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로지텍 ERGO K860 키보드 후기

IP
2021.03.08. 14:02:41
조회 수
428
4
댓글 수
5




 이번에는 로지텍 ERGO K860 키보드 후기를 올립니다.




이번에 테스트할 로지텍 ERGO K860 키보드는 제품명의 'ERGO'에서 알 수 있듯이 인체공학 디자인을 채택한 키보드입니다.

문자열 기준으로 정중앙을 좌우로 나눠 가운데가 높은 독특한 아치형 디자인을 취하고 있는데, 해당 디자인의 경우 미국 인체공학 기관 (United States Ergonomics)의 인체공학 인증을 획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으로 인해 일반 키보드 대비 타이핑시 승모근의 긴장을 약 21% 감소시켜 목과 어깨의 근육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키보드입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두꺼운 재질의 무지 택배 박스를 이용하여 배송되었습니다.

- 택배 박스 내부에는 별도의 완충재는 없었습니다.

- 본품 박스는 전반적으로 다크 그레이 계열의 색상에 무광코팅이 된 골재 재질의 박스이며,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 본품 박스에는 제품의 사진과 스펙 등이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 본품 박스에는 두 개의 봉인씰이 존재하여 개봉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박스는 뚜껑 방식으로, 이를 열어보면 뚜껑 안쪽에는 빠른 설치 가이드(Quick Installation Guide)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본품인 키보드는 얇은 종이 몇 겹으로 구성된 포장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 박스 우측 하단에는 유니파잉 수신기가 박스에 직접 꽂혀있어 분실되지 않도록 약간의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 특유의 아치형 구조를 보조하기 위해서 키보드 아래에는 플라스틱 구조물이 들어 있으며, 해당 구조물의 안쪽에 매뉴얼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근래 환경 관련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패키지는 이 부분을 고려하여 PVC를 사용하지 않으며 FSC 종이를 사용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팜레스트

- 특유의 디자인으로 인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팜레스트인데, 해당 제품은 팜레스트가 일체형인 구조입니다.

- 사용 유저에 따라서는 일체형을 불편하게 생각할 수 있으나, ERGO 특성상 팜레스트가 없이 사용은 불가능하기에 일체형인 것이 팜레스트의 배치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 오히려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 해당 키보드의 받침대는 다른 키보드들과 달리 후면이 아닌 팜레스트 하단의 전면부에 달려 있는데, 이는 손목을 기준으로 본다면 후면이 아닌 전면이 낮아야 손목이 자연스레 펴지기 때문에 고려된 것이라고 판단되며, 자세와 타건에 따라 조절이 가능합니다.

- 받침대의 높이 및 단계(3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치 최상단 높이 : 인디케이터 부근 기준 약 5cm

          - 받침을 세우지 않았을 때(0˚) : 팜레스트 제일 낮은 부분 기준 약 2cm

          - 받침 1단 (-4˚) : 팜레스트 제일 낮은 부분 기준 약 3cm

          - 받침 2단 (-7˚) : 팜레스트 제일 낮은 부분 기준 약 4.5cm

- 재질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겉면의 재질은 육안상 데님과 같은 패턴의 느낌이 나지만 촉감은 단단한 탄력이 있는 PU의 느낌과 유사합니다.


◆ 자판 배열

- 아치형 구조로 인해 문자열이 좌우로 나뉘어 있으며 T, G, B와 Y, H, N을 기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각인은 실크 인쇄이며, 재질은 ABS입니다.

- 스위치는 팬터그래프 구조입니다.

- 손의 모양을 고려하여 키의 배치와 크기가 전반적으로 방사형의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 기타

- 인디케이터는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키캡에 직접 표시되는 방식이며, Caps Lock과 페어링을 위한 이지스위치 버튼의 좌상단에 표시됩니다. (흰색)

- 추가로 배터리나 전원 등을 표시하기 위해 아치의 최상단부에 세로로 길게 녹색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해당 인디케이터는 전원을 넣을때, 슬립모드에서 복귀할때 현재 페어링 된 이지스위치 버튼의 인디케이터와 같이 점등되었다 금세 꺼지며, 배터리 버튼을 누르면 다시 점등되는 구조입니다.

- 전원은 AAA 배터리 2개(기본 번들 제공)로 운영되며 최대 2년간 사용 가능하다고 스펙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배터리 수납부에는 유니파잉 리시버를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키보드 물리적 전원 버튼은 최상단의 상태 인디케이터 바로 뒤에 위치해있습니다.



