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PCCOOLER PALADIN 400

IP
2021.07.06. 22:06:01
조회 수
794
5
댓글 수
2


보급형 CPU 쿨러 시장을 시끌시끌 만드는 제품이 등장하였습니다. 겉보기에는 특별할 것은 없지만 상위권 공랭 쿨러와 비등한 성능을 보여주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인데요, 바로 얼티메이크 "PCCOOLER PALADIN 400" 쿨러가 그 주인공입니다.


저 또한 성능이 얼마나 좋을까 궁금하여 구매를 해보았고 실제로 사용해보니 많은 분들에 호평을 받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제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특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 MAX TDP 200W



패키지를 보면 맥스 TDP 200W라는 문구가 가장 눈에 띕니다. 굉장히 높은 열 설계 전력을 커버하는 모습입니다. AMD 라이젠 9 5950X의 TDP가 105W인 걸 감안하면 현재 출시된 모든 제품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고작 2만 원대 제품이 이 정도의 성능을 갖추었다는 게 놀랍기만 합니다.


그 외 특징은 일반적인 보급형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인텔과 AMD 플랫폼을 지원하고 4개의 히트파이프, 얼티메이크의 VotexPro 쿨링팬을 탑재하여 저소음 고 풍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미니멀리즘 구성품



인상적이었던 것은 구성품의 간소화와 쉬운 장착 방식이 있습니다. 각 플랫폼 별로 사용하기 쉽게 기재되어 있고 구성품도 많지 않아서 설명서를 보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AMD의 경우 무 뽑기 방지 방식으로 제작되어서 탈부착 시에 크게 주의해할 점도 없었습니다.




◆ 심플한 외형 디자인



화려하진 않지만 단정한 디자인이 팔라딘 쿨러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130mm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크죠, 덕분에 히트싱크를 살짝 넘어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양 사이드에는 쿨링의 근간이 되는 4개의 히트싱크가 위치하고 이어지는 히트 스프레더는 CPU와 바로 밀착되도록 다이렉트 마감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마감 상태는 나쁘지는 않았지만 래핑 부분의 까짐 부분이 있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 외 다른 부분은 특별히 문제 삼을 점은 없었고 총 56개의 촘촘한 히트싱크는 제품의 뛰어난 성능을 기대하기에 충분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니켈 도금을 적용되어 디자인의 통일화를 이루었고 습기와 자연 부식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높인 점은 꽤나 인상적이었습니다.




◆ 쉬운 설치 방식


이제 제품을 장착해 볼까요, 저는 AMD 시스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장착 법은 매우 쉬우며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무 뽑기를 방지하는 방식으로 키트가 제작되었습니다.



1. 먼저 AMD 기본 브라켓을 제거하고 하단의 백플레이트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2. 갓 플랫폼에 맞게 플라스틱 가이드를 올려줍니다. 인텔은 흰색, AMD는 주황색입니다.




3. 그 후 공용 브라켓을 가이드 위로 올려줍니다.




4. 그 후 전용 나사를 통해 4곳을 조여주면 이제 CPU 쿨러를 장착할 준비가 끝이 납니다.




5. 마지막은 써멀 그리스를 도포하고 CPU 쿨러를 위치에 맞게 올린 후 양쪽의 고정나사를 균일하게 조여줍니다.


이때 쿨링팬은 제거해 주셔야 하고 한쪽만 꽉 조이지 말고 균일하게 2~3바퀴씩 분할해서 조여줘야 합니다.




보다 보니 또 마음에 드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작은 차이일수 있는데요, 쿨링팬 고정 클립이 잘 빠지지 않도록 후크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게 잘 빠지면 장착할 때 정말 짜증 나는데, 확실하게 걸려있어 매우 편리하였습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사용자 편의성에 신경 쓴 점은 칭찬하고 싶습니다.




장착한 모습, RGB가 없다 보니 디자인적으로 특징이 있진 않습니다. 다소 심심할 수 있지만 깔끔한 블랙 색상 시스템에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튜닝 메모리와의 호환성은 준수해 보였고 특출나게 큰 방열판이 아닌 이상 문제 될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메모리 OCPC X3TREME RGB 키트)




RGB 메모리와도 잘 어울리는 모습, 추후에 ARGB 지원 모델도 검토 중이라고 하니 튜닝에 중점을 두는 분들은 조금 기다리셨다가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뛰어난 쿨링 성능




자 그럼 대망의 성능 테스트! 라이젠 5600X CPU를 47배수로 수동 오버클럭 후 온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오버워치 플레이 중 온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실수로 게임 매칭 장면에서 체크를 했는데 실제 게임 중이더라도 65도를 넘지 않았습니다. 쿨링팬은 변동 없이 조용하게 유지되었고 더운 여름임을 감안하면 쿨링 성능은 꽤나 훌륭한 편입니다.




CPU를 최대한 활용하는 CINEBENCH R23 테스트에서는 온도가 조금 올라가네요 80도 초반을 유지하며 쿨링팬도 좀 더 강하게 돌지만 온도는 매우 잘 잡아주는 모습입니다. 이때 소음 수치는 38dB 정도로 살짝 들리긴 하지만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테스트 진행시 측정되었던 소음 수치입니다. 전문적인 장비가 아니다 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실제로는 이보다 더 낮은 소음 수준으로 작동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당히 저소음 상태로 동작하는 제품입니다.




◆ 사용 소감



저렴한 가격대로 좋은 성능을 내는 제품은 드문데 "PCCOOLER PALADIN 400" 쿨러는 확실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소 심심한 외형 디자인이 유일한 아쉬운 점으로 다가오지만 쉬운 장착 방식과 준수한 마감, 2만 원대의 가격은 제품의 아쉬운 점을 다 덮고도 남습니다. 튜닝 성능을 배제하면 동급에서는 적수가 없을 정도의 성능을 갖춰 주위 사람들에게 주저 없이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이 사용기는 제품을 직접 구매 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5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MSI MAG B550토마호크 PBO 초간단 설정 법.
사용기 오디세이 G5 32인치 사용 후기 (1)
간단 사용기 삼성 고해상도 스마트 모니터 추천합니다. (1)
사용기 포코스 독서대 870 후기 (2)
사용기 레드씰 프로폴리스 치약 후기 (2)
사용기 오리온 호떡품은 참붕어빵 후기 (4)
사용기 서주 밭두렁 웨하스 후기 (4)
사용기 롤 모니터 추천, BenQ GW2780 끝장나는 가성비 (3)
사용기 동원F&B 양반 수라 통다리 닭곰탕 460g 후기 (4)
사용기 컴퓨터 존스보 모드3 화이트 조립 사용기 (10)
간단 사용기 MSI GM41 무선 마우스 사용기 입니다. (3)
사용기 아파트 뷰를 더욱 선명하게 해주는 창문청소기 추천 (3)
사용기 빙그레 미니 꽃게살 치즈버거맛 (5)
사용기 제닉스 아크릴 팜레스트 사용기 (3)
사용기 한양식품 꽃보다 오다리 40g 후기 (3)
사용기 3M 슈퍼그립 200 장갑 그레이 후기 (3)
사용기 농심 감튀 랜치어니언맛 후기 (6)
사용기 해태제과 포키 황금버터 후기 (4)
사용기 려 함빛 극손상&영양 트리트먼트 후기 (2)
사용기 자우버 수애 손 소독 티슈 휴대 리필형 후기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