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충의 TMIT, 설명충 입니다.
요즘 빠른 컴퓨터 환경을 위해서 SSD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HDD에 비해 월등한 읽기, 쓰기 속도 때문인데요. 읽기,쓰기 속도가 빨라지면서 윈도우 로딩은 물론, 소프트웨어를 불러오는 속도가 매우 빨라졌기 때문에, 빠릿한 체감은 물론, 여러가지 작업 성능 면에서도 우수한 SSD는 이제는 필수적인 부품 중에 하나 입니다. 이렇게 빠른 SSD는 많은 창을 띄워두고 여러가지 작업을 하는 멀티태스킹에도 매우 유리하기 때문에, 작업 효율을 월등히 높여줍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가성비 SSD로 유명한 웨스턴 디지털의 WD Blue 3D SSD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웨스턴 디지털에 대해 먼저 소개드리겠습니다. 웨스턴 디지털은 미국의 하드 디스크와 SSD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업체로, 세계 최대의 하드디스크 생산업체 입니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SSD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지금은 명실상부한 최고의 회사 중 하나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SD 하면 3개의 회사 제품을 주로 추천하고 사용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웨스턴 디지털 입니다.
웨스턴 디지털의 SSD는 세 가지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렴하지만 성능이 떨어지는 그린, 적당한 가격과 적당한 성능의 블루, 그리고 비싼 가격의 고성능 블랙 이 있습니다. SSD는 컨트롤러에 의하여 속도가 좌우되는데요. 컨트롤러에 D램이 있는가가 매우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 입니다. D램이 없다면 용량이 찰수록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가 설치되어야할 메인 SSD는 D램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WD Blue는 D램이 있는 SSD로 메인 SSD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제품 패키지와 실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여타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는 패키지 입니다. 이름이 WD Blue인 만큼, 패키지는 물론 제품에도 파란색이 많이 강조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2.5인치 SATA 방식의 SSD로 용량은 500GB 제품 입니다.
WD Blue SSD의 스펙입니다.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64단 3D NAND TLC 메모리를 탑재하였고, 컨트롤러는 마벨 컨트롤러를 사용하였습니다. SSD의 성능은 대부분 이 컨트롤러에 의하여 많이 좌우 됩니다. 물론 컨트롤러 마다 성능 차이가 다르겠지만, 마벨 컨트롤러는 고성능으로 유명한 컨트롤러 제조 업체 입니다. 어지간하면 마벨 컨트롤러를 사용한 SSD를 구매하면 실패하는 일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성능은 순차 읽기 560MB/s, 순차 쓰기 530 MB/s의 속도를 가지고 있고, MTTF는 최대 175만시간, 내구성은 200 TBW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면서 성능도 SATA 방식 SSD중 아주 좋은 성능을 가진 녀석입니다.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메인 SSD로 아주 적합합니다.
컨트롤러는 DRAM-based SATA 컨트롤러인 마벨의 88SS1074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위에 스펙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좋은 컨트롤러를 사용한 만큼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녀석입니다.
저는 메인 SSD가 이미 있기 때문에, 서브 SSD로 장착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성능은 메인 SSD보다 좋은 녀석으로 서브로 쓰기에는 아까운 녀석입니다.
연결만 해주었는데도 별도의 과정 없이 인식 하였습니다. 내 PC에서 SSD가 보이지 않는다면 컴퓨터 관리에서 손쉽게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500GB이지만, 표기되는 용량은 465GB가 표기됩니다. 이는 제조사가 보는 디스크 용량은 10진수를 기준으로 하며, 컴퓨터는 2진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모든 SSD가 동일합니다.
유명한 디스크 확인 소프트웨어인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통하여 SSD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설치되어있는 3개의 SSD중에서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도가 낮은만큼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다음은 성능 확인 소프트웨어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하여 성능을 확인하였습니다. 제조사에서 보증한대로, 순차 읽기 563 MB/s, 순차 쓰기 533 MB/s 를 기록하였습니다. 확실히 SATA방식 SSD중에서는 성능으 뛰어납니다.
다음은 ATTO DISK Benchmark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이유는 모르겟지만 읽기 속도는 563 MB/s, 쓰기 속도는 438 MB/s를 기록하였습니다. 살짝 아쉬운 모습입니다.
또한 WD Blue는 WD Dash board 라는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잔여 수명, 온도 등 SSD를 상태를 확인함은 물론 최신 펌웨어를 설치할 수 있고, SSD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은 물론 컴퓨터의 메인 SSD로 적합한 SSD 입니다.
자! 오늘은 가성비 좋은 SSD인 웨스턴 디지털의 WD Blue 3D SSD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브랜드도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인 데다,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 또한 훌륭하니, 메인 SSD로 손색이 없는 SSD인데요. 무료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손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 컴퓨터를 맞추려고 하시거나, HDD가 장착된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으시다면 추천 드리며,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제한적이지만 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적극 추천 드리는 가성비 SSD 입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위 제품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