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LG 디오스 음성인식 냉장고 내돈내산 후기 (J823MT75V) 다나와 리포터

IP
2021.01.18. 03:28:01
조회 수
5053
6
댓글 수
7



최근 기존에 LG DIOS 냉장고를 사용한 지 10년이 다 되어서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려고 2달 전부터 찾아봤습니다. 일단 용량도 중요했지만 기존에 렌탈로 사용하고 있던 LG 퓨리케어 정수기를 없애는게 목표 중 하나였기 때문에 정수기가 탑재된 모델을 구입하려고 했습니다. 생각보다 괜찮은 라인업이 없어 결국 LG전자의 음성인식 제품까지 넘어오게 되었고, 여러 행사가 있어 꽤 괜찮은 조건에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LG DIOS 얼음정수기 냉장고 J823MT75V'입니다.






사실 기존에 쓰던 760L급 제품도 크게 기능상 문제는 없었지만, 제조사 사용 권장주기 (7년)이 지났고, LG전자에서 보증하는 리니어 컴프레서 보증기간이 끝나서 어차피 바꾸긴 했어야 했습니다. 혹시 기존 제품을 언제쯤 교체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냉장고 안쪽 라벨에 적힌 권장 사용 주기나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리니어 컴프세셔의 보증기간을 확인하시는게 좋죠. ​ 파생모델과의 차이점은?


저는 LG 베스트샵에서 구입을 진행했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델명은 'J823MT75V'입니다. 찾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온라인에서는 가격비교가 제대로 되지 않는 제품이라서 보통 V가 빠진 J823MT75을 많이 찾아보곤 하는데요. 제가 정확하게 차이점을 알려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총 무게가 3KG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V가 붙은 모델이 더 무겁고 나머지 스펙을 비교해보면 크게 달라 보이는 게 없는데요. 여기서 빠진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LG에서 자랑하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인데요.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LG 시그니처 라인에서 보면 사실 가장 기능소구를 많이 하는 부분인 만큼 개인적으로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나름 보급형 시그니처 라인이라고 할 수 있을만한 급이기 때문에 차별화된 기능을 원하는 소비자라면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죠.



출처 : LG전자



그리고 제가 구입했을 시기에는 LG전자 베스트샵 등 오픈마켓에서만 풀렸던 모델인 만큼 오히려 음성인식 기능이 빠진 모델은 오프라인에서 볼 수 없었습니다. 크게 음성명령을 안쓰는 분들이라면 사실 그 기능이 빠진 모델이 거의 70만 원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 면에서는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죠.




배송받을 때 주의점은?


이어서 제품을 받을 때 주의사항을 이야기해보면, 예전에 사용하던 모델과 대부분 가로폭은 거의 동일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신축 아파트나 주택에는 냉장고장이 제작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용량에 따라 크기가 다르게 되면 새롭게 제작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대략 600L 급 양문형 제품부터 스펙을 살펴보면 가로폭이 거의 912mm (LG전자 기준)으로 출시되어 있는데요. 제가 구입한 LG 음성인식 냉장고 역시 가로폭은 동일합니다. 대신 깊이가 933mm로 굉장히 깊은데요. 전체 용량이 824L급인 대형 사이즈라서 확실히 더 컸습니다.


그래서 사진처럼 현관에 들어올 때 문을 모두 탈거한 다음, 본체가 들어오고 재조립이 진행되었는데요. 그래도 현관을 통과하기 조금 빡빡한 감이 있어 베란다 쪽에서 넣을뻔했습니다. 미리 제품이 들어올 동선은 미리 치워놓고, 설치기사님을 기다리는 게 좋겠죠.



