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잘만의 CNPS10X Performa Black 제품입니다.
방열판, 쿨러, 히트파이프 까지 모두 All Black, 검정색으로 처리된 CPU쿨러이며,
터빈블레이드가 적용되어 소음 및 성능면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쿨러입니다.
또한 히트파이프가 비대칭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방열면적이 극대화 되며, 조립시 편하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쿨러의 사이즈는 13.5cm로 CNPS10X 라인업에서 가장 큰 쿨러이며, 최대 풍량은 75.16 CFM, TDP 180W까지 지원하는 쿨러입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타사 쿨러와 비교해봐도 상당히 큰 모습입니다.
박스안에는 쿨러와 더불어 여러 칩셋을 지원하기 위한 쿨러 가이드 부품들이 있는데,
설명서에 각 칩셋에 맞는 조립방법이 그림으로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초보자들도 편하게 조립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같이 동봉되어 오는 ZM-STC8 서멀구리스는 열전도율 8.3W/mK의 무난한 성능의 서멀구리스이기 때문에, 쿨러 설치를 위해 별도로 서멀구리스를 구입할 필요 또한 없어보입니다.
(저는 따로 ZM-STC9를 구매했기 때문에 해당 서멀구리스를 사용했습니다.)
조립이 완료된 모습을 보면 쿨러가이드 부터 쿨러까지 전부 블랙색상으로 통일감을 주는 모습이며, 조립시 쿨러 가이드를 먼저 설치한 상태에서 히트싱크를 올리는 구조로 되어 있어, 조립중 손이 다치는 것 또한 많이 방지되는 것 같네요.
실제 사용시 쿨러 소리의 경우 다음 링크에 있는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padamu1/222431748605
쿨러의 속도 조절없이 시네벤치 동작중 측정된 온도의 경우 3600X(Non Overclock) CPU에서 최대 1043RPM으로 77도가 나왔으며, 시네벤치 동작중 대부분 76~77도 정도의 수준으로 온도가 유지되었습니다.
AMD의 CPU가 공랭쿨러 사용시 상당히 높은 온도가 측정되는데, 80도 아래를 유지하는 걸 보면 충분히 좋은 쿨러인 것 같네요.
ASUS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온도를 최대로 설정한 후 측정해봤습니다.
시네벤치 동작중 유지되는 온도의 경우 74~75도 정도로 속도조절을 하지 않았을 때 보다는 낫긴 했지만 커지는 소리에 비해 큰 효과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의 경우 쿨러 속도 조절할 필요없이 그냥 사용해도 충분할 것 같네요.
전체적으로 만족감이 높은 쿨러인 것 같으며, 동일 가격대에 이만한 성능을 보여주는 쿨러 또한 많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서멀구리스 또한 나쁘지 않고요.
LED가 지원되지 않는 것이 아쉽긴 합니다만, 블랙-레드, 블랙-화이트 감성을 맞추시는 분들께는 좋은 쿨러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CPU쿨러, #CPU쿨러추천, #가성비CPU쿨러, #쿨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