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M.2 NVMe 외장 SSD 케이스 ICY DOCK MB861U31-1M2B

IP
2021.03.13. 19:38:10
조회 수
277
3
댓글 수
2



최근 M.2 NVMe SSD의 가격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이 노트북과 데스크탑의 SSD를 업그레이드하여 M.2 NVMe SSD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NVMe SSD 사용자들 중에 사용하던 SSD를 재활용하여 외장으로 사용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 그런 분들을 위한 외장 SSD 케이스를 추천하려고 합니다. 세계적인 저장 장치 부품 브랜드 ICY DOCK이 M.2 NVMe SSD 유저들을 위해 설계한 ICYNano 시리즈 M.2 NVMe SSD 외장케이스인 MB861U31-1M2B입니다.


M.2 NVMe SSD의 경우 SATA 방식 SSD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속도를 어느 정도 활용하기 위해서는 USB 3.1 gen2 방식의 지원이 필수적인데 위 제품은 USB 3.1 gen2를 지원합니다. 또한 나사 없는 편리한 조립이 가능한 제품인데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언박싱




상자에는 외장 SSD 케이스의 그림과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외장 SSD 케이스 스펙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이 호환되는 SSD 방식과 USB 인터페이스 버전입니다. SSD의 경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구형 버전의 USB를 사용하면 SSD의 속도를 충분히 발휘할 수 없습니다.




상자를 열면 완충제에 MB861U31-1M2B 제품이 쌓여있습니다.




다른 구성품들은 완충제 아래쪽에 있고 구성품은 매뉴얼, USB type-A 케이블, USB type-C 케이블, 서멀패드, 외장 케이스입니다.






2. 제품 살펴보기



MB861U31-1M2B 제품 외관 모습입니다. 케이스 중앙 쪽에 ICY DOCK 로고가 적혀있으며 사각형 형태를 하고 있는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케이스의 옆면은 둥글게 라운드 처리되어 있습니다. 두께는 비교적 얇은 편이기 때문에 휴대하기에 큰 부담은 없습니다.




PC와 연결하기 위한 USB 단자가 있는 쪽입니다. type-C 단자가 위치하고 있으며 USB 단자 오른쪽에는 LED가 있습니다.





케이스 뚜껑을 연 모습입니다. 양쪽 끝에 걸쇠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들어주면 열 수 있습니다.





SSD를 장착하는 부분입니다. 2230사이즈부터 22110 사이즈까지 대부분의 SSD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고정틀을 이동해서 고정할 수 있습니다. 고정틀 이동을 위해서는 동시에 양쪽을 안으로 누르면서 밀어줘야 합니다.




위쪽 뚜껑은 메탈 재질로 되어 있어 뚜껑임과 동시에 방열판 역할을 합니다. M.2 NVMe SSD의 경우 빠른 속도가 장점이지만 발열은 상대적으로 심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발열 해소 장치는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M.2 규격을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크기가 아주 작지는 않지만 두께도 비교적 얇고 무게는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휴대하기에 부담스럽지는 않습니다.






3. SSD 장착


사용하는 SSD를 장착 후 고정틀을 밀어서 SSD를 고정해 줍니다. MB861U31-1M2B는 드라이버나 나사 등 툴 없이도 편리하게 SSD를 장착하고 고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봉된 서멀패드를 SSD 위에 덮어준 후 케이스를 닫아주면 사용 준비는 끝납니다.



* 장착 영상



영상과 같이 나사와 드라이버 없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며 고정틀만을 이용해 SSD 고정이 됩니다.






4. 제품 사용 및 벤치마크



동봉된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PC와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type-A 케이블과 type-C 케이블이 모두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PC 슬롯에 따라 케이블을 선택하면 됩니다.




PC에 정상적으로 인식 여부는 LED 창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SSD 접속 시 파란색 점등으로 표시됩니다.




- 벤치마크


벤치마크는 type-C 케이블을 이용하여 USB 3.1 gen2 단자에 연결하여 측정하였습니다.
사용된 SSD는 samsung pm981a 1T입니다.




대표적인 저장 장치 벤치 프로그램인 crystaldiskmark 입니다. USB 3.1 gen2의 최대 속도에 가까운 데이터 전송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USB 인터페이스의 한계로 NVMe SSD의 최대 성능으로 사용은 어렵지만 일반 SATA 방식보다 2배가량 빠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AS SSD에서도 역시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속도 자체는 외장 SSD로 쓰기에 충분히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파일 복사 테스트입니다. NVMe SSD -> 외장 NVMe SSD로 10GB의 파일 복사를 진행하였는데 꾸준히 500-600MB/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참고


위에서도 언급했듯 일반적인 M.2 NVMe SSD의 속도가 USB 3.1 gen2의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SSD 성능을 조금이라도 더 끌어내기 위해서는 3.1 gen2 단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gen1 단자나 케이블을 사용한 경우 아래와 같이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USB 3.1 gen1 단자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인터페이스의 속도 한계 때문에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AS SSD에서도 역시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MB861U31-1M2B는 USB 2.0, 3.1 gen1 등 하위 버전과의 역호환을 지원하지만 하위 버전 사용시 전송속도의 손해가 발생합니다. 외장 SSD의 경우 USB 단자 버전, USB 케이블의 최대 지원 버전, SSD의 속도에 모두 영향을 받는데 그중 가장 낮은 쪽으로 속도가 정해지기 때문에 버전을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MB861U31-1M2B에 동봉된 케이블을 사용하면 되는데 연결할 메인보드 단자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5. 지속 쓰기 및 온도


