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다나와 체험단

트윈 타워 CPU 쿨러 JONSBO CR-2100 AUTO RGB 장착기

IP
2021.02.16. 22:34:50
조회 수
289
2
댓글 수
3

external_image


CPU 쿨러 중에서 체급이 조금 큰 트윈 타워형은 강력한 쿨링 성능으로 수랭 못지 않은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상당히 쓸만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존스보(JONSBO) CR-2100 AUTO RGB CPU 쿨러는 트윈 타워 공냉쿨러로 120mm RGB 쿨링팬 2개를 적용하여 쿨링 성능이 일반 쿨링팬보다 높다. 쿨링 성능을 끌어 올리기 위해 히트파이프는 기존 4개에서 6개로 2개를 추가했으며, 쿨러 설치 높이가 180mm가 아닌 159mm로 크게 낮춰 미들타워는 물론 미니타워 케이스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또 하나 눈여겨 봐야 할 것이 LED 기능으로 CPU 쿨러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는 Address RGB 대신에 자동으로 색상, 패턴을 변경하는 Auto RGB를 채택하고 있다. 4사 메인보드의 싱크 프로그램과 연동할 수 없다는 의미로 자동으로 변화하는 색상만 봐야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패키지에는 쿨러 전체 사진이 프린팅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JONSBO DESIGN이라는 문구가 심플하게 들어가 있다. 후면에는 모델 CR-2100의 상세한 스펙이 정리되어 있으며 중국어를 포함한 영어로 관련 정보가 표기되어 있다.




external_image


박스에서 꺼낸 내용물은 크게 CPU 쿨러 본체, 각종 부속품을 담은 비닐뭉치, 그리고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메뉴얼이다.



external_image


기본 구성품은 CPU 쿨러, 백플레이트, 키나사, 스탠드 오프, 와셔, 인텔 브랫킷, AMD 브랫킷, 손나사, 써멀 페이스트, 2011 용 나사 등 인텔, AMD CPU에 맞게 명확하게 나뉘어 제공한다. 분실하지 않게 비슷한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제공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고성능 PC에서의 CPU 성능을 원활하게 끌어내고, 장시간 사용에도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CPU 쿨러의 냉각 성능이 무척 중요하다. 쿨링 성능과 함께 최근에는 화려한 RGB 조명효과까지 더해져 튜닝 효과가 뛰어난 쿨러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JONSBO CR-2100 AUTO RGB 쿨러는 쿨링 성능과 RGB 튜닝적인 요소를 모두 잡은 고성능 제품이다.


공랭식 타워 CPU 중 가장 무난한 159mm 높이의 제품으로 미들 타워에도 설치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지고 있다. 중후한 블랙 감성으로 AUTO RGB 심미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외관이 보면 볼수록 고급스럽과 믿음이 가는 덩치를 하고 있다.


정확한 크기는 134mm(L) x 120mm(W) x 159mm(H)로 지나치게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로 거의 모든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트윈 타워 디자인의 쿨러 본체는 지름 6mm의 U자형 히트파이프 헥사(6) 다이렉트 방식의 구리 재질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적으로 뛰어난 열 전달력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의 2중 구조로 설계하여 전체 냉각 성능을 끌어 올렸다.


공랭식 CPU 쿨러 특유의 디자인으로 CPU와 직접 밀착된 6개의 히트파이프가 트윈 타워형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빠르게 열을 전달하는 효율적인 구조이다.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이렉트 방식과  최대한 프로세서와 밀착 될 수 있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표면을 처리하여 열냉각 효율성을 높였다.



external_image


저소음 120mm RGB 쿨링팬은 메인보드의 CPU 커넥터 연결 시 자동으로 RGB LED가 들어오는 구조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4핀 PWM 전원 커넥터로 되어 있는 CPU 팬 커넥터이다. 


