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LG 38GL950G 게이밍 모니터 후기

IP
2021.03.15. 14:18:22
조회 수
273
3
댓글 수
2




 이번에는 LG 38GL950G 게이밍 모니터 후기를 올립니다.



이번에 테스트할 LG 38GL950G 모니터는 LG에서 나온 게이밍 모니터중 울트라기어라는 시리즈명을 가진 최상위 제품으로 크게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144Hz 고주사율(OC 최대 175Hz)

   ◆ Nano IPS 디스플레이 (GtG 1ms 응답속도)

   ◆ WQHD+ 고해상도 및 HDR400 지원

   ◆ NVIDIA G-SYNC 지원


해당 제품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확인해 보고 싶었던 부분이 과연 75Hz와 144Hz의 주사율이 체감상 큰 차이가 있을까? 그리고 G-SYNC가 호환 모드(Adaptive Sync)와 큰 차이가 있을까, 와이드 모니터의 효용성은? 커브드 모니터는 여전히 별로인가?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를 중점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해당 제품은 대여 방식으로 체험을 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상자나 포장 상태는 어는 정도 감안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


- 박스의 크기만 보면 예상보다 상당히 큽니다. 이는 좌우로 길이가 긴 와이드에 더불어 커브드 모니터이기 때문입니다.

- 제품의 박스는 전반적으로 유광 코팅된 골재 박스 재질이며, 블랙 색상 바탕에 제품의 사진 등이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 본품 박스를 개봉해보면 액세서리류는 박스 하나로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고 구석구석 공간 활용이 잘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 다만 아쉽게도 쉽게 잘 부스러지는 폼 타입의 완충재를 사용하여 완충재의 부스러기가 제품 곳곳에 묻어있는 건 제품의 가격을 고려해봤을때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판단됩니다.

-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 조립/분해시 패널이 파손되지 않게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여기저기 패널의 방향 등이 잘 표기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기본으로 제공되는 액세서리는 DP 케이블 x1, HDMI 케이블 x1, USB 케이블x1, 전원코드와 어댑터 x1 입니다.

- 그 외에 매뉴얼과 품질보증서, 소프트웨어 설치 CD가 액세서리 박스에 동봉되어 있습니다.

- 기본 스탠드의 경우 무거운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서 전반적으로 금속 재질로 되어있으며, 중량감이 높아 고정력 등에 있어선 크게 염려할 부분은 없다고 느꼈습니다.

- 스탠드의 조립과 고정 방식은 워낙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서 단계별로 다룰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 조립 및 설치에서 유의할 점은 커브드 모니터이기 때문에 이동시 패널과 좌우 끝부분은 잡지 않고 모니터 정중앙 상하단의 하우징 부분만 파지하거나 스탠드 부분과 같이 잡고 이동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만 유의한다면 설치 및 이동에 따른 파손에 대해선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후면부 단자는 여러가지 포트가 존재하는데, HDMI와 DP포트가 각각 하나씩 밖에 없는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 전체적으로 고사양의 모니터이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85W 정도 되는데, 이를 위해 전력 공급을 담당하는 어댑터의 크기 또한 제법 큰 편입니다.



3. QC 및 AS


- 대여 제품의 특성상 해당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4. 실사용 테스트



- 글의 서두에서 밝혔듯이 21:9 와이드 모니터의 효용성과, 커브드는 별로인가? 그리고 144Hz의 체감 성능, G-SYNC와 호환 모드와의 차이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Ryzen 5 3600XT 6-Core Processor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Asrock B550M Steel Legend,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amsung M.2 NVME PM981 512GB, WD BLUE 2TB M.2 SATA SSD

케이스, 파워 : 자작 오픈케이스, Seasonic A12 700W

키보드, 마우스 : mStone Groove T Silicon Full Lubricated (Cream Switch), Logitech G304

사운드, 스피커 : Realtek ALC1200, BOSE C2S3


** 게임은 Red Dead Redemption 2, 옵션은 상단 사진을 참고.

** 고주사율을 위해 Fallout 4에 4K 텍스처를 입혀서 최고 옵션에서 테스트.

** HDR 비활성화, G-SYNC 활성화, 주사율 144Hz

** 38GL950G는 초기화 후 기본 설정에서 밝기 축소, 색온도 조절만 설정



◆ 21:9 비율에 대해서..

- 맨 처음 제품을 설치 후 받은 첫인상은, 기존 32인치 QHD 모니터에 비해 위아래가 좀 더 작고 좌/우로 넓은 특징으로 시원하다기보다는 다소 답답하다는 인상이 들었습니다.