SSD를 사용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지속적인 사용에서의 성능 유지입니다. 이 성능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SSD의 온도(쓰로틀링) 및 SSD 자체의 성능이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samsung PM981a는 온도만 충분히 낮게 유지되면 1000MB/s 이상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유지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MB861U31-1M2B의 방열판이 효과적으로 열을 배출해 준다면 거의 동일한 성능을 유지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쓰기 작업을 진행하는 나레온 더티테스트 결과입니다. 약 450GB의 파일을 쓰기 작업하는 동안 쓰로틀링에 걸리지 않고 880MB/s 정도의 속도를 꾸준히 유지하여 주었습니다.
MB861U31-1M2B에 큰 알루미늄 방열판이 적용된 만큼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한 모습입니다.




더티 테스트 중 최고 온도는 약 53도로 상당히 낮은 편이었으며 일반적인 NVMe SSD 쓰로틀링 시점인 80-90도에 비해서 상당히 여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더티테스트가 아닌 다른 상황에서는 40-45도 수준의 온도가 나왔는데, 나레온 더티테스트의 경우 테스트 프로그램 중에서도 아주 하드한 축에 속하므로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SSD가 쓰로틀링에 빠질 일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6. 총평



지금까지 ICY DOCK의 M.2 NVMe 외장 SSD 케이스인 MB861U31-1M2B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SSD 설치 과정에서 드라이버나 나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손쉽고 편리하게 조립할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NVMe SSD의 단점 중 하나인 발열을 해소할 수 있도록 윗면 전체가 방열판으로 사용되는 게 특징인 제품입니다. 알루미늄 방열판 적용으로 SSD가 쓰로틀링 진입하지 않도록 유지해 주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저장 장치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연속 읽기 쓰기 속도를 유지하여 USB 3.2 Gen 2 최대 10Gb/s 전송속도를 달합니다. 또는
USB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며 USB 2.0, 3.0 및 3.2 Gen 1인터페이스와 역호환 가능합니다.
다양한 규격의(2230/2242/2260/2280/22110 모두 적용) 제품을 지원하기 때문에 크기가 아주 작지는 않지만 디자인도 깔끔한 편이고 두께는 상당히 얇은 편입니다. 또한, ICY DOCK가 3년의 A/S 보증기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NVMe SSD를 외장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 여러 사이즈의 SSD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고려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ICY DOCK MB861U31-1M2B는 2021년 2월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삼라아이티(SAMRA IT CORP.)를 통해 유통될 예정입니다.



 

제품링크 : https://www.icydock.com/korea/goods.php?id=293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시즈z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압도적 밝기의 가성비 빔프로젝터 엡손 EH-TW740 써보니 좋은데!
외부 체험단 Gold & Black 감성의 전문가용 모니터 - ASUS ProArt PA329C (2)
다나와 체험단 아이 있는 집에 필수인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알파 두 달 찐 사용후기!
다나와 체험단 온라인수업용노트북 추천 LG전자 2021형 울트라PC 15UD50P-GX50K 체험기 1편
다나와 체험단 자연그램 과일세정제 칼슘파우더, 우리가족 공식 안심세정제로 인정! (1)
다나와 체험단 합리적인 가격의 가성비쿨러 JONSBO CR-1000 AUTO RGB 블랙 CPU쿨러
외부 체험단 M.2 SSD를 외장하드 같이, 넥시 NX-U31NVMES (NX1096) M.2 SSD케이스
외부 체험단 심플~! 가격대비 고퀄리티~!! 아이구주 VENTI C20 (블랙)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노트북과 스마트 TV에서 CD를 사용하는 방법, LG 울트라 슬림 외장 ODD 사용후기!
외부 체험단 LG전자 울트라기어 32GP850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방치된 CD 재사용할 수 있는 LG전자 슬림 외장ODD 시디롬
외부 체험단 LED가 없어도 ROG 감성으로 고급스러운 PWM 팬! - ASUS ROG STRIX XF120 (1)
다나와 체험단 [제품리뷰]LG전자 울트라 슬림 외장ODD GP62NB60
외부 체험단 손바닥 크기의 초고속 외장 SSD! 마이크론 크루셜 X6 (1)
다나와 체험단 존스보 CR-1000 쿨러 사용후기, 가성비 RGB 쿨러 추천
외부 체험단 작고 빠른 휴대용 저장 장치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다나와 체험단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알파 세 달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컴퓨터파워 잘만 에코맥스 500W 리뷰
다나와 체험단 CPU 수냉쿨러 찾는다면 에너맥스 AQUAFUSION 240 ARGB (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80PLUS BRONZE 230V EU PC 파워서플라이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