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서평 – 가정의달 특집 2] 스프레드시트 사용을 도와주는 한빛미디어 스프레드시트 도서 2종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한빛미디어에서 서평용 도서를 제공받아 정성스럽게 작성된 후기이나 가정의달을 맞이하여 도서 소개 및 구매가이드로 구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가 PC를 사용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가 몇 가지가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오피스 소프트웨어다. 예전에는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등 4가지 소프트웨어가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데이터베이스를 제외한 3가지 소프트웨어가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주종을 이룬다.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볼 것은 스프레드시트 애플리케이션 관련 도서이다. 본래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엑셀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현재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런데 엑셀의 아성에 도전하는 클라우드형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 서서히 늘어나고 있다. 한빛미디어도 시대의 흐름을 알았는지 이번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구글 스프레드시트 관련 도서를 출간하게 된 것이다. 엑셀과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어떤 점에 대해서 다루었는지 지금부터 도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다.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로 모든 버전에 사용할 수 있는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
엑셀을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업무에 최적화된 필수 함수와 기능을 선별하여 다룬책이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 사례를 통해 데이터 정규화부터 분석, 시각화, 미래 예측까지 다양한 기능을 학습한다.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가공 단계와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능을 실무 예제로 학습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 분석 함수와 원리, 기본적인 이론까지 꼼꼼하게 정리했다. 엑셀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도서인 셈이다.
특히 데이터 분석에 필수적인 엑셀 표, 피벗 테이블 기능은 물론 파워 쿼리와 파워 피벗 기능까지 심도 있게 다뤄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엑셀 및 오피스의 모든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버전마다 차이가 나는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했으므로 언제 어디서든 찾아보며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학습하다 어려운 부분은 네이버 엑셀 대표 카페 ‘엑셀. 하루에 하나씩’ 을 방문하여 저자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한 부분도 돋보인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도서!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는 엑셀만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그건 큰 착각이다. 최근 클라우드형 오피스 소프트웨어들이 나오면서 엑셀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최근 한빛미디어에서 클라우드형 오피스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설명한 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직접 손으로 따라해볼 수 있도록 단계별로 작업 과정을 보여준다. 업무에 최적화된 예제로 실습을 따라하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함수부터 앱스 스크립트까지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해당 함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입부에 핵심 함수의 설명, 구문, 인수, 연관해서 함께 살펴보면 좋은 함수와 설명까지 담았다. 어떤 상황에서 해당 함수를 사용하는지 궁금할 때, 필요한 인수가 헷갈릴 때 빠르게 살펴보고 활용할 수 있다.
닮은 듯 다른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엑셀의 차이를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엑셀과 달라요>, 본문에서 다루지 못한 부가적인 설명을 담은 <여기서 잠깐>,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좀 더 편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게을러지기>를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살펴본다.
스프레드시트 사용을 도와주는 한빛미디어 스프레드시트 도서 2종 서평을 마치면서
이번에 살펴본 도서는 엑셀의 여러 기능 중 데이터 분석과 클라우드형 오피스 소프트웨어인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대해서 설명한 도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데이터 분석 관련 책은 특히 코로나19로 인해서 데이터들이 많이 쌓여 있을 경우 유용한 책이었다는 점,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과 다른 특징을 가졌다는 점에서 엑셀을 사용하는 직장인들이 한번쯤 봐야 하는 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