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마이크로닉스의 MN-GL4 써멀구리스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써멀구리스란 .. ?
일단 초보자분들 또는 PC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으신 초심자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CPU의 코어 위에는 코어 보호 및 열 분산을 위한 히트 스프레더라는게 금속 부분이 존재하는데, 금속의 특성상 폴리싱을 하더라도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스크래치가 존재하게 됩니다. 게다가 CPU의 스프레더는 폴리싱이 되어있지 않은 관계로 그러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는 CPU 쿨러의 하단 면도 동일하여 결과 완벽한 밀착이 되지 않고 비어있기 때문에 열전달이 고르게 되지 않고 전달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이를 메꾸는 용도로 사용되는 구리스를 써멀구리스라고 합니다.
이번에 나온 마이크로닉스 MN-GL4을 이용하여 스트레스 테스트 및 온도 측정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택배 상자를 이용하여 배송되어 왔습니다.
- 제품의 규격에 맞는 상자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내부에 별도의 완충재는 필요 없어 보였습니다.
- 본 제품은 여느 써멀구리스와 동일한 포장 방식으로, 전반적으로 무광의 블랙 색상 알루미늄 지퍼팩에 제품의 사진과 각종 스펙 등이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제품은 지퍼백 구조로 밀봉이 되어있으며 찢어서 개봉하는 방식입니다.
- 제품 특성상 내용물은 간소하여, 주사기형 써멀구리스와 스페츌라 및 구리스 클리너와 손가락 고무 골무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QC 및 AS
- 제품의 외관상, 기능 및 성능상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4. 스트레스 테스트 (비교 테스트)
- 테스트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AMD Ryzen 5 5600X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ASUS TUF Gaming B550M-PLUS,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K Hynix GOLD P31 1TB NVMe SSD, WD BLUE 2TB M.2 SATA SSD
케이스, 파워 : 오픈벤치테이블, Micronics Classic II 1050W 80PLUS GOLD Full Modular
키보드,마우스 : QSENN DT-35, Logitech G304 Wireless
사운드,스피커 : Realtek ALC1200, BOSE C2S3
모니터 : LG 32QK500 ( + 카멜 EMA-2G 모니터암)
※실내 온도 약 29˚C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비교 테스트 제품으로 성린 샤칸 XTC4가 사용되었습니다.
※객관적인 테스트를 위해 기존 써멀 또한 재도포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AIDA64의 안정화툴에서 FPU 부분만 체크, 20분간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써멀을 제거하는 방식은 1차로 물티슈를 이용, 2차로 알코올 솜을 이용하였습니다.
- 개인적으로 최대한 얇게 펴 발라주는 방식을 선호하며, 결괏값이 가장 나은 편이기 때문에 해당 방식으로 테스트하였습니다. (두 번째 사진)
- 해당 방식은 최대한 얇게 펴발라주는게 키포인트로 생각외로 고르게 퍼지는데, 쿨러 장착 후에 떼어내보면 고르게 분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사진)
- 참고로 얇게 펴바르는 이유는 쿨러 장착시 흘러넘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 사진 참고)
- MN-GL4의 경우 샤칸 XTC4 보다 살짝 더 부드러운 느낌으로 펴 바르는데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마이크로닉스 MN-GL4
▲ 성린 샤칸 XTC4
- Tdie 기준 MN-GL4의 경우 최소 34.3˚C 최대 90˚C로 측정이 되었으며, 비교 대상인 XTC4의 경우 최소 33.8˚C 최대 89.5˚C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XTC4가 최소 최대 각각 0.5˚C정도 낮게 나왔으나 이는 실사용에 있어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판단됩니다.
5. 총평
이번에 테스트해본 마이크로닉스 MN-GL4 써멀구리스는 테스트 결과 새로운 가성비의 써멀구리스라고 판단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꽤 많은 추천을 받는 성린 샤칸 XTC4와 온도에서 거의 같은 결괏값을 보여주었으며, 발림성 자체는 XTC4 보다 더 부드러워 편하게 바를 수 있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도 4g 기준으로 5천원정도로 가격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가성비 써멀구리스로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체험기는 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