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맥스엘리트의 보급형 파워 중 게이밍 파워서플라이로 출시된 맥스웰 게이밍 프로 700와트 파워서플라이 리뷰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700와트의 고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5만원대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 측면에서는 상당히 경제적인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사실상 스탠다드 등급의 파워서플라이의 성능은 대동소이 하기 때문에 성능보다는 가격과 마감, A/S와 안정성에 초점을 맞춰서 판단해야 하는데요.
어느정도의 안정성과 마감 그리고 성능을 갖추고 있고 거기에 가격까지 합리적인 수준으로 저렴하다면,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로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패키징은 완전 밀봉되어 있습니다 .
▲전면 패키징 디자인 : PRO 네이밍이 눈에 띄다 보니, 스탠다드 등급임에도 브론즈급 이상되는 듯한 느낌과 패키징 디자인입니다.
▲패키지 측면에는 5년 무상보증을 의미하는 5라는 숫자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파워서플라이어의 간단한 스팩과 제품 특징이 나와 있습니다.
5년 무상 A/S에
99%역률 보정 액티브PFC
105도 캐퍼시터
싱글레인 12V가용 출력 최대 96%
이 제품의 핵심 내용이 다 나와 있습니다.
▲정품 봉인씰
▲맥스웰 게이밍 프로 700와트 구성입니다 .
▲구성은 심플합니다. 올블랙 구성이구요
맥스엘리트 파워서플라이 본체
전원케이블
블랙 케이블타이
▲제품 보증서입니다. 구입일로부터 5년 동안 A/S가 가능합니다.
뒷면에는 맥스엘리트 파워서플라이 500~700W의 스펙이 적혀져 있고 컴초보를 위한 파워서플라이 케이블별 용도를 간단하게 잘 설명해 두었습니다.
본체입니다 . 이 파워서플라이는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보편적인 수준의 안정성은 보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라이플 베어링 구조의 120mm팬을 탑재하고 있고 50%부하에서 1000RPM이하로 작동하기 때문에 소음이 최소화될 수 있습니다 .
마감 처리 및 도장 상태는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
7중 보호회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과전력 보호, 과열 보호, 저전압 보호, 공회전 보호, 써지&인러쉬보호, 과전압 보호, 단락 보호 회로) 제품 전반적으로 발열해소 통풍구가 상당히 많이 넓게 뚤려있기 때문에 발열 관리는 잘 될 것 처럼 생겼습니다 .
이 제품도 12V 싱글레인으로 최대 648W(92%)까지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고사양 그래픽카드 사용시에도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해줍니다.
이 파워에도 역시 요즘 많이 사용하는 105℃ 캐퍼시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최대 99% 역률을 보정해주고 Erp/Eup Lot 6를 지원해서 대기전력시 1W미만의 전력만 사용합니다.
전력 효율성과 발열 안저을 위해 고품질 Sendust 인덕터 코어를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파워서플라이 발열통풍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요약해보자면 가장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고 거기에 7종 보호회로를 탑재하고 각종 안정적인 효율적인 기능을 갖추었는데 가격은 5만원 대에 책정된 상당히 가성비 좋은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케이블 구성
메인 전원 24핀 케이블은 슬리빙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보급형 파워라 그런지 커넥터의 마감이 깔끔하지는 않아 이 부분은 조금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
CPU 보조전원 케이블은 8핀(4+4) 케이블 2개가 독립적으로 탑재되어 있어서 X570등의 고사양 메인보드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PCI-E 케이블은 8핀 (6+2핀) 4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Y자형태 입니다.
사용하는 그래픽카드 전력이 225와트 이하면 Y자형 8+8핀을 꽂아도 되지만 225와트 이상이면 독립된 8핀 케이블을 각각 하나 씩 꽂아야 합니다 .
SATA3 SSD를 연결할 수 있는 sata케이블은 총 6개가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쿨링팬 연결시 사용하는 IDE케이블 3개까지
등 케이블 구성은 심플합니다.
그럼 실제로 장착을 해보고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바이오스 초기 화면을 통해서 전압이 제대로 출력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3V, +5V는 모두 여유롭게 기준 전압을 초과해서 공급해주고 있지만, +12V의 경우는 11.980V~12V 사이의 전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파워 등급도 요즘 12V 이상의 전압을 공급해주는데 이 제품은 이러한 측면에서는 조금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윈도우10에서 벤치프로그램을 통해서 과부하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할텐데요. 전압이 제대로 공급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약 30여분동안 AIDA64 시스템 안정성 검사를 통해 100% 로드율로 과부하를 걸어보았는데요.
위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100% 로드율에도 +3V, +5V, +12V 모두 흔들림 없이 안전적인 전압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12V 부분의 안정성이 조금 걱정이 되었지만 11.980V의 안정적인 전압값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서는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HWINFO64를 통해 보아도 동일한 전압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소음 부분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율 50% 이하에서는 1000RPM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소음 측면에서는 조용하다고 한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음보다는 고주파음이나 노이즈 유무가 궁금했습니다.
실제 소음은 평균 38dB(A) 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CPU쿨러와 그래픽카드 쿨링팬에 뭍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주파음이나 노이즈 여부에 대해서 말씀드릴텐데요. 실제로 들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노이즈음이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없어서 들려드리려고 녹음을 했으나 팬소리 때무에 노이즈음이 영상에 잡히지는 않더군요. 귀를 가까이 해서 들어보면 소리가 미세하게 나지만 영상에 녹음이 안 될 정도니 신경쓰이지 않는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
비교를 하자면 잘만 메가멕스 파워에 비해 노이즈음은 훨씬 준수했습니다.
마치며 : 평범하지만 안정성 좋고 가성비 좋은 700와트 파워
맥스웰 게이밍 프로 700와트 스탠다드 파워 리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솔직히 특별히 부각이 되는 부분은 없지만, 모든 부분은 준수했습니다. 12V 전압값에서 조금 모자란 11.980V을 보여준 것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안정성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 영역입니다. 그 외에 12V 싱글레인으로 RTX3070까지는 충분히 사용가능하고, 총 700와트의 넉넉한 출력을 갖고 있습니다.
거기에 스탠다드 등급 파워들 대비 총 7종 보호회로로 안정성에 신경을 쓴 점이 마음에 든다고 할 수 있고요. 마지막으로 착한 온도와 고주파음이나 노이즈음이 거의 없다라는 것도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만원대 700W 파워에서 기대할 수 있는 성능에 한계가 있긴 하지만 이 제품은 그 이상은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80PLUS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RTX3070까지는 부담스럽더라도 RTX3060에 사용할 파워서플라이용으로는 충분히 추천할 수 있는 극가성비 파워서플라이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1650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