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센서 : PMW3389
DPI : 16000DP
가속 : 50g
이동속도 : 400ips
폴링레이트 : 2000Hz
스위치 : 옴론 스위치
GOUGAR 700M EVO eSPORTS 상자입니다. 상자 앞쪽에서 마우스를 볼 수 있도록 투명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상자 옆면에는 무게 추 추가 방법과 마우스 팜레스트 교체 등의 방법이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마우스의 스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마우스, 마우스 피트, 추가 팜레스트, 4g 무게추 4개, 매뉴얼, 스티커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게추와 추가 팜레스트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무게 등으로 마우스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마우스의 외관 자체는 상당히 특이한 편인데, 커스텀 마우스 특유의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 버튼 쪽과 팜레스트의 경우 하얀색 유관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그 외 부분은 기본적으로 검정색으로 되어 있는 색상 조합입니다. 로고나 문구 등 일부분은 주황색으로 처리가 되어 있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색상에 포인트를 주어 색다른 느낌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버튼의 경우 위쪽에 좌우 클릭, 휠, DPI 그리고 왼쪽 클릭 옆에 1개의 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에는 앞으로가기 뒤로 가기 버튼과 스나이핑 버튼이 있어 일반적인 마우스보다 2개 정도 버튼이 더 많은 구성입니다. 쿠거 700M EVO eSPORTS는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버튼들을 다양한 기능으로 설정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마우스의 양쪽 손가락을 거치하는 부분은 패턴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자연스러운 거치가 가능하도록 굴곡이 있는 모습입니다.
마우스의 형태는 비대칭형으로 왼쪽 부분이 조금 더 높은 형태입니다.
마우스 아래 부분입니다. 마우스 피트가 여러 군데에 적용되어 있으며 뒤쪽에 나사 하나가 있는데 팜레스트 교체 시 풀어줘야 하는 나사입니다.
케이블의 경우 일체형으로 되어 있으며 마우스 본체에서 케이블이 나오는 부분이 단선되지 않도록 잘 처리된 모습입니다.
DPI 버튼 아래쪽에 무게추를 추가할 수 있는데 아래쪽으로 살짝 밀고 위로 들어 올려 빼 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원하는 개수만큼 무게추를 추가해서 다시 넣어주면 마우스를 조금 더 무겁게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팜레스트 역시 교체가 가능한데 팜레스트 위쪽에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쪽으로 밀 수 있어 팜레스트를 뺄 수 있고 동봉된 작은 팜레스트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원하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팜레스트 교체뿐만 아니라 위치 조절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편한 위치로 조절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2) 그립감
마우스의 표면 촉감도 나쁘지 않고 양쪽에 손가락을 거치하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굴곡져 있기 때문에 그립감은 괜찮은 편입니다. 마우스의 길이 자체도 크게 길지 않고 높이 역시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손이 아주 크지 않는 분들도 충분히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자체의 무게 조절 및 팜레스트 교체, 위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취향에 맞는 세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전체적으로 마우스 버튼들의 클릭압이 다소 묵직하다고 느껴지는 편입니다. 왼쪽클릭 및 오른쪽 클릭이 살짝 묵직한 편이며 왼쪽 부분에 있는 커스텀 버튼들 역시 묵직합니다.
휠의 경우 다소 부드럽게 되는 편이며 돌아갈 때의 구분감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좌우 클릭음도 경쾌하다기보다는 살짝 묵직한 느낌을 줍니다.
마우스 왼쪽 부분에 스나이퍼 버튼 등 총 4개의 버튼이 있는데,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매크로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거 홈페이지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받을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에서 DPI, 폴링레이트, 키 세팅, LED 등 기본적인 것부터 앵글 스내핑, 표면 보정, 높이 들어 올리기 등 다소 특수한 것들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높이 들어 올리기의 경우 LOD 설정으로 낮음으로 설정할 경우 표면에 거의 붙어있어야 움직이며 높음의 경우 조금 떨어져 있어도 센서가 반응하여 움직입니다. 마우스를 패드에서 자주 들었다 놨다 하는 경우 높음으로 할 경우 포인터가 튈 수 있어 낮음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앵글 스내핑의 경우 마우스의 직진성을 보정해 주는 기능인데 해당 기능을 on 할 경위 위 그림처럼 거의 직진에 가까운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마우스의 직선 움직임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해당 기능을 키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키 세팅의 경우 기본적인 명령과 매크로를 세팅해서 할 수 있는데 COUGAR 700M EVO eSPORTS는 왼쪽 부분에 버튼이 많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설정 역시 비교적 디테일하게 설정 가능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LED는 휠 부분과 왼쪽에 들어오는데 각각 세팅이 가능합니다.
LED 자체가 많은 부분에 들어오는 것은 아니지만 은은하게 추가되어 좋은 느낌을 줍니다.
DPI의 경우 총 3단계를 저장해 둘 수 있는데 DPI 버튼을 누르면 LED가 나오는 부분의 개수로 현재 DPI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거 700M EVO eSPORTS는 최상급 센서가 사용된 만큼 상당히 정확한 마우스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fps, AOS, RTS 등의 게임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마우스의 슬라이딩도 부드러워 상당히 쾌적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 중 하나는 LOD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는데 FPS 등 마우스 움직임이 많은 게임에서도 포인터가 튀지 않고 정확하게 컨트롤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왼쪽에 있는 버튼도 AOS나 RTS 게임에서는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나 단축키를 설정하면 보다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모양이 다소 특이한 편이지만 그립감은 상당히 좋은 편이라 비교적 오래 사용해서 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거 700M EVO eSPORTS는 마우스 무게, 팜레스트를 커스텀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무게와 팜레스트 위치를 사용자의 취향에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만족스러운 그립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상급의 센서가 적용되어 있으며 소프트웨어도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을 위한 성능은 충분히 좋은 편입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기능 설정이 상당히 디테일한 편이기 때문에 디테일한 움직임을 위한 게임에 상당히 좋습니다.
기본적인 마우스의 하드웨어 성능과 소프트웨어 기능, 커스텀이 가능한 요소들이 고루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커스텀 게이밍 마우스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