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랩탑들은 데스크탑보다 성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 조립식 데스크탑의 비용이 올라가면서 게이밍 노트북이 인기가 많아졌는데요, 성능을 생각하면 가성비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특히 실내 그리고 외부에서 동시에 사용을 하는 유저들에게는 노트북이 메인 PC가 되기 때문에 일정 성능 이상이 필요한데요, 오늘 이야기할 ASUS TUF Gaming F15 제품은 디자인부터 휴대성 그리고 성능까지 다 잡은 제품입니다.
같이 한번 볼까요?
에이수스 노트북을 여러대 사용을 해본 저는 항상 박스부터 놀랍니다. 굉장히 깔끔하고 과학적인 구조로 패킹이 되어있어서 첨부터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티비에서 프로 게이머들 보면 노트북에 이렇게 스티커를 덕지 덕지 붙여서 나옵니다. 아마 동봉된 스티커도 이렇게 사용할거 같네요. 노트북 등판에 많이 붙이면 뭔가 게임을 잘해 보이는 느낌일듯~!
자 본체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인텔® 코어™ i9-11900H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Geforce RTX™ 3060 6G를 탑재했기에 고사양의 게임도 높은 옵션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확실히 게이밍 퍼포먼스로 데스크탑에 버금가는 성능인거죠. 또한 연산 처리 속도가 빠르기에 저처럼 영상 편집이나 혹은 고화질의 사진을 동시 편집하는데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ASUS TUF Gaming F15은 디자인이 유니크 합니다. 이클립스 그레이 색상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4면의 나사 그리고 TUF 글씨의 조화는 '나는 게이밍 노트북이다' 라고 이야기해 주는 느낌입니다.
역시 위쪽에 이렇게 음각으로 TUF GAMIMG 이라고 적혀져 있고 그 왼쪽에 여러 표시 LED가 있습니다.
질감은 금속 재질 비슷한 질감인데요 내구성 부분이 남다르다고 합니다. 밀리터리 등급인 MIL-STD-810H 테스트를 통과했기에 낙하로 인한 손상에 대비하며, 외부온도 49도씨에서 며칠동안 견디는 실험, 그리고 -32도씨의 혹한에서도 견디면서도, 95%의 습도에서도 장기간 견딜 수 있게 설계가 되었다고 하니 외부에서 사용을 하는데 특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W의 어댑터는 두께가 얇고 무게가 가벼워서 이 또한 이동성이 좋습니다. 또한 본체 기준으로 90Wh의 배터리를 탑재하여 장기간 컨텐츠를 외부에서 즐기기 좋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제가 배터리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아래쪽에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판은 허니컴 그립으로 통풍구의 2배에 달하는 크기로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그만큼 통풍에 유리하다는 말이죠.
또한 2개의 팬이 있는데요 총 83개의 블레이드를 장착하여 열을 분산시키며 4개의 히트파이프와 3개의 히트싱크는 전반적으로 발열을 잘 잡아줍니다.
스피커 같은 경우에는 4개의 컷아웃을 갖춘 2개의 스피커가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DTS: X Ultra는 선명한 고음질을 지원하는데요 가상 7.1채널도 지원을 하기에 공간감이 극대화가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을 할 만한 곳이 바로 FPS 게임이겠죠. 어디서 발자국이 나는지, 어디서 총소리가 나는지 공간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8개의사전 설정 모드가 있어 어떤 컨텐츠를 소비하느냐에 따라서 최적화 된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포트 부분을 볼께요.
한 면에는 이렇게 USB 포트 하나만 있습니다. 반대쪽으로 몰아넣은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왼쪽부터 보시면 전원 포트, 이더넷 포트와 HDMI포트 그리고 3.2 A타입 포트가 2개입니다. 이어서 선더폴트4 지원의 C타입 포트와 이어폰 홀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Thunderbolt 4 같은 경우에는 DisplayPort 1.4를 지원하기에 60Hz의 2개 4K 모니터를 동시 지원하며 1개의 8K UHD 모니터도 지원합니다. 게임을 하면서 집에서는 좀 더 큰 모니터로 즐기고 싶다면 이렇게 큰 화면도 충분히 지원한다는 거죠.