2개의 120mm 쿨링팬에 전원을 공급하는 케이블을 Y 케이블로 묶으고, CPU 본체에는 4핀 커넥터를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기준으로 좌우에 배치되는 2개의 저소음 120mm 듀얼팬은 블랙 헤어라인 하우징의 견고한 형태로 장착되어 있다. 냉각팬 사각 모서리에 있는 고무패드에 걸어 히트싱크에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CPU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기능 지원으로 최저 700RPM에서 최고 1,500RPM (±10%) 사이를 자동 조절하며 소음과 냉각 성능 사이에서 균형적적인 시스템 환경을 제공한다.



external_image


쿨러 상단은 LED가 없는 심플한 구성으로 문양과 함께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다.




external_image


헥사 히트파이프와 일체화되어 있는 베이스는 구리 재질로 지름 6mm의 두께로 제작되어 뛰어난 

열효율성을 가지고 있다. 



external_image


베이스와 연결되어 있는 메탈 구조물은 인텔, AMD 가이드를 통해 CPU를 고정하는 나사가 마련되어 있다.



external_image


- 인텔 : LGA775 / 115X / 1366 / 2011 / 2011-3

- AMD : FM2+ / FM2 / FM1 / AM4 / AM3+ / AM3 / AM2+ / AM2


메인보드에 설치하기 전에 120mm 냉각팬 2개를 분리할 수 있으며, 흡기와 배기 방식에 따라 팬 방향을 맞춰 주어야 한다. AMD 4세대 CPU인 5600X 버미어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구성품으로는 AMD 백플라이트, 키나사 4개, 그리고 와셔 4개, AMD 브랫킷, 손나사 4개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유저 메뉴얼에는 인텔 CPU 사용자와 AMD CPU 사용자를 위한 설치 과정이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구성품을 같이 언급하고 있어 처음 설치하는 유저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다. 그림상으로도 명확하게 설치 방법을 알 수 있는 심플한 구성이 돋보인다.


AMD 라이젠 CPU 사용자를 위하여 AM4 소켓을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인텔 CPU도 설치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설명서만 따라하면 비교적 용이하게 설치할 수있다. 



external_image


백플레이트에 AMD, 인텔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AMD로 음각된 부분을 위쪽으로 오게 한 다음에 키나사- 백플레이트 - 와셔 순서로 고정한다. CPU 소켓 타입에 따라 넣어야 하는 홈이 다르므로 이 부분은 설치 설명서에서 꼭 확인하자.


AM4 소켓은 안쪽 가이드의 바깥쪽 홈에 끼워 넣으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AM4 소켓에 맞게 세팅된 백플레이트는 메인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백플레이트를 제거한 

후에 넣어야 한다. 


키나사 위에 플라스틱 재질의 스탠드오프를 결합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MD 브랫킷을 스탠드오프 위에 올려 끼워 넣고, 손나사를 이용하여 좌우에서 고정한다. 

반대쪽도 이렇게 작업해준다.


그런 다음 중앙의 120mm 쿨링팬을 제거한 후에 스프링 나사를 AMD 브랫킷의 돌기에 맞춰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돌아가지 않을때까지 넣어 고정한다.




external_image


CPU 4핀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CPU 혹은 CPU FAN 커넥터에 꽂아 준다.

ARGB 커넥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PWM 4핀 커넥터만 연결해주면 된다.




external_image


DDR4 램을 2, 4번 슬롯에 설치해도 맞닿지 않으며, 정상적으로 부팅도 가능하여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LED 기능을 있는 높은 메모리의 경우에는 앞쪽의 120mm 쿨링팬과 간섭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59mm 높이는 대부분의 케이스에 간섭 현상없이 설치할 수 있다. 부팅 시작과 동시에 탑 커버, 120mm 냉각팬의 RGB LED에는 화려한 색상의 조명이 켜지지 않아 지나치게 화려한 CPU 쿨러를 싫어하는 유저들에게는 취향저격의 CPU 쿨러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RGB 헤더를 지원하는 CPU 쿨러의 경우에는 연결할 케이블이 많아서 번잡할 수 있지만 자동으로 색상을 바꿔주는 RGB 형태라 CPU 주변 메인보드 공간이 깔끔해진다. 부팅부터 10분 이후 자리 잡을때까지 120mm RGB 쿨링팬의 색상과 패턴이 바뀌면서 케이스 내부를 화려하게 비춰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MD 라이젠5 5600X CPU를 오버클럭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들, 풀로드에서의 CPU 온도를 측정해 봤다. 아이들에서는 평균 36도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최고 온도도 63도로 95도까지 견딜 수 있는 5600X CPU 온도 보다 30도가 낮게 측정되었다.


