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500W 파워서플라이 잘만 MegaMax 80PLUS

IP
2021.03.30. 22:31:55
조회 수
124
3
댓글 수
2

패키징 및 언박싱

잘만이라는 메이커는 파워에서 유명한 메이커이며, 그만큼 안정적인 파워를 공급해 주는 업체이다.

파워 구매 시 몇몇 브랜드의 파워 중 그때그때 금액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편인데, 그중 하나가 바로 잘만이라는 브랜드이다.

박스에 별도로 표기되어 있지는 않지만 6년간 무상 AS를 지원하기 때문에 파워 불량으로 인한 문제는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외관은 심플한 박스로 포장이 되었으며 80PLUS 인증 스티커가 눈에 띈다.

보급형 #가성비파워 임에도 80PLUS 인증을 받아 뛰어난 효율을 보장하는 부분은 매력적인 부분이다.

겉 박스의 라벨에서 눈에 띄는 것은 105도 캐패시터 라벨이다.

이는 파워 내부에 있는 캐패시터(콘덴서)가 고온인 100도까지도 견딜 수 있는 경우에 붙는 라벨이다.

요즘은 보급형 파워에도 고성능 부품을 사용하려는 추세인 것 같지만, 여전히 몇몇 브랜드에는 이런 중요한 부품들 대신 저가 부품이 들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 파워가 고장 나면 메인보드와 같이 사망하는 경우가 많으며, 파워 교체를 위해선 PC를 모두 분리 후 재조립해야 한다.

PC 조립을 할 수 없는 소비자라면 해제 및 조립비에도 돈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파워만큼은 검증된 파워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국내 출시용이기 때문에 AC 규격도 국내 기준인 220볼트 전원이 사용된다.

한국어로 제품의 장점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안정적인 전압을 내주고, 과전압, 과전류 등을 보호해 주는 회로도 내장되어 있다고 하니 마음이 놓인다.


구성품

구성품은 설명서, 220v 전원 케이블, 케이블타이 및 나사 그리고 파워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파워는 일반 뽁뽁이에 쌓여있는데, 지금까지 배송 중 파손이 된 적은 한 번도 없긴 했지만 좀 불안하긴 하다.

설명서에는 한글 설명도 포함되어 있으니 한 번쯤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하지만 나는 지금껏 설명서를 읽어본 적은 없다.


제품 상세 리뷰

제품의 모델명은 ZM500-TXII이다.

출력에 대한 설명이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총 파워량은 500W이다.

쿨링팬은 120mm의 팬이 장착되어 있으며, 총 9개의 날개로 되어 있다.

RPM은 최대 2000RPM으로 회전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보통 파워의 팬 청소를 위해 팬 커버 분리가 가능한 형태로 되어 있는데 반해, 이 파워는 펜 커버만을 분리할 수는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팬소음을 줄이기 위해 청소 시 파워 케이스를 분리해야 한다.

파워 케이스를 분리하려면 꼭짓점에 있는 작은 십자 볼트를 풀어줘야 하는데

한쪽 볼트에는 워런티 스티커가 붙어 있다.

결국 청소를 하려면 워런티를 포기해야 한다.

보통 대부분의 PC 사용자들의 PC 상태를 보면, 파워의 팬과 PC 본체의 팬,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팬에는 각종 먼지들이 덕지덕지 붙어있다.

적어도 내가 봐주기 위해 방문한 PC의 상태는 한 명을 빼고는 다 그랬다.

아마도 청소를 위해 커버를 분리할 때 실수로 내부 부품을 고장 내는 경우 때문에 이런 구조로 한 게 아닐까 싶긴 하다.

뒤쪽에는 AC 전원 연결구와 똑딱이 on/off 스위치가 있었으며, 발열 해소를 위한 뒤쪽의 벌집 모양의 환기구로 내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부에는 큰 방열판이 보였고 코일이 감겨져있는 부품들도 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파워서플라이의 구조는 비슷한 것 같다.

105도까지 견디도록 설계된 캐패시터도 보였다.

방열판은 팬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효율적으로 냉각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런 탄탄한 설계기반으로 강력한 출력에도 내부 부품들의 내구성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

잘만 메가맥스 파워서플라이는 140mm X 150mm X 86mm의 사이즈로 ATX 규격으로 만들어졌다.


케이블 구성

잘만 메가맥스는 총 5종의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케이블들은 모두 플렛 형태로 되어 있으며, 메인보드에 연결되는 메인 케이블의 경우 하나로 뭉쳐져 있다.

먼저 케이블 하나씩을 살펴보면

SATA 케이블과 IDE 케이블 규격을 확인할 수 있다.

SATA 케이블은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IDE 케이블은 3개로 구성되어 있다.

SATA 규격의 SSD나 HDD를 총 6개나 꼽을 수 있기 때문에 전원 걱정 없이 연결이 가능하다.

그래픽카드를 위한 8핀 케이블도 확인할 수 있다.

8핀 케이블이 두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연결이 가능하다.

과거에 출시한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6핀 전원으로 구성된 그래픽카드가 있는데, 내가 사용하는 GTX960 그래픽카드가 이에 속한다.

6핀 케이블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여 8핀을 6핀 케이블로 변경이 가능하다.

