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즈윈에서 유통하는 Segotep의 듀얼타워형태의 공랭쿨러 Segotep Cmabrian U6가 새로나와 좋은 기회에 리뷰하게 되어 가져와 보았습니다.
기존에 Tower T5를 다뤄봤는데 히트파이프 5개라 성능이 상당해서 Segotep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상당히 좋은 편인데, 이번에 리뷰할 Segotep Cmabrian U6는 무려 6개의 히트파이프에 120mm 듀얼팬의 강력한 쿨링 성능까지 더해진 강력한 성능의 듀얼 타워 공랭 쿨러라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먼저 패키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징에는 Segotep Cmabrian U6 본품 사진과 하단에 200W TDP라는 마크가 인상적입니다.
먼저 패키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징에는 Segotep Cmabrian U6 본품 사진과 제품명,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으며 왼쪽 하단에 각종 메인보드사의 RGB Sync가 나열되어있습니다.
Segotep Cmabrian U6는 5V Addressable LED를 지원해 각종 메인보드사의 RGB와 Sync가 가능해 화려한 ARGB 효과까지 느낄 수 있어 뛰어난 감서을 자랑합니다.
오른쪽 하단에 200W TDP라는 마크가 들어있는데, TDP는 전류가 흐르는 장치에서 생겨나는 열의 양을 W(Watt)단위로 측정하여 적어둔 것으로 200W TDP면 i7까지는 버텨볼만하여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거 같습니다.
왼쪽에는 제품 스펙과 특징 등이 적혀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충분한 완충제로 포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러 본품과 설명서, 조립에 필요한 부품들은 박스에 담겨져 있습니다.
조립에 필요한 부품은 백플레이트, AMD & INTEL 설치 키트, 조립에 필요한 나사와 써멀 컴파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egotep Cmabrian U6는 듀얼 타워형 CPU 쿨러의 전형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CPU에 접촉하는 베이스에서 U자 형태로 양쪽으로 뻗어 나온 히트파이프에 알루미늄 방열핀을 결합한 히트싱크에 쿨링팬 2개를 전면과 중앙에 배치한 구조입니다.
제품 크기는 125(L) x 134(W) x 158(H) mm입니다. 높이가 158mm로 낮아 장착호환성이 좋아보이지만, 튜닝메모리 사용 시 쿨링팬의 위치를 조절해야 할 수 있어 장착 호환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방열판이 없는 메모리 사용시에는 장착호환성이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쿨링팬도 클립으로 탈착이 가능한 구조라 장착 편의성은 뛰어날 거 같습니다.
상단은 히트파이프 끝부분이 그대로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가격을 고려하면 이해되는 부분입지만, 커버로 깔끔하게 덮었다면 더 좋았을 거 같습니다.
대칭형 히트싱크이다 보니 튜닝램과의 간섭이 생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하단엔 히트파이프를 보호하기 위한 스티커가 붙어 있고, 장착시에는 꼭 스티커를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Segotep Cmabrian U6는 보급형 CPU 쿨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CPU에 히트파이프가 직접 접촉하는 방식으로 베이스를 구성하였고, 가운데를 기준으로 히트파이프를 3개씩 붙여서 가공해 총 6개의 히트파이프로 CPU의 열을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빠르게 전달해 열을 식혀줍니다.
쿨링팬은 2개가 장착되고 모두 120 x 120 x 25 mm 규격입니다. 프레임과 블레이드 모양은 똑같지만, 전면에 장착하는 쿨링팬은 LED를 탑재하여 튜닝 효과를 위해 블레이드를 반투명 하얀색를 채택했고, 프레임만 외부로 노출되는 중앙 쿨링팬은 전체를 검은색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쿨링팬의 앞뒷면 양쪽 모서리에 진동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붙어있어 진동으로 인한 소음을 방지합니다.
전면 쿨링팬에는 PWM 기능을 지원하며, 작동 속도 범위는 700 ~ 1,700 RPM으로 저소음 및 고성능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5V Addressable RGB 케이블도 연결되어 있어 각종 메인보드사의 RGB Sync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백플레이트를 마더보드 뒤에 위치시킨 후 스탠드 오프로 고정 후 시스템에 맞는 히트싱크 고정용 브래킷을 설치 후, 동봉된 서멀 컴파운드를 CPU에 도포한 뒤 히트싱크를 마더보드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메모리와 간섭을 확인하기 위해 잠시 1번 슬롯으로 옮겼는데, 공간이 빡빡해 튜닝메모리 풀뱅크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쿨링팬을 장착해보았습니다. 튜닝메모리를 사용하는지라 장착높이도 3cm정도 높아졌습니다.
4핀과 5V ARGB 단자를 연결해주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완성샷입니다. 조립 난이도는 생각보다 쉬웠고 튜닝 메모리 때문에 장착높이가 높아진 모습입니다. 일반 메모리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문제되진 않을 거 같습니다마나 튜닝메모리 사용하시는 분은 케이스에 CPU 쿨러 호환성을 따져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전원을 넣으니 AURA ARGB Sync가 연동되어 LED가 점등됩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입니다. 10세대 i5 CPU인 10400F가 사용되었습니다.
CPU-Z 벤치와 CINEBENCH R20으로 부하를 주어가며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HWMonitor와 OCCT로 온도를 측정한 결과 최고 온도 58℃를 기록해 뛰어난 온도를 보여줍니다. 여름이라 온도가 올라간 느낌은 있으나 싱글타워에 비해 상당히 준수해진 온도입니다.
소음도 생각보단 준수했습니다. 쿨링팬이 두개라 살짝 높을 거라곤 예상햇지만 평균 39.2dB로 싱글타워에 비하면 조금 소음이 있긴 하지만 준수한 소음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휴대폰 앱으로 측정한 값이라 정확하진 않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egotep Cmabrian U6를 감상하시겠습니다.
Segotep Cmabrian U6는 듀얼 타워형 공랭 CPU 쿨러로 6개의 히트파이프와 120mm 쿨링팬 두개로 열을 빠르게 식혀주어 TDP200W 급의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Addressable RGB LED 적용 쿨링팬을 사용하여 튜닝 감성도 놓지지 않았고, 5V ARGB 단자로 각종 메인보드사의 RGB Sync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별도의 LED 컨트롤러를 제공하지는 않아서 5V단자가 없는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컨트롤러 사용해야 LED가 점등됩니다.
아쉬운 점은 튜닝메모리 사용시 메모리나 케이스 호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지만 쿨러 장착 높이가 158mm이기에 일반 메모리 사용시 장착호환성은 나쁘지 않은 거 같습니다. 상단이 히트파이프를 그대로 노출하는 구조도 살짝 아쉽긴 합니다. 커버가 있는게 아무래도 깔끔한 거 같긴합니다.
그럼에도 Segotep Cmabrian U6는 듀얼 타워에 Addressable RGB LED 쿨링팬을 사용했음에도 3만원 후반대(2021년 5월 15일 다나와최저가 기준, 39,170원)의 가격을 형성하며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하기에 추천할만한 제품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