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스민(=김땡땡)입니다.
저는 얼마 전에 데스크탑 cpu를 AMD사의 라이젠5 5800x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라이젠 5800은 멀티성능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게 미개봉 중고로 구입해서
영상편집이나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할 때도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이젠 CPU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라이젠 5800도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서멀재도포, 쿨링팬이 달린 케이스로 교체하여 어느 정도 CPU온도를 낮추고 쓰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래도 기본쿨러나 공랭쿨러만으로는 발열을 완전히 잡는 것이 어려워서
수냉쿨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수냉 쿨러는 얼음조각 워터블록 감성, 폭넓은 호환성을 지닌 이엠텍의 REDBIT 280 ARGB 쿨러인데요. 강력한 쿨링성능뿐 아니라 감성적인 rgb 제품이기 때문에 굉장히 맘에 드는 제품이었습니다.
이엠텍 제품답게 박스 포장부터 신경을 많이 쓴 모습입니다.
열기 쉽게 만든 겉박스에는 스티로폼이 제품 디자인에 맞춰 딱 맞게 넣어져 있어서 제품을 튼튼하게 보호해주고 있었습니다.
이엠텍의 REDBIT 280 ARGB 쿨러의 경우 인텔과 라이젠 CPU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호환성이 뛰어나고 3년무상고객지원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서 안전성과 호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께 cpu쿨러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수냉 쿨러의 경우 사용하다가 파손될 경우 컴퓨터 전체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믿고 맡길 수 있는 이엠텍에서 3년간 무상 as에 3억 생산물 책임보험까지 가입되어 있는 부분은 심적으로 상당히 든든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영어로 써있는 설명서도 들어있습니다. 수냉쿨러라고 해서 겁먹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조립 과정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 설명서에 나와있는 사진만으로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내용물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터블럭, 팬과 호스, 커넥터 등이 모두 연결된 일체형 수냉쿨러 본체가 들어있고 인텔, amd cpu에 호환되는 브라켓, 나사 등 부속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급형 수냉쿨러들에 비해 장착되어 있는 라디에이터 팬이 상당히 크고 특히 감성적인 느낌의 얼음조각 워터블록이 눈에 띄었습니다. 280mm 사이즈 제품이라 제가 예전에 썼던 240mm 사이즈 제품들에 비해서도 큰편이라서 쿨링효과도 보다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엠텍 레드빗 280 쿨러는
인텔 10세대, 11세대 CPU는 물론이고 AMD의 라이젠의 5천번대 CPU 까지 폭넓게 호환이 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부속품들도 AMD용, 인텔용에서 모두 쓸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고 나사 같은 부품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서 폭넓은 호환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280mm 크기의 라디에이터에는 커다란 2개의 140mm 팬이 달려는데요.
팬의 크기도 상당히 크고 만듬새도 상당히 좋아보였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소음이 정말 적어서 놀랐고 쿨링성능면에서도 동급 제품군 중에서는 가격대비 상당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라디에이터나 팬의 마감도 깔끔하고 상당히 커서 확실한 쿨링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터블록과 쿨링팬에는 USB케이블에는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들이 달려 있는데요.
이 커넥터들을 연결하면 쿨링팬과 워터블록에서 argb로 빛을 낼 수 있게 됩니다. 모두 연결할 필요는 없고 각각 하나씩만 연결해도 되더라구요.
CPU에 부착하는 워터블럭은 안에는 펌프가 들어있고 워터블럭 하단부에는 서멀구리스를 발라서 사용하게 되어 있는데요. 일회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멀구리스도 동봉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비용없이 서멀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호스의 상태라든가 부품들의 연결부도 빈틈이 없고 호스의 내구성도 좋아보였습니다.
수냉쿨러는 파손될 경우 컴퓨터 전체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내구성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서 꼼꼼히 확인해봐야할 필요가 있죠.
조립을 진행했는데요, 5800x로 cpu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메인보드까지 교체하는 바람에 수냉쿨러 설치하는데 시간이 꽤 걸렸는데요. 수냉 쿨러만 따로 설치한다면 그렇게 오래 걸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케이스의 상단 팬을 제거하고 위쪽에 수냉 쿨러를 설치해주었어요.
아무래도 수냉쿨러는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상태로 워터블록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가이드와 나사를 조립할 때 조금 힘들었지만 전체적으로 쉬웠습니다. 가이드를 설치하고 워터블록을 cpu위에 올려서 나사로 조여준 후 케이스 쿨링팬 자리에 수냉쿨러를 설치하고 커넥터들을 연결해주면 끝입니다. 참 쉽죠?
수냉쿨러 장착 후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모습입니다. 이엠텍 수냉쿨러의 RGB 감성은 참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얼음조각 모양의 워터블록이 정말 유니크하면서도 감성적인 느낌을 주는 쿨러인데요.
평소에 rgb를 싫어하시는 분들이라도 이 제품 같은 경우 조명이 은은해서 맘에 들어 하실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착 후 소음과 쿨링 성능을 HWMonitor와 소음측정기로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테스트한 PC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 환경
CPU : AMD 라이젠5 5800X (논 오버)
그래픽카드 : 라데온 RX580 사파이어 펄스 8G
메모리 : 16G(8G x 2개) 24,000으로 XMP 2.0만 적용
메인보드 : ASUS TUF Gaming b550-PLUS
저장장치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NVME M.2 SSD 2TB 및
SDD 1EA, HDD 1EA, 외장하드 5EA
모니터 - 27인치, 22인치 듀얼
실내온도 : 22-25도
1. GPU-Z
이엠텍의 REDBIT 280 ARGB 쿨러를 사용했을 때
평균 온도 55도, 최고 온도 76도 정도로 충분히 체감할 만한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2. AIDA64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할때나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할 때도
안정적으로 발열을 제어해줘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엠텍 redbit 280 argb쿨러는 이엠텍이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 3억에 가입해 있고
프리미엄 서비스로 누수정책을 포함한 3년무상고객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수냉 쿨러를 사용하다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사고인 누수에도
충분한 피해보상을 해주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됩니다.
280mm 큰 사이즈의 라디에이터에 2개의 140mm 쿨링팬이 우수한 쿨링성능을 보여주면서도
8만원대라는 놀라울 정도로 저렴한 가격이기 때문에 가성비도 굉장히 뛰어나고 일체형 구조로 조립이 간편해서 수냉쿨러를 처음 써보시는 분들부터 중급자분들에게도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인텔 10세대, 11세대를 포함해 AMD CPU까지 사용할 수 있는 폭넓은호환성과 감성이 돋보이는 RGB LED가 들어간 얼음조각 워터블록도 상당히 매력적인 CPU쿨러추천 제품입니다.
* 이엠텍 REDBIT 280 ARGB 쿨러 구입 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3102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