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방열판과 올블랙 PCB, 10+2 Phases 50A DrMOS 전원부를 갖춘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제이씨현은 좋은 스펙 대비 가격 또한 저렴하게 책정되어 출시 초기 가성비 메인보드로 주목받았습니다.
하. 지. 만 원인 불명의 다량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여 이슈화되었던 비운의 제품입니다.
사용 중 셧다운 증상, USB 인식 불, 인터넷 연결 끊김 등 심각한 문제들이었죠.
다행스럽게도 현재는 기가바이트 측에서 BIOS 업데이트로 진행하여 호환성 이슈를 해결하였다고 합니다. 문제만 없다면 가성비가 정말 좋은 제품이라 어느 정도로 개선되었는지 확인하고자 구매 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외형 디자인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는 올블랙 PCB의 M-ATX 폼팩터를 갖추고 있으며 24.4cm x 24.4cm의 매우 작은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덕분에 좋은 호환성을 갖추었고 작지만 필수적인 기능들은 모두 챙기고 있는 레이아웃을 보여줍니다.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쿨링 솔루션입니다. 보드가 작기 때문에 더 부각되는 커다란 방열판입니다. 통 알루미늄 재질로 전원부 온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10+2 Phases 50A DrMOS 전원부입니다. 최대 8 페이즈를 컨트롤할 수 있는 Renesas RAA229004 컨트롤러가 사용되었고. 모스 펫은 모두 Vishay SiC649A 제품을 탑재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이 모스 펫은 실제 60A 모스 펫이라고 합니다. 실제 스펙보다 더 낮은 스펙으로 정보가 알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결과적으로 전원부는 정말 훌륭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많이 보편화된 M.2 SSD 사용을 위한 번들 방열판도 기본 제공합니다.
PCI-E 4.0을 지원하는 스틸 아머 처리된 PCI-E 슬롯, 강화된 내구성으로 무거운 그래픽카드 장착 시에도 파손 위험을 덜고 잦은 탈부착도 문제가 없습니다.
B550 제품의 장점인 쿨링팬이 없는 칩셋 방열판입니다. 충분히 발열이 소화되며 팬이 없기에 보다 조용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제품은 튜닝 지원도 확실합니다. 상하단을 통해 12v와 5v 단자를 2개씩 지원하는 모습인데요, 1개만 있는 경우 여러 장치를 연결할 때 애로 사항이 많은데 2개를 지원하여 일반적인 튜닝 환경에서는 충분합니다.
그 외에도 리얼텍 ALC1200 코덱을 사용한 내장 사운드와, 리얼텍 2.5Gbe 유선랜, 일체형의 IO 실드 아머는 제품의 강점입니다.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UEFI BIOS
EASY MODE
ADVANCED MODE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는 시스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EASY MODE와 오버클럭 등 다양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ADVANCED MODE의 UEFI BIOS를 제공합니다.
고급 모드를 통해 수동 CPU와 메모리의 오버클럭 메뉴를 지원하고
시스템의 정보와 상태, 팬 속도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버전과 설치된 CPU 메모리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고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메뉴를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팅 순서 설정을 하는 Boot 메뉴
세팅 값을 저장하는 Save & Exit 메뉴
메뉴 설정이 어렵다는 예전의 기가바이트 제품들과는 다르게 세련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고 이지 모드와 고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사용자 기호에 맞게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성능 & 안정성 테스트
테스트 시스템
CPU - Ryzen 5600X
CPU 쿨러 - 딥쿨 겜맥스 GT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Bios F13a)
메모리 - OCPC DDR4-3200 CL22 X3TREME RGB Black 8*2=16GB
SSD - 갤럭시 Gamer SSD 120GB
그래픽카드 - 이엠텍 RTX2060 6GB
파워 - 시소닉 A12 STANDARD 230V EU SSR-700RA LLC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20H2(19042.746)
▶ USB 2.0 인식 테스트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후 USB 2.0의 인식 불 증상 및 스터터링 발생한다고 하여 윈도우 설치부터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USB 2.0 포트에 모든 장치를 연결해두었습니다.
약 일주일간의 테스트 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인식되었고 인식이 안되거나 스터터링 증상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 메모리 & CPU 오버클럭 테스트
버미어 5600X과 OCPC DDR4-3200 CL22 X3TREME RGB Black를 사용하여 오버클럭을 진행하였습니다. CPU는 CTR 2.0 툴을 통해 골든 샘플을 확인 후 47배수 1.3v를 인가하였습니다. 메모리는 3800 클럭의 20-22-22-42 CR2로 설정 후 Tm5 및 실사용에 문제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IDA64 안정화 테스트도 30분 이상 CPU의 클록 변화 없이 안정적으로 통과하는 모습입니다. 오버클럭 성능은 준수하며 특별한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 오버워치 프레임 유지율 테스트
오버워치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측정한 CPU 클럭 유지 그래프입니다. 안정적으로 4700 클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와 동일하게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하여도 정상적인 오버클럭 수치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접하기 전 사용 후기의 오버클럭이 전혀 안된다는 의견들을 많이 보았는데 메모리와 CPU 모두 준수한 오버클럭 성능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의*
USB 2.0 단자의 인식 불 증상도 확인되지 않아 최신 바이오스로 인해 기존의 문제점들이 해결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몇몇 분들은 아직도 같은 증상이 나온다는 의견들이 있어 정확한 판단은 조심스럽습니다.
또한 테스트 시 유선랜 환경에서는 점검을 하지 못하고 유선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이는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의 문제만이 아닌 리얼텍 2.5G 유선랜을 탑재한 모든 제품이 간헐적 끊김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드라이버로 인한 증상으로 예상이 되며 리얼텍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해결된다는 의견글을 보았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 후 사용해보시면 끊김 증상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 중 셧다운 증상은 완벽하게 잡혔고 USB 인식이 안되는 증상도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끊김 증상은 테스트 여건상 확인할 수 없었으나 다수의 사용자들을 통해 리얼텍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해결이 된다고 하니 드라이버 업데이트 시도를 권해드립니다.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사용 후기
많은 걱정과는 달리 사용을 해보니 이슈화되었던 문제들은 접할 수 없었습니다. 인터넷 끊김 증상의 경우는 좀 더 시간이 경과되어야겠지만 사용 중 셧다운 증상과 USB 인식 불 증상은 완벽하게 잡혔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해결되기까지의 시간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점진적으로 나아진 모습을 볼 수 있었고 근 시일 내 안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은 조심스럽지만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정말 좋은 전원부 구성과 레이아웃을 갖춘 제품으로 3천 대와 5천 대 CPU를 사용하기에 충분한 제품입니다.
많은 분들에 검증이 필요하지만 제 테스트 환경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상이 없다는 가정하에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는 가성비가 넘치는 제품으로 라이젠 시스템을 조합하는데 고려해 볼 만한 메인보드입니다.
"이 사용기는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