청소 및 벽면 콘센트 & 멀티탭 점검은 필수


한 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건 기존 제품을 뺀 다음, 기본적으로 청소를 하고 가능하다면 콘센트를 교체하거나 멀티탭을 바꿔주는게 좋은데요. 제 경우 냉장고 2대가 2구 멀티탭에 연결되어 있었고, 남은 벽면 콘센트 1구에는 전자레인지에서 쓰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오래된 벽면 콘센트와 2구 멀티탭도 누전 차단 멀티탭으로 다시 바꿨는데요. 신축이나 리모델링을 했다면 굳이 필요없겠지만 저처럼 오래된 주택이나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꼭 전기 관련 점검 및 조치하는 걸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얼음정수기에 연결할 수도 호스도 싱크대 아래쪽으로 깔끔하게 정리 설치해 주셨는데 그 덕에 조금 시간이 걸렸네요. 그리고 다시 꺼내놨던 물건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정수기 성능은?


가장 먼저 정수기 성능이 궁금했습니다. 얼음은 설치 후 24시간 정도 지났을 때부터 사용하라고 안내를 받았는데요. 그래서 하루 정도 지난 다음 실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퓨리 케어 정수기처럼 정수 용량을 설정해서 출수하는 건 마음에 들었는데요. 아쉽게도 냉수는 따로 설정되진 않아서 누른 만큼 물이 나옵니다. 또한 기존보다 정수 온도가 더 낮은 느낌이라고 느껴졌는데요. 이 부분은 조금 더 써봐야 알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얼음의 경우 굉장히 깔끔하게 잘 나오고, 특유 냄새도 없습니다. 또한 알아서 얼려주기 때문에 따로 물을 담아서 냉동실에 얼릴 필요도 없죠.




내부를 살펴보다가 정수가 왜 차가운지 생각해보니 필터가 모두 냉장고 안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3단계 안심 정수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그런 것 같습니다. 기존에 정수기에서 정수 온도를 생각하셨다면 안 될 것 같고 좀 더 차가운 물이라고 봐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마음에 들었던 건 알아서 코크를 살균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물론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도 가능하죠. 케어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벤트로 1년간 무상이라고는 하는데 아직 서비스를 안 받아봐서 이 부분은 이야기할게 없네요. 기존에 퓨리케어 정수기를 쓸 때와 비슷할 것 같긴 합니다. 케어 주기는 3개월, 월 비용은 15900원입니다. ​


구조 및 성능은?


보급형 시그니처 답게 내부 구조도 화려합니다. 먼저 벽면을 평평하게 하고 메탈재질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데요. 찾아보니까 시그니처 옆쪽 벽면까지 모두 메탈입니다. 또한 조명 위치도 약간 차이가 있는걸로 보이네요. 선반은 접이식으로 수박이나 케익을 넣을 땐 접어서 쓸 수 있는데요. 기존에 2도어 제품을 사용했어서 4도어의 깔끔한 공간활용은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10년전 디오스에는 칩 LED가 조명으로 사용되어 조금 밝기도 어둡고 아쉬운 감이 있었는데 요즘은 면발광 LED가 들어가네요. 3면에 모두 들어와서 어두운 밤에도 쉽게 물건을 찾을 수 있죠.






또한 신선야챼실이 한눈에 보이는 높이에 있고, 양쪽에 멀티수납코너가 위치해 있어 계란수납도 깔끔하게 가능합니다. 따로 계란수납함을 쓰지 않아도 되어서 편리하죠.




특히 강화유리도 덮개가 되어 있어 어느정도 충격에도 튼튼하게 버팁니다. 가능하면 이 위에는 물건을 안올리는게 좋겠지만 잠깐씩은 올려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얼음정수기 때문에 좌측 도어에 수납공간이 조금 좁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크 온 스페이스 냉장고 대비 50L 정도 냉장 공간 크기가 작은 이유가 있죠. 나는 냉장 공간이 더 필요하다 싶은 분들이라면 얼음정수기 탑재된 모델은 조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냉동실은 총 6개 서랍으로 되어 있어 종류에 따라 분류해서 보관하기 좋았고. 전체적으로 안쪽으로 깊기 때문에 용기별로 이름택을 붙여서 보관하는게 관리하기 편했습니다.