깔끔하게 분리와 합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편하고 깔끔한 선 정리를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보조 CPU 전원은 8+4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8+4핀 CPU 전원을 지원하는 보드들이 많은데, 사실 8핀만 꼽아줘도 큰 무리가 없지만 이왕이면 다 꼽아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

이 경우에도 모든 전원 선에 파워를 곱아줄 수 있다.

24핀 메인보드 전원 선도 있다.

메인 전원 선의 경우에는 별도의 망으로 선들을 모아놓았기 때문에, 선 정리 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선 정리는 취향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망으로 말아져있는 형태가 선 정리는 제일 편했던 것 같다.


성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를 위해 파워를 PC에 연결했다.

우선 발열 관리를 위해 파워는 상단으로 살짝 띄워 놓았다.

오늘도 테스트를 위해 열 일하는 에어팟 미니카 케이스.

내 PC의 경우 SATA 케이블을 통한 연결이 없기 때문에 SATA 선은 모두 빼놓았으며, 팬 연결을 위해 IDE 케이블 두 개를 사용했다.

나머지 24핀 메인보드 선과 보조 CPU, 그래픽카드 선 등을 연결하고 PC의 전원을 켜주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 구동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테스트는 언제나 그렇듯 OCCT 툴을 이용해 1~2시간 정도 극한의 테스트를 진행한 다음, 다시 5분 동안 시험을 진행한다.

1시간 30여 분 정도가 지날 무렵 확인해보니 CPU와 그래픽카드 사용률은 거의 100%에 가깝게 사용 중이다.

덕분에 CPU 쿨러의 속도가 큰 소음을 내며 CPU를 냉각시키고 있다.


약 2시간 정도 테스트를 진행하였고(사실 1시간 30분에 시험을 끊었다.) 이어서 5분 테스트를 바로 돌린 후 상태를 측정해보았다.

먼저 전원을 잘 공급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는데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고 있었다.

전원과 마찬가지로 전압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한 번씩 전압이 튀면 메인보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인데, 다행히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하고 있었다.

사실 파워의 경우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약 4일 동안 위 구성으로 연결하여 게임도 하고 웹서핑에 동영상 인코딩 작업까지 진행해보았지만 큰 문제 없이 구동되었다.


사용 후기

잘만의 MegaMax 500W 파워는 가성비를 위해 출시한 모델이다.

다소 저렴한 금액의 파워이지만,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최대부하 시 팬의 소음이 약간 있었으나 이 급의 파워들과 비교해서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오히려 105도까지 버티는 캐패시터나 과전압 과전류 등을 방지하는 보호회로 내장, 대기전력을 0.5W 수준으로 유지해 주는 점은 매우 인상 깊었다.

가격도 접근하기 좋기때문에 PC조립 시 큰 부담도 없을 것 같다.

웬만한 초 고성능 PC를 조립할 게 아니라면, 가격도 잡고 성능까지 갖추었으며, 브랜드의 인지도도 있는 잘만의 500w 급 메가맥스는 좋은 선택일 것 같고 부담없는 가격덕에 #파워추천 시에도 좋을 것 같다.

내가 조립 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파워인 500w 급에서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체험단 글
1/4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풀무원 고메 인덕션 1구 세트 체험기, 정말 가성비 좋은 인덕션이네~
외부 체험단 QLC가 이정도라니! 바라쿠다 Q5 500GB 필드테스트!
다나와 체험단 이쁘고 설치쉽고 성능 빵빵한 공냉쿨러 JONSBO CR-1000 AUTO RGB 블랙
외부 체험단 지니비 노트북 스탠드 받침대 GNS1 사용기
외부 체험단 상큼 핑크색 팬터그래프 게이밍키보드 Cougar vantar AX PINK 체험기 (1)
외부 체험단 ASUS ROG STRIX XF 120 시스템 쿨러
다나와 체험단 샌드위치 기계가 포함된 와플메이커 추천 [붕어빵도 콜~]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좋은 깔끔한 재택근무용, 인강용 노트북 ~ DELL 보스트로 14 3400 0004KR
다나와 체험단 무선게이밍헤드셋 EPOS 젠하이저 GSP 370 개봉기&사용기 (1)
외부 체험단 스마트워치 라플루 RS-02 : 알찬 가성비
다나와 체험단 화상캠 BenQ DVY21 부모님 집에 놔드려야겠네!
외부 체험단 하드디스크 노이즈 킬러의 귀환~! 3RSYS J710 (BLACK) 조립기 (1)
외부 체험단 넷기어 RAX10 리뷰, 부담 없이 입문하는 와이파이 공유기
외부 체험단 로지텍 G PRO X WIRELESS 헤드셋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작지만 풍성한 사운드 하만카돈 NEO 포터블 블루투스 스피커
다나와 체험단 휴앤봇 와플메이커 추천 크로플 맛집은 이제 우리집!!
다나와 체험단 인강용노트북 LG 울트라 15인치 GX30K
다나와 체험단 100시간 배터리, 콘솔대응 무선 게이밍헤드셋 EPOS 젠하이저 GSP370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알파 미세먼지 케어를 위해 추천
외부 체험단 리썬즈몰 밥패드 베이직 장패드(블루)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