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렇게 빨리 또 사용기를 작성하게 될 줄 몰랐습니다. 5~6년에 한 번 컴을 바꾸는지라.. 하지만 이번엔 가족의 부탁으로 다시 한 번 컴퓨터를 맞추게 되었고, 작년 말에 b460m 박격포 wifi 모델을 맞추면서 좋은 인상을 받은 박격포 모델을 다시 한 번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신형인 b560m 모델! b460 에서는 램오버가 안된다는 점이 아쉬웠는데, b560 모델 부턴 램오버도 지원된다고 하니 한 번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wifi 모델로 골랐습니다. b460 을 써보니 역시 wifi 되는 모델이 편하더군요 ㅎㅎ 블루투스 이어셋도 요긴하게 써먹고 있고..
시스템 사양 입니다.
CPU - Inter Core i5-11400
Cooler - jonsbo cr-1000gt 화이트
Board - msi mag b560m 박격포 wifi
RAM - TeamGroup T-Force DDR4-3200 CL16 Delta RGB 화이트 패키지 (16GB(8Gx2))
VGA - 내장 그래픽
SSD - sk 하이닉스 gold p31 ssd 500g
Power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2 700W 80plus 230v eu 화이트
CASE - darkFlash dlx21 화이트 mesh
역시 거대한 방열판이 돋보이는 박격포 모델 입니다. 외관상으로 봤을 땐 b460m 모델과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wifi 모델은 방열판 부분이 약간 밝은 은색이라 이번 본체의 컨셉인 화이트랑 잘 어울릴것 같습니다.
구성품 입니다. 전작과 크게 다르진 않고 뭔가 열쇠 같은 드라이버? 가 추가 되어 있네요 ㅎㅎ
우선 cpu 장착 입니다. b560 박격포는 인텔의 10, 11세대 cpu 를 지원 합니다.
일부 저가형 b 보드에서는 10세대 cpu 이용시 m.2 첫번째 슬롯을 지원을 안하다고 하는데 박격포 모델은 상관 없다고 하네요. 저는 11세대 i5-11400 cpu를 장착 하였습니다.
다음으론 m.2 ssd 를 장착 하였습니다. 박격포 모델은 기본 방열판 1개를 제공 하여 따로 ssd 방열판을 준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ssd 를 장착 하신다면 방열판이 하나 더 필요 하겠네요.
이어서 존스보 타워용 쿨러와 팀그룹 rgb 램 까지 장착하였습니다. 이번 본체는 화이트 위주로 맞출꺼라 온통 흰색 이네요. 박격포의 은색 방열판과 잘 어울릴거 같습니다.
최종 장착 모습 입니다. b560 박격포 메인보드의 미스틱 라이트 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 팬쿨러, cpu 팬, 램, 하단 led 판 모두 동기화하여 흰색으로 맞췄더니 나름 그럴싸 해 보입니다. 추후 그래픽 카드 까지 달아 놓으면 꽤나 멋질거 같네요.
다음으로 한 번 처음 해보는 램오버를 시도해 봤습니다. 컴맹이라 또 유튜브를 보면서 배웠는데요, 저는 그냥 이쁘다고 산(?) 튜닝램은 기본적으로 램에 셋팅값이 저장 되어 있어서 그냥 설정만하면 정말 간단하게
적용 되더군요.
3200MHz 간단하게 설정 되었네요. 시금치램이라 불리는 삼성램을 이용시 국민오버값
(16-18-18-18-36 , 1.35v) 로 설정하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튜닝램이니.. 기본 설정값을 그냥 활용 하는걸로..ㅎ
전력제한해제도 해보았습니다.
시네벤치 30분을 테스트해본 결과 별 무리 없이 진행 테스트 완료 되었습니다.
이상 b560m 박격포 wifi 사용기 였습니다. 역시 이전의 경험대로 박격포 모델은 다시 선택한건 좋은 선택 이었던것 같습니다. 초보인 제가 인터넷 보고 하라는대로 하면서 크게 문제 되는 점 없이 무난히 조립하여 만족스러 웠습니다. 튼튼한 전원부 덕에 램오버나 전력제한해제도 무리 없이 버텨 주는 것 같고 b460m 박격포를 조립할 땐 rgb 에 별로 신경 안 쓰고 조립 했었는데 화이트로 컨셉을 잡고 맞추고 미스틱라이트 기능을 통해 취향에 따라 rgb 를 설정하고 보니 제법 화려하고 멋있네요. 가족컴으로 맞춘건데 제가 뺏고 싶을 정도로..ㅠ
이상 사용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