3. QC 및 AS


- 외관상 성능 및 동작상 불량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4. 설치 및 소프트웨어



◆ 설치

- 해당 제품의 입력 방식은 팬터그래프(Pantograph)로, 일반적으로 가위형 스위치(Scissor-Switch) 또는 치클릿(Chiclet) 방식이라는 표현되는 입력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연결은 오직 '무선'으로만 연결 가능합니다. (유선 x)

- 무선 연결은 유니파잉(Unifying) 수신기를 통한 RF 방식의 연결과 블루투스(5.0 LE)를 지원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리시버는 USB 연장 케이블을 이용하여 기기 전면부에 가깝게 위치시키는 걸 추천합니다.

- 무선 연결은 최대 3제품에 대해 멀티 페어링이 되며, 이는 키보드의 우상단 페어링 버튼을 통하여 빠르고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지스위치)

- 해당 키보드의 레이아웃을 보면 윈도우 뿐만아니라 MAC과의 호환성 때문에 특정 키들이 MAC에도 맞춰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MAC을 고려하였기에 상단 Function 키 (F1 ~ F12)의 경우 '기본동작'이 표준기능키가 아닌 멀티미디어키로 작동을 합니다. (변경 가능)


◆ 소프트웨어

- 전용 소프트웨어로는 Logitech Options (현재 기준 v.8.36.86)가 있습니다.

- 로지텍 계정이 있으면 설정을 온라인으로 백업하여 온라인이 되는 곳이라면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으로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자동으로 뜨는 알림 창을 통해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과, 로지텍 홈페이지 ( https://www.logitech.com/ko-kr/product/options )를 통해서 직접 내려받아 설치하는 방법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설치는 여타 프로그램들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Step-by-Step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 레이아웃은 꽤 모던하고 깔끔하며 직관적입니다.

- 여러 가지 기능 중에, '응용 프로그램 특정 설정'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프로그램에 특정 키 등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ex. chrome의 앞으로 가기나 뒤로 가기 등을 기능키에 할당 가능)

- 그 외에도 '응용 프로그램 특정 설정' 기능 중 '입력할 키 지정'을 통하여 입력키의 조합을 기능키에 할당 가능합니다.

- 앞서 이야기한 Function 키 (F1 ~ F12)의 기본동작이 멀티미디어키인데, 이를 '기본동작'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응용 프로그램 특정 설정'은 Logitech Options를 제거하면 유지되지 않으나 Function 키의 기본동작 여부는 온보드 메모리에 저장되는지 프로그램을 지워도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WIndows를 이용하는 유저가 전용 프로그램의 유지를 원치 않을 때 꽤 유용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5. 타건 테스트 (타건 영상 포함)


▲ RF 방식 무선 연결 후 키보드 타건 영상(영상1)


▲ 블루투스 페어링 후 키보드 타건 영상(영상2)




** 오감과 관련된 부분은 가장 수치화하기도 힘들고 문자로 표현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지극히 주관적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팬터그래프 특성상 분해는 파손의 위험을 동반하기 때문에 키 캡을 분해한 사진은 따로 올리지 않습니다.

- 스페이바등 길이가 다소 긴 타입의 키의 스테빌 부분은 따로 윤활 등의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것 같으나 입력 방식 특성상 워낙 조용하기 때문에 윤활을 따로 고려할 부분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 확실히 일체형 팜레스트가 없으면 사용하기 힘든 구조이며, 팜레스트가 손목에 상당히 편안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 자연스럽게 사선형으로 모이는 손구조로 자연스러운 타건이 가능했습니다.

- 키 입력방식의 특성상 조용한 타건음을 원하는 유저분들께 아주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영상1)

- 분명 로지텍의 무선 기술은 업계 최고 수준이라 반응속도나 연결성 등을 고려해 봤을 때 게이밍도 가능하겠으나, 구조 및 키 배열 특성상 게이밍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 RF 방식이나 블루투스 방식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해봐도 키 입력에 있어 별도의 딜레이가 있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영상2)

- 키의 방사형 모양 특성상 ESC 키가 넓어 F2가 살짝 우측으로 밀려 약간의 적응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풀 배열이면서 아치형 구조로 인해 아치형의 최고점이 몸의 중심이 오게 배치해야 편안한데, 이 경우 우측 마우스를 놓는 공간이 다소 협소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의외로 많은 분들이 고려하시는 B(ㅠ) 키의 경우 크게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 전반적으로 배열이나 구조로 인해 오랜 적응이 필요하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 전반적으로 나름 묵직한 무게와, 하단의 밀림방지 완충패드(원형 고무타입)의 역할로 타건시 전혀 밀림이 없었습니다.



