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한다고 하면,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는 부품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RAM(메모리)인데요. CPU와 HDD의 중간에 위치해 병목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게임이나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램이 부족하면 갑자기 느려지거나 로딩이 잦아지는 문제가 발생해요. 이럴 때 사용하기 좋은 가성비 램 추천으로 에센코어 클레브 DDR4-3200 CL22 16GB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클레브 DDR4-3200 CL22 16GB는 페이커램으로 더 유명한 에센코어의 제품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임단 T1의 공식 스폰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SK그룹사의 해외 자회사이기도 해서 SK 하이닉스 칩만 사용하여 품질 면에서 더 믿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이에요. 그리고 클레브(KLEVV) 브랜드는 게이밍 메모리로 해외에서도 꽤 유명해요.
본 제품은 게이밍용으로 출시된 건 아니고, 오직 기능에 집중하고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태어난 가성비 램입니다. 16GB 기준으로 8만 원 중반 정도 가격이 형성되어 있어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PC를 위한 최적의 메모리라고 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RAM은 기본 2666MHz 동작 속도를 지원하지만, 본 클레브 제품은 3200MHz의 더 빠른 동작 속도를 제공하여 퍼포먼스 향상이 가능합니다. 성능 면에서도 DDR4는 이전 세대의 메모리보다 속도, 안정성, 전력 소모 모든 면에서 뛰어나 고사양 게이밍 및 영상 편집에 적합해요.
외형적인 부분에서도 흔히 시금치램이라고 불리는 초록색 PCB가 아닌 매트한 블랙 PCB가 사용되어 더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깔끔하고 미니멀리즘 한 본체 내부 구성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램 추천 제품이에요.
램 추천 클레브 DDR4 메모리는 국제 기준을 준수하며, 현재 나오고 있는 AMD와 Intel의 최신 플랫폼을 포함한 모든 주류 메인보드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DDR4를 사용하는 메인보드라면 아무 제약 없이 장착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AMD 라이젠 메인보드를 사용 중이며, 램을 교체하여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8GB 짜리는 제거하고, 클레브 가성비 램을 장착했는데요. 메인보드의 기다란 슬롯에 맞춰서 집어넣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장착 후 부팅하여 바이오스에 들어가 보니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바이오스 설정을 AUTO로 사용하면 기본 3200MHz으로 설정이 되며, XMP 프로파일이 존재하는데 마찬가지 3200MHz 세팅이 되어 있네요.
CPU-Z에서 램 상태를 해봤습니다. 동작 속도 3200MHz CL22로 싱글채널(1600MHz) 구성이 된 것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램을 1개만 꽂아서 사용했지만, 더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16GB를 하나 더 장착해서 듀얼 채널로 구성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 AIDA64 Cache & Memory Benchmark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습니다. Read / Wirte / Copy / Latency 등 각각 해당 스펙 범위 내에서 동작이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램 추천으로 클레브 DDR4 3200MHz 16GB를 장착하여 컴퓨터 업그레이드한 후, 영상 편집 프로그램 실행해보니 기존보다 빨라진 걸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영상 스크롤 시 버벅거리던 게 줄어서 전보다 편집이 더 수월해졌습니다.
또한 평소 오버워치를 비롯해 다양한 3D 게임도 자주 즐기고 있는데요. 게임 실행 시 로딩도 좀 더 빨라지고, 평균 프레임 유지가 좀 더 잘 되었습니다. 확실히 8GB -> 16GB 컴퓨터 업그레이드는 게임과 프로그램이 고사양을 요구할수록 더 체감되는 게 컸어요.
이렇게 에센코어 클레브 DDR4-3200 CL22 16GB을 직접 설치하여 사용을 해봤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사양 게이밍이나 영상 편집을 위해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가성비 램 추천할만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고민하고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