또한 2개의 USB 3.2 A타입 단자는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보여주는데요, 반대쪽까지 총 3개의 단자가 있기에 호환성이 좋습니다. 요즘은 얇고 예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단자를 다 없애 버려서 호환성이 떨어지는 제품들이 많은데요, 게이밍 노트북 답게 가능한 많은 단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도 편한데요, 스크류 드라이버 하나로 메모리와 스토리지를 교체 및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PCIe Gen 4로 그래픽과 스토리지를 지원하며 M.2 MVNe SS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부족할 일이 없겠네요. 또한 램도 추가 및 교체가 가능하니 처음에 조금 낮은 사양을 구매했어도 차후 고성능을 위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ASUS TUF Gaming F15은 144Hz에 이르는 62.5% sRGB 패널입니다. 250nits의 밝기를 지원하고요. 확실히 잔상 없이 제대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Adaptive SYNC 기능은 실제 GPU 프레임율과 모니터 재생률을 일치시키는 기술이라고 하네요. 이는 효율성을 높이고 시각적으로 깨지는 부분을 방지하여 부드러운 화면 재생률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런 기술들이 들어간 ASUS TUF Gaming F15의 실제 재생률을 확인해 봤습니다.
프레임 레이트가 정확하게 144fps가 나오네요. 실제로 잔상이 거의 없기에 눈이 피로하지 않습니다. 위의 UFO의 잔상도를 보시면 어느 정도인지 이해가 되실 거에요.
역시 WASD 키는 다른 색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밤에도 게임할 때의 키를 빠르게 찾기 위함이죠. 이렇게 불도 밝게 들어오니 찾기 편합니다.
조명이 없는곳에서 이렇게 보면 LED 변경 모습이 보입니다. 실제로 게임할 때 어두운곳에서 LED와 함께 작업하면 은근 재미있죠.
또한 이렇게 우측 하단에 특징들을 다 적어놨는데요, 위에서 이야기 안한 부분이 바로 인터넷 지원 속도이네요. Wi-Fi 6를 지원하는데요 요즘 공유기들도 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고 있죠. 안정적인 연결성과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데요, 아래 실제로 속도를 재어보니
낮은 지연율과 업로드 493, 다운로드 350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저는 500MB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기에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며 방에서 인터넷을 해도 끊기지 않아 안정적인 연결을 보여줍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속도도 중요하지만 어디서든 안정적으로 연결이 되는게 중요하니까요.
전원 버튼은 우측 상단에 있습니다. 딸깍 거리는 느낌이 없이 부드럽게 눌리는 느낌이더군요.
자 전원을 켠 늠름한 녀석을 한번 보시죠. 8코어와 16스레드 Intel® Core™ i9-11900H 프로세서와 Geforce RTX™ 3060 6G의 조합으로 게임을 해보면 진짜 이래서 고사양을 사는구나 할거에요. 특히 높은 프레임률을 보여주는 Geforce RTX™ 3060이 기대가 되는데요 한번 여러 테스트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입니다. 읽기 쓰기 모두 3000MB/s 이상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보통 1500MB/s 이상이면 기본적인 작업에서는 부족함을 못느끼며 게임도 고사양을 진행하는데 큰 차이를 못느끼겠더라고요. 근데 3000MB/s 이상이면 뭐 넘쳐 나는거죠.
3D 마크를 체크해 봤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 측정한 수치이며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옵니다. 전체 값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CPU는 6457점이 나오고 GPU는 4734점 토탈 약 5000점의 점수의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다음은 PCMARK 10 입니다.
4904점의 점수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이런 수치가 게임에서는 어떻게 보여지는지 한번 플레이 해 봤습니다.
먼저 LOL 부터 한번 해 봤는데요
세부 옵션을 최상으로 올려서 플레이를 해 봤습니다.
롤이 그렇게 고사양은 아니기에 완전 최상 옵션에서도 충분히 게임이 돌아갔으며 프레임도 부드럽게 잘 돌아갑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어느정도인지 이해가 되실듯 해요.
그리고 오버워치 게임도 돌려봤습니다.
어느정도 돌린 후에 수치를 보니 FPS 50~70 사이를 왔다갔다 하더군요. 최고 옵션으로 진행을 해도 크게 밀리거나 버벅거림은 없었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하세요.
개인적으로 게이밍 노트북 하면 에이수스 제품이 떠오르는건 아마도 디자인 때문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유니크한 외관을 보여주며, 성능은 말할필요도 없습니다. 8코어에 16스레드로 5.0기가헤르츠 이상의 오버클럭킹이 가능한 인텔® 코어™ i9-11900H를 탑재한 ASUS TUF Gaming 노트북은 가격도 나쁘지 않게 나오고 있기에 메인 PC를 구매하려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좋은 선택지가 되지 싶습니다. 요즘같이 온라인으로 뭐든 하는 시대에 꼭 필요한 노트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며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