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수도권과 충청권,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원도에는 낮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내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남부지방(경북북부 제외)에서 50~150㎜(많은 곳 200㎜ 이상), 충청권·경북북부·제주도산지에서 30~80㎜, 수도권·강원도·제주도(산지 제외)·울릉도·독도에서 5~30㎜입니다.
기상청은 "어제 전라권과 경남권을 중심으로 강한 비를 내린 비구름대가 밤 동안 서서히 북상하면서 충청권남부와 그 밖의 남부지방에도 오늘까지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습니다.
최근 정체전선(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100~200㎜, 많은 곳은 300㎜가 넘는 비가 내린 가운데, 오늘까지 내리는 비가 더해지면서 총 500㎜가 넘는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상청은 "전라서해안과 남해안은 강하고 많은 비가 집중되는 시간과 만조 시기가 겹치면서 해안가 저지대가 침수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배수구를 점검하는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비구름대가 남북으로 폭이 좁고 동서로 길게 형성되면서 지역에 따라 강한 비가 지속되는 곳이 있겠습니다. 장마전선의 북상 또는 남하 여부에 따라 강한 비가 내리는 구역과 강수량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20~25도, 낮 최고기온은 25~31도의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