다만, 냉장실은 면발광 LED가 적용된 것에 비해 냉동실은 기존과 비슷한 칩 LED가 2개가 달려있습니다. 온도 때문에 별수 없긴 하지만 냉동실 안쪽을 직접적으로 비춰주는 조명이 없는 건 좀 아쉬웠네요.





선반을 서랍식으로 개방감 있게 배치한 건 굉장히 칭찬해 주고 싶은데요. 4도어 냉장고를 처음 쓰는 입장에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안쪽에 있는 물건도 쉽게 꺼낼 수 있고, 넣어놓고 까먹은 음식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노크온 스페이스는 사실 크게 필요한지는 모르겠습니다. 두드려서 내부를 볼 수 있는 건 좋은데 그냥 문을 여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은데요. 다만 확실히 인테리어 요소로서는 만족스럽습니다. 오히려 더 깔끔하게 정리를 하게 되고, 뭔가 보기도 좋기 때문이죠.







노크온 인식 속도는 꽤 빠른 편이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꺼집니다. 꽤 멋지네요.







가장 기대했던 음성인식 기능은 나름 괜찮았습니다. '하이 엘지'라는 요청 문구를 말하고, '문 열어줘'라던가 '냉장고 문 열어줘'라는 말을 하면 띠리링 하면서 후 측문이 자동으로 열리게 되죠. 이때 팔로 더 열면 자동문 락이 풀리면서 자연스럽게 냉장실 문을 열 수 있는데요. 두 손에 모두 물건을 들고 있을 때 매우 편리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어 그러면 닫히는 건 안되는 냐?라는 분들을 위해 여러 테스트를 해봤는데 말로 문을 연 다음 3초 정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게 되는데요. 위에 영상 뒷부분을 보시면 어떻게 되는지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열었을 때는 작동하지 않죠.

결과적으로 열리는 것만 적용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프리미엄 스펙, 만족스러운 용량 및 크기





정리해보면, 얼음정수기를 탑재한 냉장고 모델 중 시그니처 다음으로 프리미엄 라인에 속하는 모델로서 음성인식 작동도 일부 지원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정수기 위치로 인해 용량 손실이 있고, 가성비 측면에서 봤을 땐 이벤트나 행사가 없다면 부담스러운 만큼 꼭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체크 후 구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6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블루알파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데스크셋업 콘테스트 가성비 개인 pc방 데스크셋업
사용기 원시시대 탈출기 ; 색온도 조절 - 레드벤스 방등 55W
사용기 MSI MPG A750GF 80PLUS GOLD 사용기입니다.
생필품 콘테스트 산요 에네루프 톤즈 글리터 충전 건전지 AA 한정판 (6)
생필품 콘테스트 브러쉬포유 치간칫솔(I형 0.7mm) (5)
데스크셋업 콘테스트 게임을 위해 소소하게 조립했던 컴퓨터입니다^^ (20)
간단 사용기 DEEPCOOL AK620 CPU쿨러 교체
사용기 Deepcool AK620, 가장 강력한 공랭쿨러
사용기 풀HD빔프로젝터 추천 3800안시루멘 비비텍 DH278 밝기에 놀라다! (1)
사용기 [메인보드 사용기] MPG B550 GAMING PLUS
사용기 [360Hz 고주사율 Rapid IPS패널 ] MSI 오큘러스 NXG253R 게이밍 모니터
생필품 콘테스트 샤프란 아로마 (11)
사용기 삼성 스마트모니터 M5 S32AM501 (1)
사용기 MSI MAG B550 토마호크 사용기 (1)
사용기 55인치 게이밍 TV 이노스 하이센스 55U7G ULED 게이밍 스마트를 즐겨보다 (1)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MSI MAG b550 토마호크 간단 사용기
간단 사용기 새로운 공랭 대장을 노린다? DEEPCOOL AK620 (1)
사용기 MSI B550 토마호크 사용기입니다.
사용기 라면의 원조 <삼양식품 삼양라면 골드 큰컵>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