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설명충의 TMIT, 설명충입니다.
요즘 중급 칩셋의 메인보드에서도 오버클럭이 가능하게 되면서, 조금 더 높은 프레임 방어, 더 높은 평균 프레임을 확보하기 위하여 오버클럭을 많이 고려하게 됩니다. 오버클러이 손쉬워 진 것도 한 몫을 했다고 생각 하는데요. 오버클럭용 시스템의 경우, 고용량, 고효율의 파워를 많이 찾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적당한 파워를 선택하고, 더 높은 CPU나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때로는 좋을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선택하기 좋은 파워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쿨러마스터 MWE 600W BRONZE V2 230V 입니다.
쿨러마스터는 나름 괜찮은 파워 서플라이 브랜드 입니다. MWE 600W V2 230V는 80Plus 브론즈 인증을 받은 파워로, 12V 싱글레일을 사용하였요, Active PFC 회로가 적용되어 있고, DC to DC 회로를 내장하여, 더 효율적으로 전원을 관리하죠. 최대 5년동안 무상 보증을 지원하며, 검정색 플랫케이블 마감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과전압, 과전력, 과열, 단락 회로, 저전압 등 5가지 보호회로를 내장하여, 불의의 사고로 인한 불상사를 막아줍니다. 물론 자주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지만, 파워가 고장나면서 다른 부품들과 함께 고장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요. 이런 보호 회로 들은 이런 불상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 앞뒤면에는 제품에 대한 자세한 스펙들이 적혀 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DC to DC 회로 와 80 plus Bronze 인증 문구 입니다. 사실 요즘 이런 5만원 중 후반대 파워 서플라이중 600W 브론즈 인증을 받은 파워는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몇 해 전만 하더라도, 500W 스탠다드 급 파워 중에서도 쓸만한 파워는 5만원 중후반대 였으니까요. 가성비가 참 좋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품 포장은 다른 파워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완충제에 잘 포장된 본체와, 파워코드, 설치용 나사와 메뉴얼 등 들어있습니다. 케이블 타이 정도는 들어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인 제품 마감은 괜찮습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크기도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여타 가성비 파워 서플라이가 그렇듯, 옆면이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정도 가격에 이정도 스펙이라면 여러가지 원가 절감한 부분들을 감안해 줄 수 있습니다.
MWE 600W V2 230V 에는 대만의 캡손(CAPXON)캐패시터가 사용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가성비 파워 서플라이가 그렇듯, 대만산 캐시피터가 사용되었는데요. 캡손 캐패시터도 나름 괜찮은 캐패시터 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의 구성과 품질도 나쁘지 않습니다. 올블랙의 플랫케이블로, 컴퓨터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커넥터 품질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버클럭용으로 적합하다는 이유는 바로 케이블 구성에 있습니다.
MWE 600W V2 230V는 PCI-E 케이블이 (6+2) x 2 핀 짜리 케이블이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그래픽카드를 2개 사용하는 SLI 또는 Cross Fire를 사용하기 위함인데요. 아무래도 용량이 600W인지라 사용은 가능하나, 용량에서 받쳐주지 못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CPU 보조전원의 경우, 8핀 1개와 (4+4)핀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버클럭용 고성능 메인보드의 경우, CPU 보조전원이 4핀 또는 8핀이 아닌 12핀 또는 16핀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적으로 8핀만 장착하여도 동작하나, 오버클럭을 할 때, CPU 전원을 안정적으로 받쳐주기 위함이죠. MWE 600W V2 230V는 총 16핀의 CPU 보조전원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i5 또는 R5정도의 오버클럭 PC를 고려하신다면 괜찮은 선택지의 파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제품을 장착하여 사용해 보았습니다. 시스템 구성은 i5-8600K와 GTX 1070ti였는데요. 8600K를 48배수로 오버클럭을 진행해 주었음에도, 메인보드에 12V, 5V, 3.3V, CPU 코어 전압 등 출렁임 없이 안정적으로 공급 해주었습니다. 소음도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이 아닌지라, 가성비 오브클럭 시스템을 고려하신다면 괜찮은 선택지의 파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 정리하겠습니다.
오늘은 쿨러마스터 MWE 600W V2 230V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커넥터 및 케이블 호환성 부분에서 구성이 괜찮게 되어있기 때문에, 미드레인지급 오버클럭 PC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괜찮아 보입니다. 유체 베어링이 장착된 120mm 팬은 정숙하게 동작하며, 대만의 캡손 캐패시터가 장착되어 있고, Active PFC, DC to DC 회로가 내장된 브론즈급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를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드릴만한 파워라는 생각이 듭니다.
" 본 체험기는 쿨엔조이 행사를 통하여 대양케이스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