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파이어 니트로+ AMD 라데온 RX 6800 그래픽카드는 비 레퍼 제품 중에서도 뛰어난 성능과 쿨링으로 쿨러 깎는 장인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SAPPHIRE의 제품입니다.
향상된 경험을 위한 생생한 디자인과 함께 강력한 4K 게임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의 효율적인 쿨링을 위한 V자형 핀 디자인과 함께 작동하는 새로운 방식의 웨이브 핀 디자인은 바람 마찰을 줄이고 최적의 열 방출과 정숙한 시스템을 위한 공기 흐름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패키지/구성품
AMD 라데온의 친숙한 마크가 눈에 띄며 사파이어의 대표 색상인 파란색과 빨간색의 조합이 적절해 보입니다.
전면에는 니트로+ 시리즈의 큰 로고가 있는 이미지가 있고, 또 다른 로고는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왼쪽 상단 모서리에는 수년에 걸쳐 변경된 회사 로고가 있으며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는 AMD 라데온 RX 6800 모델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는 그래픽카드의 대표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4K UHD/ DDR6 16GB/ PCle 4.0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박스 내부에는 일반 판지로 만들어진 두 번째 상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폴리에틸렌 보호 가이드는 그래픽카드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으며 구성품은 그래픽카드, 제품 매뉴얼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파이어의 구성품은 오래전 부터 심플한 편입니다. 아쉬운점 하나는 RGB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메인보드와 연결할 수 있는 RGB LED 케이블이 빠져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래픽카드 디자인 및 기능
사파이어 니트로+ RX 6800 그래픽카드의 길이는 310 x 134.3 x 55.3mm입니다. 무게는 1241g으로 레퍼런스 모델보다 조금 더 무겁습니다.
뒷면에는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보호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열 방출을 위한 설계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플레이트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실버 색상으로 칠해져 있고, 사파이어의 로고와 라데온 문구가 중앙에 위치해 멋스러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0dB 기능 트리플 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정 수준의 온도에서는 팬이 돌지 않아 정숙함을 자랑하며, 지능형 팬 컨트롤 기능으로 GPU, 메모리, PWM IC 및 기타 구성 요소의 온도를 가능한 낮게 유지하여 성능과 팬 소음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팬 속도를 지능적으로 제어합니다.
냉각시스템은 사파이어의 정통 방식에 따라 만들어진 방열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직경 6mm의 히트 파이프 5개가 바닥에서 갈라지며, 두 배열의 알루미늄판을 관통하는 방식입니다.
보조 커넥터는 8핀 + 8핀 PCI-e를 통해 그래픽카드에 추가 전원이 공급되며, 두 군데 모두 연결되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권장 파워서플라이 용량은 정격 750W 이상의 브론즈 등급에 준하는 제품을 권장합니다.
BIOS 스위치는 듀얼 바이오스 모드를 빠르고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장 왼쪽으로 스위치를 이동하면 퍼포먼스 모드, 중앙은 사일런트 모드, 오른쪽은 소프트웨어 스위치 모드를 지원합니다.
TriX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성능 모드에서 무음 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지원하는 그래픽 출력 포트는 디스플레이 포트 3개 HDMI 2.0 포트 1개 총 4개의 포트를 지원합니다. 레퍼런스 모델의 C 타입 포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파이어 니트로 감성
사파이어 RX 6800 니트로+ OC D6 16GB 그래픽카드를 장착했을 때 기본적인 RGB의 모습입니다. 다양한 색상으로 LED가 자동으로 돌기 때문에 사파이어만의 감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백플레이트 오른쪽에 위치한 RGB 포트를 사용하면 사용자에 맞는 색상을 조절할 수 있어 한층 더 멋진 감성을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테스트 구성
사파이어 RX 6800 니트로+ OC D6 16GB 그래픽카드는 다음 구성 요소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메모리: Samsung DDR4 3600 oc 16Gb x 2
메인보드: Gigabyte B550M AORUS PRO-P
프로세서: Ryzen 5 5600X, 4641 MHz
CPU 쿨러 : 3RSYS 2열 수랭
3D Mark
국민 게임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의 FPS 성능은 4K 해상도 60 프레임 방어가 가능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QHD 고 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더라도 100 FPS 이상의 부드러운 게이밍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라데온 사파이어 RX 6800 니트로+ OC D6 16GB 그래픽카드는 정숙하고 효율적인 쿨링 성능이 돋보이는 비 레퍼 모델입니다. 뛰어난 냉각 시스템 설계는 대형 라디에이터와 다중 블레이드 저소음 팬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테스트에서 최고 온도 70도를 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게임 프레임 성능 테스트 결과 생각보다 뛰어난 게임 성능으로 4K 해상도로 게임을 하더라도 준수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으며, 고 주사율을 지원하는 QHD 모니터를 사용했을 때 가장 뛰어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파이어 니트로의 감성을 담당하는 RGB LED는 소문만큼 뛰어난 감성을 연출하고 있어 화려한 튜닝 시스템을 고려하고 있다면 사파이어 RX 6800 니트로+ OC D6 16GB VGA는 만족할만한 모습을 보여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