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마이크로닉스 MORPH MK-1 기계식 키보드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테스트할 MORPH MK-1 기계식 키보드는 RGB가 지원되는 기계식 키보드로 104키 풀배열 키보드입니다.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GB가 뚜렷이 표현되는 푸딩키캡 적용
2. 잠자리 날개를 형상화한 상단 아크릴 부분
3. 알루미늄 상판 적용 (비키 타입)
4. 이중사출 키캡
위 특징을 중심으로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택배 상자를 이용한게 아닌 에어랩을 이용하여 배송되었습니다.
- 전용 택배 상자를 이용할게 아니라면 에어랩의 양은 좀 더 많아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제품 박스의 겉면은 별도의 겉지를 사용하였고, 겉지는 블랙 색상 베이스의 무광 코팅에 제품 사진만 유광 코팅되어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컬러 인쇄된 모습을 보이며, 후면에는 스펙 및 설명 등이 인쇄되어있는데, 한글이 없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테스트해볼 제품은 청축(click)입니다.
- 겉지를 빼고나면 내부는 무광의 골재 재질 박스가 보이며, 봉인씰이 두 군데 부착되어 있습니다.
- 내부에는 블랙 색상의 종이에 금장 인쇄된 속지가 있으며, 이를 들어내면 한 번 더 완충 포장된 키보드와 액세서리 및 매뉴얼이 완충재에 담겨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구성품으로는 키보드 본체 및 키캡 리무버와 매뉴얼겸 품질보증서로 여느 키보드와 다르지 않은 간소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매뉴얼은 한글로 인쇄된 부분이 존재하며, 그 외 여러 국가 언어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 매뉴얼의 내용은 간단 명료하게 되어 있습니다.
- 키보드의 상판은 블랙 색상으로 도색된 알루미늄 상판이 적용되어 있으며, 비키 타입입니다.
- 아쉽게도 케이블은 일체형입니다.
- 하판은 유광과 무광이 교대로 무늬를 이루고 있습니다.
- 스탠드는 1단으로, 스탠드 전반적으로 플라스틱에 고무 재질이 끼워져있는 독특한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 스탠드는 뻑뻑하진 않지만 다소 잘 분리가 됩니다.
- 케이블은 패브릭 재질로 마감이 되어 있으며, 단자의 접촉부에는 별도의 도금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3. QC 및 AS
- 스위치 불량으로 1회 교환받았습니다.
4. 구조
- 키보드의 높이는 전체적으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 전면부 10mm, 후면부 23mm 정도이며, 스탠드를 펴면 34mm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 키캡의 두께는 얇아 보입니다.
- 앞서 말씀드린대로 스위치는 청축으로 마이크로닉스 독자 스위치라고 합니다.
- 스테빌은 기본 윤활이 되어있으며, 스타일은 체리방식, 스페이스만 하이브리드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제품 설명에는 체리방식으로 소개되어 있으니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RGB 특성상 스위치는 역방향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 키캡은 영문 부분만 이중 사출로 하부와 상부가 분리되어 있고, 한글 부분의 각인은 레이저 방식으로 보입니다.
- 키캡의 높이는 체리 프로파일로 판단됩니다.
- 3T 두께의 흡음재가 기본 내장되어 있어 통울림에 어느 정도 대응했다고 판단됩니다.
5. 작동 영상 및 타건 테스트
- 폴링레이트는 1000Hz, 무한입력이 지원됩니다.
- RGB 효과는 꽤 부드럽고 종류가 많은 편으로 좋은 품질의 RGB라고 판단됩니다. (첫 번째 영상)
- 상단 RGB 효과도 은은하며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두 번째 영상)
- 스테빌에 기본 윤활이 되어있기 때문에 크게 거슬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으나 스페이스바의 경우 크기 및 키캡두께로 인해 키캡의 통울림이 다소 강조되는 느낌이었습니다.
- 청축(click)의 특징상 기계식의 느낌을 오롯이 느낄 수 있었는데, 부담스럽지 않은 압력과 걸림이 느껴졌습니다.
- 클릭음은 백축의 그것에 가까워 찰칵이라기보다는 볼펜의 틱음과 중간단계처럼 느껴졌습니다.
- 키캡은 꺼끌거리지 않았으며, 반면 미끄럽지도 않은 적당한 부드러움으로 느껴졌습니다.
- RGB의 밝기는 적당했으며, 역방향 설계로 속칭 눈뽕은 발생하지 않아 시각적으로 편안했습니다.
- RGB 투과는 적당했으나, 영문만 투과가 되는 점은 다소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 별도의 통울림은 잘 느껴지지 않았으나 상판 알루미늄의 울림은 느낄 수 있었습니다.
6. 총평
이번에 사용해본 마이크로닉스 MORPH MK-1 기계식 키보드는 화려하면서도 은은한 RGB가 돋보이는 키보드입니다.
RGB는 부드럽게 전환이 되며, 제공되는 종류도 총 15가지로 품질적인 면에서 꽤 괜찮게 느껴졌습니다.
RGB의 광량은 적당한 수준이었으며, 특히 역방향 설계로 속칭 눈뽕이 발생하지 않아 최대 밝기 상태에서도 눈이 편안하였습니다.
게다가 푸딩타입 키캡으로 전체적으로 은은하게 퍼지는 RGB와 상단의 잠자리 날개 부분을 모티브로 한 부분의 RGB가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더해주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자체적으로 개발에 참여한 스위치로 기존 청축의 찰칵임과 볼펜의 틱음 사이에 느낌이었으며, 걸림은 부담스럽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RGB 및 스위치 특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게이밍 시스템에 잘 어울릴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체험기는 마이크로닉스와 쿨앤조이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