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그래픽카드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테스트해볼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제품은 AS로 평가가 좋은 이엠텍에서 유통하고 있습니다.
해당 유통사에서 밝히는 제품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력한 보급형, RTX 3060 STORM X Dual!
2. 0dB 듀얼팬, RTX 3060의 듬직한 성능, 사이드 컷 LED로 감성까지 충족!
3. 믿고 맡길 수 있는 이엠텍의 3년 무상 고객지원 서비스
위의 특장점을 중심으로 테스트를 해볼 예정인데, 이번에는 특별히 쿨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냉방을 하지 않은 여름철 실내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이엠텍답게 포장의 FM처럼 택배 박스 + 완충재(에어포켓)을 이용하여 배송되었습니다.
- 본 제품의 박스는 전체적으로 무광 코팅된 두꺼운 종이 재질의 겉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내부는 골재 재질의 블랙 색상의 상자를 이용하여 패키징 되어있습니다.
- 겉에는 제품의 사진 및 스펙 등이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 내부 완충재는 잘 부스러지지 않는 스티로폼을 사용하여 빈틈없는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그 아래 매뉴얼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본품의 경우 비닐에 한 번 더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 본품 박스 및 내부 포장 비닐에는 별도의 봉인씰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구성품으로는 그래픽카드 본체 및 매뉴얼겸 품질보증서로 요즘 일반적인 그래픽카드처럼 간소한 구성입니다.
- 매뉴얼은 전체 한글 인쇄되어 있으며, 매뉴얼의 내용은 시인성 및 직관성이 좋은 편입니다.
- 그래픽카드 전체 외형은 기존 STORM X 시리즈처럼 직사각형의 심플한 모양을 취하고 있습니다.
- 전면 팬 쪽 하우징은 플라스틱, 후면부 백플래이트는 금속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 30시리즈의 특징으로 후면 백플래이트에 통풍 구멍이 존재하는데, STORM X의 경우 허니콤(벌집) 모양을 취하고 있습니다.
- IO 패널쪽 통풍구도 허니콤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허니콤 타공망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서버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 팬에는 풍절음을 줄이기 위한 요철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블레이드 개수는 총 9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유통사에서 밝히는 쿨링 솔루션의 자세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굵은 히트파이프 3개가 적용되어 있으며, 전원부 및 메모리까지 빠짐없이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히트파이프에는 니켈 도금이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3. QC 및 AS
- 대여 제품이므로 해당 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4. 설치 (작동 영상 포함)
- 3060은 RTX30 시리즈의 막내격 제품으로 기본적으로 PCB 길이가 짧으며, 이로 인해 전체 그래픽카드 길이 자체가 짧은 편입니다.
- 그래픽카드 자체 길이를 실측해보면 대략 250mm 정도 됩니다.
- M-ATX를 지원하는 케이스 중 앞뒤 길이가 다소 짧은 케이스에 장착해보니 딱 맞는 정도로 일반적인 케이스에는 무난하게 장착되리라 판단됩니다.
- 전력 소모도 실 사용중인 3080의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8핀 PCI-E 외부 전원 포트가 1개만 존재합니다.
- 동작시 소음도는 전혀 거슬리지 않는 수준으로, 전력 소모량이 적기 때문에 발열도 적고 이로 인해 쿨링팬의 rpm이 높지 않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 참고로 제로팬을 지원하기 때문에 IDLE 상태에서는 팬이 돌지 않아, 일반적인 수준의 웹서핑이나 글 작성시에는 훨씬 더 조용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5. 벤치마크 테스트
-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주요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Ryzen 5 5600X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ASUS TUF Gaming B550M-PLUS,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SSD, HDD : SK Hynix GOLD P31 1TB NVMe SSD, WD BLUE 2TB M.2 SATA SSD
파워 : Micronics Classic II 1050W 80PLUS GOLD Full Modular
모니터 : LG 32QK500 ( + 카멜 EMA-2G 모니터암)
※※ 쿨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냉방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실내 온도 약 32˚C 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벤치마크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3DMARK의 Fire Strike와 Time Spy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드라이버는 테스트 시점 최신 버전인 471.41 Game Ready Driver (WHQL)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 Resizable BAR는 활성화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GPUZ로 확인해본 결과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의 펌웨어 버전은 94.06.14.00.A1입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의 세부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3DMARK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Fire Strike의 경우 20676점, Time Spy의 경우 8808점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벤치마크 결과 동일 모델의 평균치 보다 살짝 높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결과는 시스템 사양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 벤치마크 구간에서 온도는 Fire Strike 테스트시 최소 : 42.5˚C / 최대 : 75.7˚C 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Time Spy 테스트시 최소 : 41.6˚C / 최대 : 76.3˚C 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온도 한계점이 80도 중반 정도임을 감안하면 쿨링 솔루션은 충분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 최대 Full Load시 팬소음은 여느 제품처럼 존재감은 있으나 속칭 '비행기 이륙 소리'처럼 거슬리게 큰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 아래는 DIrect X 12를 지원하는 Assassin's Creed 발할라(Valhalla)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 QHD 해상도, 프리셋 '가장 높음'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결과 평균 60프레임, 1% 48프레임, 0.1% 43프레임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비교적 최신 게임이며 QHD의 높은 해상도 + '가장 높음' 옵션에서 충분히 선방하였다고 판단됩니다.
6. 총평
이번에 테스트한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제품은 보급형 제품임에도 충분한 쿨링 솔루션과 무난한 성능을 지닌 그래픽카드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제로팬이 지원되는 듀얼팬 구조로, 냉방이 전혀 안되는 여름철 실내 온도인 32˚C에서도 최소 41.6˚C, 최대 76.3˚C 정도로, 온도 한계점인 80도 중반에 훨씬 못미치는 준수한 쿨링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게다가 QHD 환경에서 게임내 최고 옵션 프리셋을 적용한 상태에서도 선방하는 성능을 보여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AS의 경우에도 업계에서 평가가 가장 좋은 이엠텍에서 3년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사후지원에 있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력 소비도 비교적 적고 온도도 높지 않기에 엔트리 ~ 미드레인지급 시스템을 원하시는 유저분들께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