시간 정도 사용했더니 본체가 상당히 뜨거워졌습니다. 그래서 궁금하여 온도를 측정해 보니 약 44.6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웹캠 본체 발열은 어느 정도 있는 편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자브라 PanaCast는 13메가 픽셀의 카메라 3대를 장착하여 유기적으로 연동하면서 최종적으로 Panoramic-4K 해상도의 영상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180도 화각과 연동되면 동일거리, 동일각도에서 더 넓게 화면을 잡아 한번에 더 많은 사람들이 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Intelligent Zoom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3개의 카메라가 독립적으로 작동하여 다양한 각도의 화면을 전송합니다. 즉 3개의 화면을 개별적으로 잡아 붙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질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환시에 딜레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180도의 넓은 화각, 뛰어난 인공지능을 자랑하는 Intelligent Zoom 기능과 Panoramic-4k 해상도는 웹캠중에서는 최상의 영상 품질을 잡아내기에 충분한 성능을 갖추었습니다. 밝기, 노출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보정해주니 사용자 입장에서 이렇게 편할수가 없으며 쉽고 빠른 설치, 모든 화상회의 협업 플랫폼과의 호환이 되기 때문에 곧바로 재택근무, 온라인수업, 원격수업, 화상회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수의 사람들이 원탁 회의에 참석하는 회사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공간이 크든 작든 상관없이 180도 화각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은 그 어떤 웹캠도 따라오지 못하는 메리트입니다. 더 나은 환경에서 재택근무, 화상회의, 원격수업 및 원격진료를 하고 싶다면 Panoramic-4K 고화질 비디오 솔루션인 자브라 파나캐스트를 사용해 보세요 :)
https://brand.naver.com/jabra/products/4850633730
http://prod.danawa.com/info/?pcode=12657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