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아이 목안에 이물질이 걸렸다면?

IP
2021.04.11. 13:10:28
조회 수
1338
24
댓글 수
21

"억세게 운좋은 아이"..  딸기먹다 파래진 입술,  

옆엔 소방관 아빠

이상무 울산 남부소방서 소방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한 라임리히법 교육영상을 제작해 화제다. [사진 울산소방본부 유튜브 캡처]

“케이크를 먹던 아기의 입술이 갑자기 새파랗게 변했습니다. 그러더니 자신의 입 부분을 가리켰어요.”

지난해 11월 이상무 울산 남부소방서 소방장은 아찔한 경험을 했다. 17개월 된 아들이 케이크 위에 올려진 딸기를 먹던 중 기도가 막혀서다. 이 소방장은 8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들이 이상 행동을 보이자 순간적으로 당황했다”며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이 소방장은 이날 저녁 쌍둥이 아들들과 아내의 생일파티를 열었다. 케이크에 초를 켜고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른 뒤 쌍둥이와 케이크를 먹고 있었는데, 쌍둥이 중 동생이 케이크 위에 올려진 딸기가 먹고 싶은지 딸기를 빤히 쳐다봤다고 한다. 이 소방장은 딸기 한 조각을 아들의 입 안에 넣어줬다.

몇 초 뒤 이 소방장의 품에 안겨 있던 아들이 갑자기 입을 만지며 비정상적인 숨소리를 냈다. 이 소방장이 자세히 보니 아들의 입술이 새파랗게 변해 있었다. 이 소방장은 순간 산소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청색증을 의심했다고 한다. 기도가 이물질에 막혀 폐쇄될 경우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입술 등 얼굴이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이 올 수 있다.

이물질에 의해 기도가 완전히 막힌 경우 말을 하지 못하고, 기침도 못 하며 목을 감싸 쥐는 모습을 보이다 몇 분 이내에 저산소증으로 의식을 잃고 심정지에 빠지게 된다. 이 소방장이 아들을 내려놓고 응급처치법인 ‘하임리히법’을 하려던 순간, 아들은 딸기를 내뱉으며 숨을 쉬었다.

이 소방장은 “기도 폐쇄와 관련한 교육을 많이 받았지만, 막상 내 아이의 기도가 막히고 거기다 기침도 못 하니 당황스러웠다”며 “딸기가 바로 튀어나와서 다행이었다”고 말했다.

이상무 울산 남부소방서 소방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한 라임리히법 교육영상을 제작해 화제다. [사진 울산소방본부 유튜브 캡처]

이 장면은 육아 유튜브(은수은찬TV)를 운영하는 이 소방장이 아내의 생일 기념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설치해둔 카메라에 고스란히 담겼다.

울산 안전체험관에서 교관으로 활동했고 소방안전교육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던 이 소방장은 아찔했던 당시 상황을 다시 보며 교육 자료로 쓰는 방안을 고민했다. 하임리히법은 기도에서 이물질을 빼내는 응급처치방법으로, 특히 1세 이하의 영아나 돌이 갓 지난 아기의 하임리히법은 일반적인 방식과는 달라 부모가 익히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후 이 소방장은 자신의 사례를 예로 들며 ‘아기 목 안에 이물질이 걸렸다면?’을 주제로 한 교육 영상을 만들었다. 이 소방장이 제작한 영상에 따르면 1세 미만의 영아 기도 폐쇄 상황이 왔을 경우 아기의 머리가 아래로 향하도록 한 손으로 아기의 턱을 감싸서 들고, 반대편 손바닥 아랫부분으로 날개뼈 중앙을 5회 두드린다.

이상무 소방관이 알려주는 영아 대상 라임리히법. [사진 울산소방본부 유튜브 캡처]

이어 아기를 바로 눕혀 양 젖꼭지 사이를 두 개의 손가락으로 강하고 빠르게 5회 압박한다. 손가락은 가슴과 직각이 되게 눌러야 한다. 이 방법을 이물질이 제거되거나 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반복하면 된다.

공감/비공감
2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자유게시판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오늘도 어제처럼 더운 날씨일 거 같네요.
5월 출석체크 랜덤 결과.... (4)
오늘의 목요일의 아침의 날씨는 밝고 화창하네요 (1)
장인어른이 오리고기집을 하십니다.jpg (1)
목요일 출근길 (2)
목요일이네요 (2)
바쁜 목요일에 인사를 드립니다. (1)
연속출첵 100 (4)
일교차가 크네요 (2)
오늘 아침은 덥네요.... (2)
결국 쿠폰 못 쓰고 버렸네요. (3)
오늘 엄청 덥네요 (3)
날씨 내일 서울 낮 29도까지 올라..일교차 주의 (5)
날이 더워서 음식이 상하네요 (7)
하루 마무리 합니다^^ (6)
복분자 꽃 (8)
오늘 날씨를 보니 여름이 다가오는것 같네요 (5)
언양식소불고기 밥 위에 올려 저녁 먹었습니다. (5)
오늘도 여유 없이 다나와 들어왔습니다. (3)
처갓집 양념치킨이 벌써 10년이나 됐군요 (9)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