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게임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혼자서 즐길 수 있는 가장 쉽고 재미있는 취미 중 하나가 바로 게임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최적의 게이밍 환경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모니터 사용기를 가지고 왔다. 27인치의 몰입하기 딱 좋은 사이즈, 부드러운 화면전환, 빠른 응답속도를 갖춘 주연테크 리오나인 X27F-240 게이밍모니터가 그 주인공이다.
| 제품구성
제품 구성부터 알차다. 27인치 240Hz 모니터 본체, 메탈 스탠드,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HDMI 케이블, DP 케이블, 제품 안내서가 들어있다. 간혹 HDMI 1.4로 연결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니터가 지원하는 240Hz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DP, HDMI 2.0으로 연결해야 한다.
HDMI 1.4로 연결 시 최대 120Hz까지 지원되는 점은 참고하기 바란다. 물론 기본적으로 PC 시스템이 240Hz를 지원해야 하며 당연히 DP포트가 있어야 연결이 가능하다. 모니터 구입 전 반드시 자신의 시스템을 확인해 보자.
| 리오나인 X27F-240 27인치 모니터 스펙은?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모든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최상의 몰입을 제공하는 27인치 디스플레이,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제공하는 240Hz 주사율과 0.5ms의 빠른 응답속도는 게임 플레이 전에 벌써 상대보다 비교 우위에 서게 만든다. 구체적인 제원은 아래 스펙 정리표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자.
패널 : TN 패널 (LED Backlight)
해상도 : FHD (1920 * 1080)
화면크기 : 27인치
표면코팅 : Non-Glare
해상도 / 주사율 : DP 1.2 1920*1080 240Hz / HDMI 2.0 1920*1080 240Hz / HDMI 1.4 1920*1080 120Hz
밝기 : 400cd/㎡
응답속도 : MPRT 0.5ms / 1ms(OD)
색영역 : 100% sRGB
FreeSync & G-Sync : 지원
DCR & HDR & MPRT & 게임 어시스트 : 지원
베사홀 : 100 * 100mm
| 간단한 조립 방식
모니터를 사용하기에 앞서 조립 작업부터 진행해보자. 다이아몬드 형태의 윗부분을 보면 두 개의 홈이 보인다. 해당 홈에 맞춰 스탠드를 체결하면 딸깍 소리와 함께 간단하게 결합이 된다. 이제 받침대 부분을 나사로 조여주기만 하면 조립 완료! 반대로 스탠드를 모니터에서 분리할 때는 아래쪽 버튼을 눌러 체결을 해제하면 된다.
| 게임할 맛 나는 디자인
정면
사용자의 시선이 집중되는 만큼 베젤로 인한 시선 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로 베젤을 적용했다. 3면 모두 1.6mm 아웃 / 4mm 이너 베젤을 갖추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모니터가 제로 베젤을 적용하기 때문에 디자인상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특이점을 찾아본다면 삼발이 형태의 받침대와 스탠드에 적용된 민트 컬러 정도를 들 수 있다.
후면
확실히 게이밍 모니터임을 알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모니터 뒷면이다. 밋밋한 디자인의 사무용 제품과는 달리 다양한 요소들을 적용해 조금 더 화려한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양쪽에 사선으로 뻗어 있는 민트 컬러 라인과 로고, 그 밖에 다양한 선들의 조합을 통해 다듬은 외관은 나름 화려함이 느껴진다. 여기에 LED까지 지원됐다면 정말 디자인 부분에선 깔 곳이 없었을 것이다!
스탠드
기대 이상으로 다재다능하다. 기본 제공되는 멀티 스탠드를 통해 -5~15도 틸트, 좌우 45도 스위블, 엘리베이션을 통한 9cm 높낮이 조절까지 가능하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제품들이 틸트 기능 정도만 지원하는 것과 차원이 다르다. 모니터암 정도의 폭넓은 조절까지는 아니지만 사용 중 불편함을 느끼지 않기엔 충분하다. TN 패널의 단점인 시야각을 보완하는데도 톡톡히 한몫을 한다.
