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입학특집2 – 똑똑한 서평씨] 졸업, 입학 선물로 적절한 한빛미디어 도서 2권 (동영상편집, 인공지능프로그래밍)
이 포스팅은 한빛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기입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시작하기전에 한 가지만 이야기하겠다. 필자의 새해 목표는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뛰어보자” 이다. 활동이 가능한 곳이라면 어디든 가리지 않을 생각이다. 또한 필자가 올해 대형 체험단만 골라서 응모하기 위해서는 서평과 같이 간단히 할 수 있는 곳에서 무언가 결과물이 나와주어야 하기 때문에 그 부분도 어느 정도는 신경을 쓸 예정이다.
설 연휴의 끝자락이자, 발렌타인데이이기도 한 시점이다. 매년 이마음 때쯤 되면 졸업, 입학 선물을 무엇으로 해야 하나 고민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 음력 윤달이 있어 설 연휴가 많이 늦어지는 바람에 설, 발렌타인데이, 졸업, 입학 시즌의 시작점이 한꺼번에 몰려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겸사겸사해서 한꺼번에 선물을 주기도 할 정도이다.
이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요즘 같은 시기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이다. 바로 동영상 편집과 인공지능 분야. 동영상편집은 다음 팟인코더를 사용중이기는 하나 프리미어 프로에 대해서 이해해야 할 필요를 느껴서 진행하게 되었다.
그런데 인공지능 관련 도서에 대해서 서평을 쓰게 된 동기를 설명해야 할 것 같다. 필자가 블로그 활동을 위해서 페이스북을 방문하였다. 그런데 그림 하나가 보이게 되었다. AI라는 이름을 가진 로봇이 “러닝머신”이라는 운동기구를 이용해서 열심히 뛰는 모습이다.
그런데 그 러닝머신의 “러닝” 과 “머신” 의 단어 순서를 바꾸면 “머신러닝”으로 바뀐다. 필자는 이 “머신러닝” 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지 않았다. 작년에 모 인터넷 방송 웨비나에서 귀가 따갑도록 들었기 때문.
그러나 “머신러닝” 과 “딥러닝”이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며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이 들었기 때문에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몰랐었다. 그렇게 잊혀지는 듯 했던 머신러닝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그 그림이 정확히 알려주었고 결국 서평을 쓸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 책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자.
1.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이 책은 수식과 이론으로 중무장한 머신러닝, 딥러닝 책에 지친 ‘독학하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구글 머신러닝 전문가(Google ML expert)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여러 차례의 입문자들과 함께한 머신러닝&딥러닝 스터디와 번역·집필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할지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함을 이해하고,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핵심적인 내용을 콕콕 집어준다. 컴퓨터 앞에서 <손코딩>을 따라하고, 확인 문제를 풀다 보면 그간 어렵기만 했던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개념을 스스로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베타리딩 과정을 통해 입문자에게 적절한 난이도, 분량, 학습 요소 등을 고민하고 반영했다. 어려운 용어와 개념은 한 번 더 풀어 쓰고, 복잡한 설명은 눈에 잘 들어오는 그림으로 풀어 냈다. ‘혼자 공부해본’ 여러 입문자의 마음과 눈높이가 책 곳곳에 반영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책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학습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파이썬 정도의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를 입문한 독자, 머신러닝, 딥러닝에 관심은 있지만 너무 어려운 내용으로 시도가 힘들었던 독자, 개념만 어렴풋이 아는 데 그쳐버리거나 여전히 각 의미가 헷갈려 제대로 낮은 단계부터 다시 배우려는 독자들이 보면 좋은 서적이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의 전면 도서 표지 부분. AI로봇이 반겨준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의 측면 표지,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의 후면 부분. 이 책은 혼자 공부해도 충분하게 구성이 되어 있다.
책이 전반적으로 쉽고 분량이 많다. 필자가 PC책을 보면서 가장 좋아하는 구성과 레이아웃으로 되어 있다.
2. 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애프터 이펙트 CC 2021
이 책은 앞의 포스팅을 통해서 짚어 본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2021과 마찬가지로 맛있는 디자인 스터디 카페에서 6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스터디의 핵심적 과목이다. 필자는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2021을 선택했지만 동영상 편집 툴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므로 그 부분에 대해서도 철저히 배울 것이다.
영상 제작과 편집, 모션 그래픽을 제대로 배우려면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두 프로그램을 함께 익혀야 하는데 이 책은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활용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한번에 배울 수 있으며, 핵심만 골라 담아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다. 또한 CC 2021 버전의 신기능부터 실무에 쓰이는 활용 예제까지 알차게 구성하여 두 프로그램의 기초와 활용법을 탄탄히 다질 수 있다. 졸업, 입학 선물로 적절한 책이라고 할 만하다.
이 책은 최신의 CC 2021에 완벽히 대응했다. 영상 편집과 모션 그래픽 제작을 위해 더욱 강력해진 기능을 다양한 예제로 학습할 수 있다. CC 202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며 추가된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의 신기능까지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우선 영상 편집과 모션 그래픽의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 후 “간단 실습” 을 통해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예제로 쉽게 기능을 익히며 “한눈에 실습” 을 따라 하며 배운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으며 목차만 보더라도 어떤 기능으로 어떤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찾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애프터 이펙트 CC 2021의 전면 표지 부문. 앞서 살펴본 포토샴, 일러스트레이터 책과 디자인이 거의 유사하다.
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애프터 이펙트 CC 2021의 측면 표지.
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애프터 이펙트 CC 2021의 후면표지. 초중급자에게 어울린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뛰어나 향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졸업, 입학 특집 한빛미디어 출간 머신러닝, 동영상 편집 도서 서평을 마치면서
이 포스팅에서 다룬 머신러닝과 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애프터 이펙트 CC 2021은 공통점이 하나 있다. 코로나19 트렌드에 무조건 배워야만 하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동영상 편집은 유튜브, 아프리카TV등이 발전하면 할수록 꼭 배워야 하며 머신러닝, 딥러닝 또한 향후 발전가능성이 대단히 높은 분야이니만큼 꼭 알아야 할 책이다. 이번 포스팅에 나온 도서들을 졸업, 입학 선물 아이템 중 하나로 적극 추천한다.
(졸업, 입학 특집 서평 및 제품 리뷰는 2월 28일까지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