- 특히 유튜브나 영상 등의 시청에 있어서는 21:9 비율에 맞는 소스라면 모를까 16:9 비율의 소스를 플레이해보면 좌우 레터박스 공간이 꽤 커서 절반만 활용하게 되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 개인적인 환경에서 대부분의 미디어물의 비율이 16:9인 점도 있어 다소 아쉬웠으나 근래 21:9 비율을 지원하는 게임 등이 많아지기 때문에 21:9 비율의 활용성은 사용자 기준 어떤 영상물이나 게임을 즐기냐에 따라서 활용성이 크게 나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21:9의 비율 + 높은 해상도가 주는 최대 장점은 역시 작업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 영상 편집, 글 작성에 따른 참고 자료를 위한 여러개의 브라우저를 띄울때등 실제 사용해보니 16:9 QHD 해상도의 환경보다 훨씬 이득이 컸습니다.


◆ 커브드에 대해서..

- 아마 커브드에 대해서 반감(?)이 있으신 분들 대부분은 좌우의 밝기 불균형과 특유의 빛샘, X자나 가위 모양의 얼룩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기존의 커브드를 봐왔던걸 기준으로 많은 우려가 있었으나, 최상위 제품답게 상단 하단의 밝기가 곡면을 따라 다소 어두운 부분만 빼곤 빛샘, 얼룩, 밝기 불균형 등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 좌우의 밝기도 크게 떨어지지 않아 한눈에 봐도 거슬리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 평면 위주로 사용했었음에도 불구하고 커브드를 일주일간 사용하면서 기존에 비해 크게 위화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 Nano IPS에 대해서..

- Nano IPS가 좋다고 이야기만 들었지, 왜 그런가 했더니 .. 한 눈에 봐도 색감이 엄청 풍부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 특히 원색 계열이 표현될 때 색이 꽉 찬 느낌을 받았습니다.

- 게다가 블랙 색상의 표현이 생각외로 깊어 붕 뜬 느낌을 주지 않아 색상 표현에 있어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


◆ 고주사율(144Hz, OC 175Hz)에 대해서..

- 모니터를 연결하고 주사율을 144Hz로 설정하면 단번에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이 엄청 부드러운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해당 모니터에 채용된 패널 특성상 GtG 1ms 인점도 부드러움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 테스트는 많은 게임을 가지고 테스트해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기에 와이드 해상도를 정식으로 지원해 주는 AAA 급 게임인 Red Dead Redemption 2를 이용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 해당 게임은 워낙 고사양의 시스템을 요구하기에 모든 구간에서 144Hz를 만족하기는 어려워 Fallout4에 4K 텍스처를 입히고 최고 옵션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게임 테스트시 과연 144Hz의 고주사율 효과가 엄청날까? 가 의문이었는데, 테스트 후 엄청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활자를 통해서만 전달하는게 한계점이 있는데 .. 확실히 단번에 부드러움이 엄청나게 체감되었습니다. 특히 시점 전환이나 오브젝트가 움직임에 있어서 75Hz 환경에서 부드럽지 못한 것이 확연히 부드럽게 느껴졌습니다.

- 왜 게이밍 모니터의 최저점이 144Hz라는지 피부로 와닿게 느껴졌습니다.


◆ G-SYNC에 대하여..

- 흔히들 말하는 짭씽크인 Adpative Sync를 이용해서 사용했었습니다.

- Adpative Sync만으로도 티어링에 있어 많은 효과를 봤었기에 G-SYNC는 얼마나 좋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 테스트해보니 동일 옵션상에서 Adpative Sync에 비해 티어링은 물론이고 더덕이는 느낌의 스터터링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빠른 화면 전환시 일단 눈이 편안한게 먼저 느껴졌습니다.

- 어지럼증으로 FPS를 못하는 사람에게 게이밍 장면을 보여줘도 어지러운게 훨씬 덜하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만 느끼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 비교하자면 G-SYNC >>>>>> Adaptive Sync + 빠른 수직동기화 >> 수직동기화 정도의 느낌이었습니다.

- 참고로 G-SYNC를 위해서는 하드웨어 보드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발열로 인해 작은 팬이 장착되는데, 해당 팬의 동작음이 거슬린다는 이야기가 많아 어떨지 궁금했었습니다. 막상 설치 후 바탕화면 상태나 인게임내에서 모니터 상부에 귀를 대고 들어봐야 바람 소리 정도만 발생하고 따로 팬소음이 거슬린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 팬소음이 실사용에서 거슬린다면 제품에 편차가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 외에..