강화유리를 닫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온도이긴 하지만 다른 CPU보다 10도 정도 낮은 온도가 측정되었다.




external_image


쿨링팬 개수에 따라 소음은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쿨링 성능에 초점을 두느냐, 정숙성에 초점을 두느냐는 CPU 쿨러를 선택할때 항상 고민거리이다. 하지만 JONSBO CR-2100 AUTO RGB CPU 쿨러를 사용한다면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쿨링 성능이 좋으면서도 낮은 소음으로 정숙하게 구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PC 케이스의 강화유리를 제거한 상태에서 소음을 측정하면 아이들 36.4dB, 풀로드 39.5dB로 생각보다 훨씬 낮은 소음도를 보여주고 있다. 


강화유리를 닫고 소음을 측정해 보면 더 낮아진다. 아이들 35.1dB, 풀로드 38.7dB로 강화유리를 제거한 상태에서 측정한 소음보다 대체적으로 크게 낮아져 정숙성이 높아진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FR 시리즈 120mm PWM 쿨링팬을 장착한 JONSBO CR-2100 AUTO RGB 쿨러는 공냉 쿨러이지만 수냉 쿨러 못지 않은 성능이 인상적이었다. 블랙 헤어라인 하우징과 헥사 히트파이프 내장, 알루미늄 재질 방열판을 적용하여 열 전도율을 높여 쿨링 성능이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 설계 전력(TDP)도 최대 230W으로 무난해서 장시간 구동하는 PC의 환경에도 잘 맞는다고 할 수 있다. 2개의 쿨링팬중 하나는 ARGB LED이며, 다른 하나는 NON LED로 구성하여 지나치게 화려하지도 그렇다고 단조롭지도 않는 튜닝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트윈 타워의 쿨링 솔루션으로 비싸지 않은 착한 가격으로 수냉 쿨러 사용이 어렵거나 마땅치 않은 유저들이라면 JONSBO CR-2100 AUTO RGB 쿨러는 결코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느낌이 드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3182689

#CPU쿨러, #가성비쿨러, #공냉쿨러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스마일아이콘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AX6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파워서플라이 추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500W 80PLUS 230V EU 파워
다나와 체험단 커스터마이징 가변 받침대 마우스 RAPOO V330 게이밍 마우스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ZERO POWER 600W 리뷰
다나와 체험단 헥사팬 마이크로닉스 Master M60 컴퓨터 케이스 추천
외부 체험단 EPOS Sennheiser GSP500 프리미엄 유선 게이밍 헤드셋
다나와 체험단 HP 빅터스 16-e0105AX (SSD 512GB) 실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아이들 시력보호를 위한 벤큐 위트 마인드듀오 아이케어 LED 스탠드! (1)
다나와 체험단 16인치 AMD 게이밍노트북 레노버 LEGION 5 Pro 16ACH R7 개봉기
외부 체험단 캔스톤 D1100KR 단단한 저음이 매력적인 PC스피커
외부 체험단 깔끔한 디자인의 가성비 블루투스 스피커, Britz BE-M150 PLUS (1)
다나와 체험단 AMD노트북 DELL 에일리언웨어 M15 R5 WP02KR 개봉기
다나와 체험단 강력 성능의 AMD 가성비노트북 에이서 니트로 5 AN515-45 3060 후기 2편 - 기능분석
다나와 체험단 14인치 가성비 노트북, DELL 2in1 인스피론 14 7415 개봉, 디자인편
다나와 체험단 이노스 네츄럴 S5530GG 스마트 Pure Sound 55인치 TV 써 보니, 놀라운 가성비가 돋보여
다나와 체험단 돌아온 RTX! 컬러풀 지포스 RTX 3060 토마호크 DUO LHR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게임노트북추천 ASUS ROG STRIX G713QR-HG030 개봉기
외부 체험단 ARKTEK FUSION GEFORCE GTX 1050 2GB 그래픽카드 리뷰
외부 체험단 비트엠 'BG329Q IPS 165 플렉스'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실리콘파워 저장장치 Ultima U05 64GB 선물용 USB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