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노트북 LG전자 2021 울트라PC 15UD50P-GX30K 리뷰
11세대 인텔® 프로세서가 출시되고 난 이후, 전반적으로 가성비의 인텔이라는 말이 들릴 정도로 가격이 많이 착해졌습니다. 노트북 라인은 그정도는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올해 초 출시된 모델의 가격이 많이 착해졌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LG전자 2021 울트라PC도 이러한 가성비 모델인데요. 정확한 모델명은 15UD50P-GX30K로 11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 탑재, 15.6인치 디스플레이, 1.8kg의 무게를 갖추고 있습니다.
가성비 라인업인만큼 구성은 심플합니다. 본체와 구성케이블로 되어 있으며, 충전기 어댑터는 65W급입니다. 따로 C타입 충전은 지원하지 않으며 전용 어댑터를 사용해야합니다.
스펙상 무게는 1.8kg지만, 실측 결과 본체 1.769kg, 본체+어댑터 포함 2.091kg으로 휴대용으로도 문제없는 수준인데요. 사실 2kg가 넘어가면 상황에 따라 휴대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딱 그 경계선에 맞춰진 느낌입니다. 15.6인치 디스플레이, 가격을 생각하면 꽤 괜찮은 스펙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외관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LG 울트라PC라인 형태로 색상은 화이트로 되어 있습니다. 무광재질이라 스크래치나 오염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유광보다 강하며, 디스플레이를 여닫는데 여러움이 없도록 하단에 홈이 파여져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포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좌측포트입니다. 가장 위쪽부터 전원어댑터, HDMI, USB 3.0 1개, USB 3.1 type C 1개, 그리고 오디오 콤보 포트와 작동 LED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반대편을 보면, 마이크로 SD, USB 3.0, RJ45 유선랜포트, 캔싱턴락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저렴한 가성비 노트북 뿐 아니라 업무용 노트북을 찾는 분들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별도의 젠더나 허브 필요없이 대부분의 외부장치 활용이 가능합니다.
과거 LG 울트라PC 라인 노트북을 한대 구입했던적이 있었는데 원가절감을 위해 디스플레이가 일반 시야각 패널이었던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IPS 디스플레이가 많이 보급되었고, 저가형 모델에서도 쉽게 IPS를 볼 수 있는데, 위 모델 역시 FHD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있습니다.
기본적인 색 재현율은 나쁘진 않으며, 시야각도 꽤 넓어서 여러 각도에서 영상을 시청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사양은 인텔 코어 i3-1115G4 (3.0Ghz), DDR4 8GB 램, 128GB SSD 탑재모델로 게임이나 작업용이라기 보다 오피스, 영상 시청, 화상회의 등 일반적인 사용환경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이어서 실사용해보면서 체크한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멀티태스킹 활용능력입니다. 간단히 라이트룸과 웨일 브라우저를 동시에 열어놓고 사용했는데 전혀 버벅임이 없었습니다. 다만, CPU점유율은 여유있었지만, 램 점유율이 높았는데요. 저처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여분으로 있는 1개의 확장슬롯을 활용해 램추가를 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어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최신 인텔 프로세서가 탑재된 만큼 Wifi 모듈 역시 인텔® Wi-Fi 6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반기가 (500M) 와이파이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 꽤 속도가 잘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RJ45 포트가 내장된 만큼, 사용환경에 따라 별도 젠더 없이 유선랜도 사용이 가능한 만큼 화상회의, 인터넷 강의 시청시 전혀 부족한 성능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굉장히 빠른 NVMe SSD를 탑재해 프로그램 로딩 및 저장된 파일 로딩속도도 매우 빨랐는데, 실제 약 7GB정도 되는 용량의 4K급 영상을 재생하는데 굉장히 빠르게 로딩이 가능했고, 원활한 재생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시작시 배터리 잔여량 91% (최고성능, 최대밝기)
실제 최대밝기, 최대 성능 상태에서 영화 1편을 켜놓고 배터리 사용시간을 측정해봤습니다. 이전세대에 비해 배터리 효율이 좋아졌다고 해서 기대가 되었는데요. 실제 측정 시간대 별 배터리 소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40분 경과 잔여배터리 77% (최고성능, 최대밝기)
▲1시간 10분 경과 잔여배터리 67% (최고성능, 최대밝기)
▲1시간 40분 경과 잔여 배터리 57% (최고성능, 최대밝기)
평균적으로 30분당 10%~14% 정도사이에서 배터리 소모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었고, 이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약 4시간 ~ 4시간 30분 정도 실사용이 가능하다는걸 알 수 있었는데요. 내장된 배터리 용량이 51Wh인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실사용 수치이며, 밝기, 성능 조절을 하는 경우 6~7시간은 충분히 사용할 것 같네요. 단순히 배터리성능만 보면, 이정도면 진짜 가성비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측정 환경 - 아이폰12 Pro Max + Shure MV88+
가성비노트북 특성상 사무용으로 활용하는 분들이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노트북을 고를 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키보드 타건감도 중요한 선택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15.6인치 노트북이라 우측 넘버패드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엑셀이나 워드 작업시 숫자 입력이 굉장히 편하며, 기본적인 타건감도 굉장히 우수합니다.
▲ LG전자 2021 울트라PC 15UD50P-GX30K 타건 모습
실제 타건모습을보시면 아시겠지만, 꽤 조용하고 키 스트로크가 있는 편이라 많은 양의 문서를 타이핑하더라도 손가락 피로감이 굉장히 적었습니다.
참고로 위 제품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프리OS, 즉 OS미탑재 모델로 출시되어있습니다. 윈도우10 탑재 모델도 있지만, 따로 라이센스키를 가지고 있다면 굳이 비싼돈주고 윈도우포함 모델을 구입할 필요는 없는데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윈도우10 라이센스를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대학생분들의 경우, 학교별로 무료로 윈도우10 에듀케이션 버전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학교 포털이나 인트라넷, 커뮤니티에서 한번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
온라인 수업, 인강용은 물론 간단한 사진보정까지 가능한 만큼, 가성비 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추천해드리고 싶으며, 기본모델로 구입 후, 램추가만 해서 사용한다면 앞으로 최소 3,4년은 충분히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