- 전반적으로 만듦새나 기능적인 면에서 만족스러운 편이나 후면의 LED는 좀 더 개선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가격을 고려해보면 후면 LED의 품질이 좋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 특히 육안으로 보면 LED 광원이 점으로 확연히 보이고, 색상 전환이 딱딱하여 저렴한 LED의 느낌을 줍니다.

- LED를 없애던가, 좋은 품질로 개선을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5. 총평


이번에 테스트해본 LG 38GL950G 모니터는 LG의 최상위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최상급에 맞게 Nano IPS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진득하고 화려한 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IPS임에도 진한 블랙표현 및 원색 등의 색상 표현력이 무척 화려한점이 돋보입니다. 게다가 높은 해상도로 텍스트 표현에 있어 무척 깔끔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저가형 패널을 사용한 커브드 모니터 제품들과 달리 빛샘, 얼룩, 좌우 밝기 불균형 등을 느낄 수 없어 화질에 있어 매우 만족도 커서 전반적으로 최상위 제품임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게임에 있어서는 GtG 1ms의 스펙에 맞게 모든 상태에서 잔상을 느낄 수 없었으며, Adaptive Sync가 아닌 G-SYNC 기술과 더불어 고주사율(144Hz, OC 175Hz)이 적용되어 게이밍시 부드러운 화면의 전환과 매우 낮은 스터터링 등을 보여주어 진정한 게이밍 모니터가 이런거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구입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21:9 비율의 활용 부분을 들 수 있겠습니다. 특히 영상물에 있어서는 21:9 비율의 디스플레이에서 16:9비율의 영상물 감상시 좌/우 레터박스가 생각 외로 큰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작업(영상, 문서 등)을 할 때는 21:9의 비율이 아주 큰 메리트로 다가오는 부분도 있기에 비율에 대한 부분은 구매 전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후면의 LED 품질(색상 전환, LED 디퓨징등)이 가격을 고려했을 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예 LED를 빼거나 고급스러운 느낌이나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6:9의 게임을 즐겨 하시고 작업할 때 넓은 공간을 원하시는 분들께 충분히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사용기는 (주)혜지시스템에서 제품을 임대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livebetter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네오리게인 무자극 탈모샴푸
다나와 체험단 안드로이드 TV와 외장 ODD로 DVD 영상 시청하기, LG전자 외장ODD KP99YW70 (1)
외부 체험단 실내 및 야외 활동에 꼭 필요한 레토의 캠핑 랜턴 LPL-04L (1)
외부 체험단 CANSTON 블루투스 스피커 R30BT PLUS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탈모저자극엔 네오리게인샴푸가 좋은거 같아요 (1)
외부 체험단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추천, 넷기어 오르비 RBK752로 커버리지 넓혀 사용하기 (2)
외부 체험단 머리가 편안한 차량용 목쿠션 목베개 뮤토리 모빅 Movic A1 (1)
다나와 체험단 출산후 탈모완화상품 찾고있다면 네오리게인 샴푸 추천해요 (1)
다나와 체험단 ★ 손상된 모발을 위한 저자극성 탈모완화 샴푸! ★ 솔레오 네오리게인 샴푸를 소개합니다! (1)
외부 체험단 손목 무리를 덜어줄 키보드 손목받침대 몬스타기어 MP87 팜레스트 (1)
외부 체험단 컴퓨터 사용시 손목의 피로를 덜어주는 몬스타기어 가죽 팜레스트 MP104 후기 (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기계식키보드 MANIC X100, 마닉 2세대 스위치 적축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탈모완화 저자극 비듬각질제거 네오리게인 샴푸 (1)
외부 체험단 [사용기]4K와 HDR의 완벽한 조화 Newsync 2760U 플렉스 IPS 4K HDR (1)
외부 체험단 열돔을 식혀줄 마이크로닉스 써멀구리스 MN-GL4 서멀구리스 (1)
다나와 체험단 스마트폰 오른손? 휴대용선풍기 왼손? 이제는 한손으로 사용해요! 감성공장 감성바람 (2)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EX89 게이밍키보드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좋은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사용기 (2)
외부 체험단 화상회의 화상수업에 안성맞춤, STCOM biz FHD60F 웹캠 (1)
다나와 체험단 수냉쿨러 ASUS ROG LC II 360 ARGB 사용해보니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