6. 총평


이번에 테스트해본 로지텍 ERGO K860 키보드는 'ERGO'라는 이름에 걸맞게 매우 자연스러운 타건을 할 수 있는 구조의 제품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타이핑을 할 시간이 많은 편인데, 크게 적용에 문제없이 편하게 사용 가능했으며, 팬터그래프 특성상 조용한 타건이 가능하여 사무실같이 공용으로 사용되는 공간에서 타건으로 인한 소음 부분도 덜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전용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Logitech Options라는 프로그램의 높은 완성도와, 이를 통하여 설정할 수 있는 Function 키의 기본동작 여부(온보드 메모리 저장), 기타 응용 프로그램별 기능키 할당 부분도 무척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여 편의성을 많이 도모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일체형인 팜레스트는 처음 봤을 때는 왜 분리형이 아닐까라는 의문을 남겼지만, 직접 사용해보면 팜레스트 없이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잦은 배치 등을 고려할 필요 없이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일체형임이 충분히 수긍되었습니다.



((긍정적으로 느낀 점))


1. ERGO 디자인으로 인한 타이핑시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

2. 일체형 받침대로 인한 타이핑시 손목에 적은 부담감 및 팜레스트 배치에 따른 스트레스가 없음

3. 팬터그래프 입력 방식으로 인한 조용한 타건음

4.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는 무선 성능

5. RF 방식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방식도 지원

6. 최대 3대까지 멀티페어링 및 기기간 빠른 전환

7. 여러 플랫폼(WIndows, MAC, Android, IOS)을 지원하는 높은 호환성

8. 높은 배터리 효율로 최대 24개월 사용 가능

9. 높은 소프트웨어 완성도 (UI, 설정 편의성, 프로그램간 충돌, 버그 등)

10. 많은 설정이 가능하여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전용 소프트웨어



((다소 아쉬운 부분))


1. 실크 프린팅 방식으로 인한 각인의 내구성

2. Function 키 (F1 ~ F12)의 기본동작을 전용 프로그램이 아닌 특정 키 조합으로 변경 가능하도록 개선 필요 (펌웨어)






이 사용기는 업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livebetter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안드로이드 TV와 외장 ODD로 DVD 영상 시청하기, LG전자 외장ODD KP99YW70 (1)
외부 체험단 실내 및 야외 활동에 꼭 필요한 레토의 캠핑 랜턴 LPL-04L (1)
외부 체험단 CANSTON 블루투스 스피커 R30BT PLUS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탈모저자극엔 네오리게인샴푸가 좋은거 같아요 (1)
외부 체험단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추천, 넷기어 오르비 RBK752로 커버리지 넓혀 사용하기 (2)
외부 체험단 머리가 편안한 차량용 목쿠션 목베개 뮤토리 모빅 Movic A1 (1)
다나와 체험단 출산후 탈모완화상품 찾고있다면 네오리게인 샴푸 추천해요 (1)
다나와 체험단 ★ 손상된 모발을 위한 저자극성 탈모완화 샴푸! ★ 솔레오 네오리게인 샴푸를 소개합니다!
외부 체험단 손목 무리를 덜어줄 키보드 손목받침대 몬스타기어 MP87 팜레스트
외부 체험단 컴퓨터 사용시 손목의 피로를 덜어주는 몬스타기어 가죽 팜레스트 MP104 후기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기계식키보드 MANIC X100, 마닉 2세대 스위치 적축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탈모완화 저자극 비듬각질제거 네오리게인 샴푸
외부 체험단 [사용기]4K와 HDR의 완벽한 조화 Newsync 2760U 플렉스 IPS 4K HDR
외부 체험단 열돔을 식혀줄 마이크로닉스 써멀구리스 MN-GL4 서멀구리스
다나와 체험단 스마트폰 오른손? 휴대용선풍기 왼손? 이제는 한손으로 사용해요! 감성공장 감성바람 (1)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EX89 게이밍키보드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좋은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화상회의 화상수업에 안성맞춤, STCOM biz FHD60F 웹캠
다나와 체험단 수냉쿨러 ASUS ROG LC II 360 ARGB 사용해보니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ster M60 메쉬 (블랙) 케이스 상세 리뷰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