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에 리뷰한 CNPS10X OPTIMA II RGB 제품의 동생격인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를 가져왔습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최근 RGB LED 홍수의 시대에서 묵묵히 WHITE LED FAN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패지키 살펴보기
패키지 디자인은 저번에 리뷰했던 CNPS10X OPTIMA II RGB와 비슷합니다.
전면엔 제품 이미지가 있고 측, 후면엔 간단한 제품 소개가 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180W TDP를 가지고 있고 120mm 쿨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DTH를 적용했다는 점과 호환성이 좋다고 적혀있습니다.
국내 기업답게 후면 패키지에도 한글로 적혀있고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스티로폼으로 제품에 딱 맞게 제작되어 있고 배송 중에 문제가 생길 거 같진 않습니다.
패키지에서 아쉬운 점은 저렴한 제품이라 봉인씰이 없다는 점이 있을 거 같습니다.
구성품으론 브라켓,브라켓 고정나사 및 브라켓 고무, 쿨링팬 고정용핀, 써멀 컴파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걸쇠 타입으로 장착하는 제품이라 히트싱크 위쪽으로도 깔끔하게 제작되었고 따로 나사를 결착해야되거나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제품 상단엔 양각으로 잘만로고가 각인되어 있어 심심할 수 있는 부분을 채워준 거 같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던 DTH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서 설명드리자면 Direct Touch Heatpipe로 구리 히트파이프가 CPU의 열을 직접 전달하여 냉각 성능을 극대화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최근 나온 잘만 제품들은 대부분 이렇게 나오기 때문에 이 제품만의 특징은 아닌 거 같습니다만 좋은 건 맞습니다.
쿨링팬은 Rifle 베어링과 독특한 샤크핀을 적용해서 26dBA 저소음과, 높은 내구성을 가졌습니다.
쿨링팬에서 아쉬운 점은 단일 색상이 아닌 케이블과 화이트 LED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어 블레이드를 청소 시에 불편할 거 같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쿨링팬을 장착하면 이런 모습이며 쿨링팬 케이블이 정말 아쉬웠습니다.
그 외에는 나사를 조일 때 드라이버가 지나갈 수 있는 길을 따로 만들어준 것은 만족스러웠습니다.
가끔 무조건 손으로 조여야 되는 제품들이 있는데 정말 불편한데 다행스럽게 이 제품은 기본적인 만듦새는 좋았습니다.
장착 및 테스트
메인보드 장착전에 브라켓에 투명판을 넣어줘야 됩니다.
여기서 저도 그렇고 가끔 실수하는 부분이 있는데 브라켓에서 775,1155라고 표시된 것을 보고 레버 돌리듯이 현재 사용하시는 소켓 방향으로 전부 돌려주셔야 됩니다.
브라켓을 메인보드에 가볍게 밀어 넣어주고 검은색 고정 핀으로 투명핀이 메인보드에서 빠지지 않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이후엔 상, 하 걸쇠를 걸어주고 나사로 체결하시면 됩니다.
우선 메인보드 후면에 브라켓을 장착하고 조립하는 방식이 아니라 케이스 후면을 따로 열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다만 이경우 플라스틱이 쿨러 하중을 견뎌야 되기 때문에 조금 불안한 건 사실입니다.
온도 테스트는 시네벤치로 진행했습니다.
비교 쿨러는 중국에서 직구한 저가 쿨러라 객관적인 테스트는 불가능했지만 최저온도,최고온도에서 CNPS9X가 더 낮은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CNPS9X가 TDP 180W 제품이라 고사양의 시스템에선 온도 차이가 더 크게 벌어질 거라 생각합니다.
꽤 조용한 구동 소음과 강력한 쿨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평
3만 원 이하 쿨러 중에 꽤 좋은 성능을 가진 제품이라 최고의 가성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 점은 LED가 쿨링팬에 바로 붙어있기 때문에 청소 시에 파손의 위험이 있는 게 다소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화려한 RGB를 원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깔끔하고 기본기가 충실한 쿨러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제품 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63750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