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리뷰씨 – 해피발렌타인] 게임, 언택트 업무로 바쁜 그이에게 어울리는 PC를 고를 땐!!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포스팅은 단순 리뷰, 사용기가 아닌 발렌타인데이 기획 기사로 인텔공인대리점과 갤럭시코리아에서 각각 제품을 대여받아서 정성스럽게 작성되었습니다.
이번 기획을 다루기 전에 먼저 말해야 할 부분이 있다. 원래 발렌타인데이 기획기사를 작성하려고 했을 때에는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만 다루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였으나 엔비디아 그래픽칩셋도 함께 다루어 주는 것이 낫다는 판단이 들어서 제목, 내용을 싹 바꾸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 점에 대해서 참고해 주시길 바란다.
원래 이 마음 때쯤이면 발렌타인데이라 해서 많은 상인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곤 한다. 그런데 올해 발렌타인데이는 설 연휴 바로 끝자락에 걸려 있다. 설 연휴가 먼저고 발렌타인데이는 아예 뒷전으로 밀렸다. 그래서 일부 보도자료에서는 “설렌타인데이” 라는 신조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설렌타인데이” 의 문제는 선물 비용이 이중으로 부담해야 하는 것이 문제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완제품 PC에서 그래픽카드가 귀하신 몸이 되고 있다. 다량의 그래픽카드가 가상화폐 채굴장으로 들어가서 안 나오고 있는 데다가 그래픽카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 수요 대비 공급 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게이밍 그래픽카드의 수요는 많지만 공급량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만약에 발렌타인 데이 기념 선물로 PC를 맞추어 준다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어떤 PC를 선택하든 CPU는 인텔,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에서 나온 GTX10 시리즈 이후의 그래픽카드를 추천한다. 그렇다면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조합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자.
리그오브레전드, 스타크래프트2, 배틀그라운드 등 잘 알려져 있는 게임들을 제대로 돌리려면 평균 이상의 성능을 가진 CPU, 그래픽카드 조합이 최고의 조합이다. 필자가 추천하는 발렌타인PC 사양은 CPU는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기준으로 I5 – 10400 이상,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1050TI 이상의 사양이면 무리 없이 동작한다. 메모리는 DDR4 메모리, SSD는 고속 SSD (M.2 SSD라고 하지만 일반적인 SATA SSD에 비해서 고속으로 동작하므로 그렇게 이름을 붙임.)가 가장 좋은 선택지이다.
파워서플라이는 만약을 대비해서 정격용량 700W 이상 정도면 충분하다. PC케이스의 경우 충분한 쿨링이 확보된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그래픽카드의 허용 기판길이가 340mm 이상이면 금상첨화겠다. 다만 CPU를 인텔 제품으로 구매할 때에는 인텔공인대리점 스티커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꼭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이번 실험에는 인텔의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0700이 사용되었다.
10세대와 신규 출시 예정인 11세대에는 뒤의 핀 부분이 어떤 차이를 보일지??
새로운 CPU를 설치하였다!!
바이오스를 열어 확인해보았다. 잘 인식되고 또한 동작한다.
이번엔 그래픽카드이다. 그래픽카드는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70 EX WHITE OC D6 8GB를 사용했다. 참고로 CPU와 그래픽카드 조합은 2월 26일경 포스팅할 예정인 졸업, 입학 특집에도 함께 할 예정이다.
잎 제품은 출력부가 DP 3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로 구성돼 있다.
보조전원은 8핀 2개가 꽂혀 있다.
실제로 설치해서 사용할 때 RGB 비율은 매우 높았다. 최근 출시되는 하드웨어들 대부분의ㅏ 특징이다.
3D마크를 돌려보았더니 이런 점수가 나왔다.
게임은 배틀그라운드를 사용해서 성능을 테스트해 보았다. 어제 밤 영상 등록했지만 너무나 피곤한 탓에 오늘 등록하게 되었다.
발렌타인데이 PC 기획을 마치면서
최근 PC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PC의 사양은 그 어느때보다 훨씬 중요해지고 있다. 만약에 그이에게 줄 발렌타인 데이 선물을 조립 PC로 하게 된다면 가성비는 물론 게임 성능 및 CPU와 그래픽카드의 궁합까지도 살펴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