I/O Ports
후면 포트 역시 필요한 것들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다. 전원 DC, USB, HDMI 2.0, HDMI 1.4, DP, AUX 단자가 배치되어 있다. 이 정도면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연결 시에도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 디스플레이 성능
TN 패널과 FHD 해상도
FullHD(1920 * 1080) 해상도의 논글레어 TN 패널을 탑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TN 패널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인 시야각과 색감은 스위블이 가능한 멀티 스탠드와 400cd의 밝기, HDR, sRGB 100% 등으로 보완하고 있다. 대신 TN 패널의 장점인 빠른 반응속도를 살려 24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Real 240Hz 주사율 & 0.5ms의 빠른 응답속도
게이밍 모니터 구입 시 고려하는 스펙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주사율과 응답속도다. FPS나 레이싱 게임같이 화면 전환이 빠르고 적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것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이 두 가지가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X27F-240은 게이밍 모니터로 최적의 사이즈인 27인치 디스플레이에 초당 240장의 이미지를 출력하는 리얼 240Hz 주사율과 0.5ms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잔상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제공한다. 실제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그 차이가 확실히 느껴진다.
FreeSync & G-Sync 호환
모니터의 주사율과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이 다를 경우 화면이 티어링 현상이 발생한다. 스피디한 게임을 즐기고 있을 때 발생하는 티어링은 플레이어의 집중력과 플레이의 정확성을 떨어뜨린다. 이를 없애거나 최소화하기 위해선 AMD의 FreeSync와 엔비디아의 G-Sync 기능이 필요한데 이 두 가지 모두를 지원한다.
리오나인 이퀄라이저 & HDR
400cd의 밝기와 1,000:1의 명암비 그리고 HDR High Dynamic Range를 지원하기 때문에 깊은 입체감과 생생한 색감을 경험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리오나인 이퀄라이저를 제공하기 때문에 0~100까지 미세하게 암부의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FPS 게임을 플레이할 때 어둠 속에 숨어 있는 적을 찾는데 상당히 유용하다.
| 부가 기능
게임 어시스트
게이밍 모니터답게 다양한 어시스트 기능을 지원한다. FPS 게임에 최적화되어 있는 조준선 기능, 화면에서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실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상당히 유용하다.
맞춤형 화면모드
사용 환경에 맞게 간편하게 일반 / 사용자조정 / 영화 / 사진 / RTS FPS1 / FPS2 화면 모드의 전환이 가능하다. 각각의 모드마다 특징이 있으며 FPS 모드의 경우 높은 명암비를 통해 어두운 곳에 있는 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세팅이 되어 있다. 리오나인 이퀄라이저와 함께 사용하면 게임 승률을 높이는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
로우 블루라이트 & 플리커 프리
장시간 게임이나 영상을 즐기다 보면 쉽게 손상되는 것 중 하나가 눈 건강이다. 따라서 아이케어 기능의 탑재 여부도 상당히 중요하다. 청색광을 낮춰주는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과 화면의 깜박임을 없애 눈에 피로도를 줄여주는 플리커 프리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유리하다.
| 아쉬운 부분
후면 LED 기능 부재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어느 정도의 화려함은 플레이의 재미를 높여준다고 생각한다. 뒷면에 포인트 컬러로 민트색을 적용한 부분은 마음에 쏙 들지만 여기에 RGB LED 기능까지 추가되었으면 더 멋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든다. 물론 그럴 경우 가격대가 높아지는 또 다른 단점이 생기겠지만 말이다.
| 하루준 코멘트
지금까지 주연테크 리오나인 X27F-240 게이밍 모니터를 소개했다. 주사율 240Hz, 0.5ms 응답속도, 400cd의 밝기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 중 가장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 아닐까 싶다. 게다가 디자인도 이쁘다. 멀티 스탠드를 통해 제공하는 엘리베이션, 스위블, 틸트 기능도 만족스럽다. 완벽에 가까운 퍼포먼스를 제공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의 게이밍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구매를 고민해도 좋을만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