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소개
*제품 스펙
등급 : 80plus PLATINUM
규격 : ATX
제품 깊이 : 14cm
쿨링 : 120mm FDB 베어링
입력 전압 : 100~240V
A/S : 7년
처음 제품을 구매하면 제품 상자가 비닐에 쌓여 있기 때문에 새 제품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상자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들과 외관 모습이 간략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상자옆면에는 제품 스펙과 케이블 구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상자를 열면 매뉴얼 등 구성품이 들어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본체의 경우 완충재에 쌓여있기 때문에 배송중 파워의 파손 위험을 줄여줍니다.
제품 구성품은 매뉴얼,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 조립용 나사 그리고 케이블 주머니입니다. 풀 모듈러 방식의 파워서플라이이기 때문에 케이블의 경우 모두 주머니 안에 들어있습니다.
풀 모듈러 파워인만큼 케이블과 파워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필요한 케이블만 장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품 디자인은 일반적인 파워가 크게 다르지 않지 조립시 보이는 옆면에는 제품명과 회사 로고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립 후 보이는 옆면입니다. 제품명과 출력 그리고 회사로고 정도가 새겨져 있습니다.
쿨링팬 부분입니다. 공기가 통하는 구멍의 모양은 다소 특이한 편인데 Y자 모양이 연속적으로 있는 형태입니다.
쿨링팬이 있는 면에서 한쪽 끝에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해당 스티커가 훼손되면 제품의 무상 보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훼손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케이블을 장착하는 곳입니다. 아래쪽에는 메인보드 주 전원선 위쪽에는 PCIe, CPU, SATA 등의 케이블을 장착합니다. 단자 옆쪽에 장착 케이블이 표기되어 있으며 용도에 따라 pin 개수도 다 다르기 때문에 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쿨링팬 반대면에는 제품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안텍 NeoECO 850W 80plus platinum 제품의 경우 99% 정도의 12V 가용율을 보여줍니다.
내부 부품의 경우에도 일본산 CAP, 하프 브릿지 LLC 사용 등 플래티넘 등급에 걸맞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파워 서플라이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보호회로 역시 OCP, NLO, SIP, UVP, OTP, OPP, SCP, OVP가 적용되어 보다 안전하게 파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을 장착하는 부분입니다. 3발짜리 전원 단자가 있으며 그 아래 파워 전원 버튼, 왼쪽에는 하이브리드 모드를 전환하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버튼을 on으로 사용하는 경우 부하가 적을 때는 아예 쿨링팬이 돌지 않아 사실상 무소음으로 동작하며 하이브리드 모드를 off로 사용하는 경우 부하가 적어도 쿨링팬이 작동하게 됩니다.
쿨링팬쪽의 통풍구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파워 서플라이와 비슷한 무난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CPU와 메인보드 주전원 케이블입니다. CPU 전원 케이블의 경우 4+4 pin 2개를 제공하고 있어 비교적 전력소모가 많은 CPU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4pin으로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8+4pin이 적용된 메인보드에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PCIe 케이블은 총 3개가 제공되며 각각이 6+2pin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존하는 소비자용 최상급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도 8pin 3개 정도로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1개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대부분의 환경에서 문제없는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기기용 케이블입니다. IDE <-> FDD 변환 젠더 1개, IDE 케이블 1개, SATA 케이블 3개가 제공됩니다.
IDE와 SATA 케이블의 경우 1개의 케이블에 총 4개의 단자가 있기 때문에 SATA 파워선은 총 12개를 지원하게 됩니다. 때문에 다수의 저장장치를 연결할때에도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파워 서플라이의 출력전압을 확인할 수 있는 파워테스터기입니다. 모든 전압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cpu : intel i7 10700k 전력제한 해제
m/b : ASUS TUF GAMING Z590
ram : 8GB * 2 4000MHz cl18
vga : RTX2070 super
ssd : samsung pm981a 1T
시스템이 종료된 후의 소모전력입니다. 약 1W 정도로 매우 낮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으며 저 상태에서 몇 분 정도 시간이 흐르면 0W~0.1W 수준으로 소비전력이 한 번 더 감소합니다.
사실상 대기 전력이 거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대기전력에 의한 전기세에 대한 걱정이 필요없습니다.
위 시스템에서 IDLE 상태에서 소비전력입니다. 110W 정도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OCCT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CPU와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주었을 때의 소비전력입니다. 515~520W 정도를 소비하였습니다.
동일 시스템에서 750W gold 제품을 사용했을 때 소비전력입니다. 530~535W 정도를 소비하였는데 플래티넘 등급인 ANTEC NeoECO 850W 제품이 3% 정도 낮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 3시간 가량 PC를 사용, 대기전력은 동등하다고 가정하였을 때 골드 등급 제품에 비해 1~2kWh 정도 전력 소모가 줄어들게 되며 PC 사용량에 따라 차이는 바뀌게 됩니다.
안텍 NeoECO 850W 플래티넘의 경우 티타늄급에 준하는 효율과 전압 유지력을 갖춘 제품입니다. 높은 효율은 물론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더욱 크게 체감되는 부분은 바로 소음일 수 있습니다. 높은 효율을 가진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열, 소리 등으로 전환되는 전력의 양이 줄기 때문에 발열과 소음 역시 줄어들어 더 정숙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줍니다.
ANTEC NeoECO 850W의 경우 하이브리드 모드를 사용하면 IDLE 상태에서 쿨링팬이 동작하지 않아 사실상 무소음 모드로 동작하게 되어 소음이 없습니다.
OTTC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CPU와 VGA에 부하를 주어 515W 가량 소모되는 경우에도 쿨링소음은 매우 낮은 편이며 귀를 파워쪽에 가까이 하지 않는 이상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높은 효율을 가진 만큼 아주 뛰어난 소음 억제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모드와 유체베어링 쿨러와의 조합으로 IDLE과 LOAD 상태 모두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드에서 IDLE 상태에서는 쿨러가 돌아가지 않으며 LOAD 상태에서만 쿨러가 동작합니다.
안텍 NeoECO 850W 80plus platinum은 풀모듈러, 플래티넘 등급이 적용된 고급형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플래티넘 등급 제품이지만 실제 티타늄 등급에 준하는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며 대기전력 관리도 매우 뛰어나 대기 전력에 대한 걱정도 크게 필요가 없습니다.
뛰어난 효율을 가진 만큼 제품 소음도 아주 좋은편인데 하이드리브 모드를 통해 IDLE 상태에서는 사실상 무소음으로 동작하여 500W 정도를 소모하는 상황에서도 쿨링팬 소음은 크게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파워를 구매할 때 대부분의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들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AS 기간역시 7년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매력이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대 역시 플래티넘, 풀모듈러, 850W 출력을 고려한다면 상당히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평소 플래티넘 등급 이상의 풀모듈러 파워를 구매하려고 했던 분들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제품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