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일 리뷰할 제품은 웨스턴 디지털 社 NVMe SSD, WD BLUE SN550 M.2 NVMe 500G 제품이다.
공식 보증기간 5년, 부담 없는 가격의 저렴한 가성비가 강점인 제품이다.


작성일 기준 7만 원대 초반에 구매할 수 있다.
3D TLC NAND 방식의 메모리 타입이 적용되어있습니다.

2TB 제품 기준 최대 900 TBW, 170만 시간의 평균 고장시간은 사용자에게 보다 마음 놓고 SSD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리뷰하는 500G 제품은 300 TBW를 보증한다.
7만 원대에 위와 같은 안전성과 내구성은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최대 읽기 성능은 2,400MB/s, 최대 쓰기 속도는 1,750MB/s로 SATA SSD 보다 최대 4배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WD SSD 대시보드 프로그램을 공식 지원하여 SSD 상태를 모니터링 및 여러 부가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웨스턴디지털 BLUE 제품군의 상징적인 색상인 파란색의 패키징이 눈에 돋보인다.


정품 보증 스티커로 제품 A/S 를 진행할 수 있다.


패키징 후면은 WD BLUE SN550 m.2 NVMe 가 살짝 엿보인다.



구성품은 WD BLUE SN550 M.2 NVMe와 간단 사용 설명서가 제공된다.

아쉽게도 한글 설명은 지원하지 않았다.

플라스틱 구조물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다.

WD BLUE SN550 M.2 NVMe 는 디램리스 제품이다.
이러한 부분을 통해 가격을 낮춰 저렴하게 가성비를 챙겼다.

컨트롤러 칩셋으로 SanDisk 20-82-10023-A1 칩셋이 사용되었다.

3D TLC NAND로 SanDisk 60523-5120 칩셋이 사용되었다.

단면으로 제작되어 후면은 간단한 마크들만 적혀있다.

제품을 장착한 모습이다.

실 용량은 465GB를 사용할 수 있다.

PCIe 3.0 x4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모습이다.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을 이용한 벤치 테스트 결과이다.
좌가 WD BLUE SN550 M.2 NVMe 500G 제품이고, 우는 일반 SATA 방식의 SSD이다.
약 4배 이상의 속도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AS SSD Benchmark 프로그램을 이용한 벤치 테스트 결과이다.
읽기, 쓰기 속도는 CrystalDiskMark 벤치 결과와 비슷하게 약 4배 이상의 속도 차이를 보여 주고 있다.
또한 Copy 벤치 테스트 결과 역시 최소 2배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실제 복사 테스트에서도 약 2배가량의 속도 차이를 보여주었다.
SATA SSD에 비해 WD BLUE SN550 M.2 NVMe 500G는 복사 도중 속도 저하가 크게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게임 테스트에서도 HDD 대비 최대 9배까지 빠른 성능을 보였고, SATA SSD 대비해서도 최대 3배 빠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최대 읽기 속도 2,400MB/s, 최대 쓰기 속도 2,000MB/s로 일반적인 SATA 방식의 SSD에서는 느낄 수 없는 빠른 속도를 7만 원이라는 부담 없는 가격에 체감하고, 5년이라는 기간의 보증기간은 제품 사용자에게 고장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위와 같이 게임 성능에서도 유의미한 결과 차이를 보여주었지만, 다른 대용량 사진 및 영상파일들을 사용하는 영상 편집자나 일러스트레이터들에게도 사용 가능한 가성비 M.2 NVMe SSD라고 생각된다.
본 체험기는 다나와와 Western Digital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SSD, #SSD 추천, #가성비 SSD, #WD SSD, #NVMe SSD, #SSD 500GB, #멀티태스킹, #웨스턴디지털, #노트북 SS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