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stern Digital, WD.
컴퓨터의 저장 장치를 직접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많이들 들어보고 선택하기도 한 브랜드일 텐데요.
저도 WD의 하드디스크와 외장하드, 외장 SSD 등 다양한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장 장치의 성능이 날이 갈수록 좋아지다 보니 크기도 많이 작아졌더라고요.
WD NEW My Passport NVMe SSD 제품인데요.
500GB의 제품으로 100x55x9mm 크기에 45.7g 무게로 작고 가벼운 외장 SSD더라고요.
제품에 대한 AS는 5년의 제한 보증을 제공하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요.
구성품으로는 외장 SSD와 C to C 케이블, C to A 어댑터, 그리고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 자체에 C 타입을 지원하고 있으며 C 타입 포트가 없는 컴퓨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어댑터도 들어 있었습니다.
WD NEW My Passport NVMe SSD는 레드 색상과 그레이, 블루, 골드, 총 4가지 색상으로 강직한 메탈 디자인과 유려한 곡선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연출했다고 합니다.
용량은 500GB부터 1TB, 2TB까지 구성되어 있고요.
WD NEW My Passport NVMe SSD는 2020년 하반기에 출시한 제품으로 C 타입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제품들이 C 타입으로 변경되고 있다는 점과 기존 대비 C 타입이 전송 속도 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에 이 같은 구성은 마음에 들더라고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케이블이 C to C 타입이다 보니 한쪽을 A 타입으로 바꿀 수 있는 어댑터도 함께 들어 있었는데요.
USB 3.2 Gen2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PC는 물론, Mac에서 파일을 송수신할 때 빠른 속도의 액세스 및 전송률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최대 2TB의 용량을 제공하는 외장SSD로 최대 1,050MB/s의 읽기 속도와 1,000MB/s의 쓰기 속도를 지원합니다.
WD NEW My Passport NVMe SSD 500GB는 기본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제외하고 465GB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리스털 디스크 인포를 통해 살펴보니 UASP(NVM Express) 인터페이스와 SN550E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메인보드의 UBS 3.2 Gen 1 A 타입 포트에 연결한 상태로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를 통해 살펴봤는데요.
1mb 크기의 데이터 8개 연속 묶음 시 측정 시 읽기 1026.06MB/s, 쓰기 534.38MB/s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1개 연속 묶음 측정 시에는 읽기 756.41MB/s, 쓰기 30.38MB/s가 나왔고요.
1개 연속 묶음 시 쓰기 속도는 무언가 이상이 있는 듯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그러다 보니 AS SSD 벤치마크를 통해 진행한 결과도 수치와 스코어가 이상하게 나오더라고요.
아무래도 일시적인 오류이거나 포트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 USB 3.2 Gen 2 C 타입 포트로 변경하여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Gen 2 C 타입 포트로 변경한 상태에서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로 1mb 크기의 데이터 8개 연속 묶음 시 측정 시 읽기 1027.11MB/s, 쓰기 940.93MB/s의 결과가 나왔는데요.
1개 연속 묶음 측정 시에는 읽기 754.92MB/s, 쓰기 864.77MB/s가 나왔습니다.
다음으로 AS SSD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로는 2155 스코어가 나왔으며 읽기 955.25MB/s와 쓰기 885.16MB/s의 속도로 결과가 나타났네요.
USB 3.2 Gen 1 A 타입 포트에 연결한 상태에서 쓰기 속도가 이상하게 나오긴 했지만 Gen 2 C 타입 포트에 연결한 결과 정상적으로 읽기와 쓰기 속도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WD NEW My Passport NVMe SSD는 PC는 물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카메라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 간편하게 연결해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보증기간도 5년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요.
WD Backup을 통해 데이터를 일정에 따라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256비트 AES 하드웨어 암호화로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낙하충격 방지 설계가 된 견고하면서도 튼튼한 바디로 최대 6.5피트(1.98m) 높이에서 떨어져도 충격으로부터 저장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크기도 작고 무게도 가볍기 때문에 가방이나 주머니 속에도 간편하게 휴대하여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거기에 Mac 전용 프로그램인 Apple Time Machine 과의 연계가 가능해 별도의 설치 없이도 데이터를 보호할 수도 있고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으며 작은 크기로 휴대하고 다니기 편한 외장 SSD를 찾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