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도 겨울만 되면 비염으로 끙끙 앓습니다.
알러지약을 먹어봐도 그때뿐이고, 자고 일어났을 때 단단히 막힌 코와 말라붙은 코딱지는 정신적으로도 사람을 힘들게 만들더군요.
그래서 자는 방에 빨래를 널어보기도 했지만, 가습하자고 빨래를 할 수도 없는지라 잠시 뿐이더군요. 게다가 가습기중에 가열식은 뭔가 안전이 걱정되고, 진동식은 분무될 때 좋지 않은 것들까지 섞인다는 이야기도 있고 해서 쉽사리 선택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돌고 돌아 자연건조식 가습기를 체험해보게 되었고, 혹시나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사용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공기청정에어워셔가습기라는 긴 이름으로 박스에 적혀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습기와 공기청정기가 한몸이라는 건가 싶었는데, 그것은 아니고 공기청정을 선택해서 작동할 수 있다는 의미더군요. 겨울에는 가습기로 쓰고, 나머지 계절에는 공기청정기로 써도 잠깐 쓰고 창고로 갈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패키지는 본체와 가습필터, 공기청정필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제품을 상판과 하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상판에는 팬이 붙어있고, 하판에는 필터를 위치시킬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확실히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실 테니 아래 사진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위 사진처럼 상판은 팬이 붙어 있어 바람을 순환시킬 수 있고, 아래쪽에는 필터가 들어 있습니다. 그러니 흡입된 공기가 필터를 지나 밖으로 나가게 되면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럼 가습기는 어떻게 작동하느냐.
위 사진처럼 공기정화필터를 빼내고 물을 빨아들일 수 있는 천을 위치시킵니다. 그 뒤에 아래 사진처럼 물을 채운 뒤, 팬을 작동하면 건조되는 수분들이 밖으로 빠져 나가면서 가습의 기능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바로 위 사진처럼 물을 채워서 작동 시키게 됩니다. 생각보다 물통이 큰데, 최대치로 담을 수 있는 물의 양이 제법 큽니다.
3.5 리터를 최대수위로 작동시킬 수 있으니, 생각보다 용량이 큽니다.
가습필터를 물에 머금게 한 뒤 하판에 물을 담고, 상판을 결합한 뒤 작동시키면 끝입니다.
보시다시피 따로 굴곡진 부위 등이 없기 때문에 물을 담아두는 곳을 청소하기가 정말 수월하고, 진동자등을 청소할일이 없어서 아주 청결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작동 방식도 굉장히 수월한데,
전원을 누른 뒤 가습과 청정을 골라서 작동시키면 바로 작동됩니다.
풍량은 총 4가지 모드로 작동하는데, 자동 / 3단 / 2단 / 1단으로 동작합니다.
선풍기 팬 돌아가는 것을 생각하시면 되기 때문에, 3단은 제법 소음이 있고 2단부터는 적당히 들을만 합니다. 소음에 민감하신 분은 자기 전에 충분히 가습하신 뒤 수면 모드를 작동시키면 1단보다 조용하게 돌아가서 주무시는데 쾌적하게 주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무드 버튼을 누르고 끄는 것에 따라 동그란 테두리 주변에 불이 들어오고 꺼집니다. 무작정 켜져있는 것 보다는 선택할 수 있는 점이 좋네요.
사이즈도 생각보다 있지만 동글동글하니 귀여워서 인테리어 효과도 있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러운 제품이네요.
가습의 원리도 굉장히 단순한 형태인지라, 호흡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잘 마르는 수건에 선풍기 바람을 쐬어 수분을 여기저기 퍼트리는 형태라서, 방에 수건 걸어놓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주는 것이죠.
그래서 상판은 따로 청소할 것도 없고, 물이 담기는 하판은 완전히 개방되어 있어 청소가 정말 수원합니다. 게다가 빨아서 사용할 수 있는 필터는 더할나위없이 편리하죠. 이정도로 편리한 가습기가 있다니 정말 좋은 시절입니다.
단, 구조적 한계로 진동자 형식의 가습기처럼 빠른 시간에 엄청난 분무량으로 습도를 올리는 역할은 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무시는 방에 2단 정도로 30분 가량 틀어두고 나면 주무시기에 적합한 정도의 습도가 만들어지니 조금 기다림이 필요하다고 봐야겠죠.
기다림의 대가는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아직은 가습기로만 사용중이지만, 따뜻한 봄이 오면 공기청정기로의 성능도 한 번 기대해보고 싶네요. 건조대에 걸린 빨래보다 좋은 가습기는 없었는데, 동일한 원리를 이용한 가습기라니 개인적으로는 정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봄이 오면 테스트 해보고 후기 남기겠습니다.
자연건조식 가습기를 고민중이신 분들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는 사용기가 되면 좋겠네요.
부디 올 겨울도 호흡기가 편안할 수 있는 환경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